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4, 2018년, pp.454 - 464
이재영 (경성대학교 간호학과) , 박소연 (동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제민지 (부산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주현옥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xperience-based sex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adjustment to puber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upper grades and to verify its effectiveness. Methods: This study had a pretest-posttest 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 The subjec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체험 학습이란 무엇인가? | 그러므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춘기 적응을 향상시키면서 기존의 성교육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할 새로운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 체험 학습은 교사가 학생들이 교재를 통해서 지식을 간접적으로 습득하게 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접촉을 활용하여 경험을 통해 지식을 생성하고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참여 학습을 의미한다[13]. 학습자 중심의 체험학습은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기능을 익히며, 가치를 구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의미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개인의 행위에 대한 반성도 포함할 수 있기에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으로 강조되고 있다[14]. | |
우리나라 초등학생들도 일상생활에서 성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 서구 문화의 유입으로 성에 대한 시각이 변화되어 개방적인 풍조가 만연해지고,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용하는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도 일상생활에서 성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1]. 또한 영양상태 개선과 생활양식 변화 등으로 아동의 신체발달이 가속화되었고, 사춘기 연령이 10~11세로 낮아지면서 성적 성숙이 빨라졌다[2]. | |
체험 학습이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인 이유는 무엇인가? | 체험 학습은 교사가 학생들이 교재를 통해서 지식을 간접적으로 습득하게 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접촉을 활용하여 경험을 통해 지식을 생성하고 올바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참여 학습을 의미한다[13]. 학습자 중심의 체험학습은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기능을 익히며, 가치를 구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의미를 생성할 수 있으며, 개인의 행위에 대한 반성도 포함할 수 있기에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으로 강조되고 있다[14]. 아동은 체험을 통해 기존 지식에 대해 질문하고 해석하여 왜곡된 이미지를 교정하고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13]. |
Yoon IK, Jeon SK, Park JY.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sex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09;22(1):73-92.
Toppari J, Juul A. Trends in puberty timing in humans and environmental modifiers. Molecular and Cellular Endocrinology. 2010; 324(1-2):39-44. https://doi.org/10.1016/j.mce.2010.03.011
Patton GC, Viner R. Pubertal transitions in health. The Lancet. 2007;369(9567):1130-1139. https://doi.org/10.1016/S0140-6736(07)60366-3
Sexuality Information and Education Council of the United States [SIECUS].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Kindergarten-12th grade. 3rd ed. NY: Fulton Press; 2004. p. 1-112.
Yang SO, Jeong GH, Kim SJ, Lee QY, Baek S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valuation tool for sexualit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2;8(3):334-343.
Yang SO, Kim SJ. Analysis of sexuality content in textbooks for students in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4;10(4):431-441.
Erikson EH, Erikson JM. The life cycle completed (extended version). NY: W.W. Norton and Company; 1998. p. 1-134.
Park HM, Im MY.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using multimedia program on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sex of middle school boys.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3;9(2):173-179.
Jung YN.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developed by applying reality therapy on the body image and depression of adolescent wome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2001;7(3):342-358.
Lee J, Je M. Integrative review of sex education for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7;30(3):251-265. https://doi.org/10.15434/kssh.2017.30.3.251
Park EH. A study on the self-esteem, body image and weight control behaviors depending on BMI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Gwangju: Chosun University; 2007. p. 1-58.
Ryu JE, Kim YS, Kim HS.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on sex education among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2;25(1):122-132.
Ko MS. The meaning of experiential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06;7(1):133-162.
Kim YJ, Kim YH, Jeong JE. The study about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The Journal of College of Education. 2007;46(1):1-17.
Roy C, Andrews HA. The Roy adaptation model. 2nd ed. Stamford, Connecticut: Appleton and Lange; 1999. p. 1-574.
Kim MY. Theory: Roy's adaptation model.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2006;14(2):49-69.
Han SS, Gook MG. The effect of sex education based on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o sex knowledge and attitude of 5th-year elementary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4;21(3):87-100.
Osgood CE. The nature and measurement of meaning. Psychological Bulletin. 1952;49(3):197-237. https://doi.org/10.1037/h0055737
Lee HY. The correlation between their body image and self-esteem dependent on the degree of obesity of obese children [master's thesis]. Gongju: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4. p. 1-48.
Choi BG, Jeon GY. Researc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nventory(1).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1993;31(2):41-54.
Jang YJ.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sexual harassment, mental health, and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unche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p. 1-72.
Diener E, Emmons RA, Larsen RJ,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1985;49(1):71-75.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Ministry of Education. School sex education standard. 1st ed.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15. p. 1-33.
Ha SJ, Jeong YO.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on pro-social behavior and self-estee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08;21(3):223-240.
Jung MS, Bang GH. The effects of plant cultivation activities up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08;21(1):37-61.
Lee HR, Chang CS, Jeong SY. The effects of the activity-oriented career education program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areer matur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005;18(1):19-33.
Park JH, Lee TJ.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duration and satisfaction in youth's experiential activities on life satisfaction and sense of community-The mediating effect on school adjustment.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2015;13(2):237-248.
Cho HJ, Yoon J. The influence factor of elementary student's life satisfaction.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2015;34(1): 157-1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