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을 위한 언어기반 인지강화 기능성 게임 구현
Implementation of Serious Games with Language-Based Cognitive Enhancement for BIF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6, 2018년, pp.1051 - 1060  

류수린 (가천대학교 리버럴아츠칼리지) ,  박현주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  정동규 (가천대학교 유럽어문학과) ,  백경선 (가천대학교 리버럴아츠칼리지) ,  윤홍옥 (제주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으로 '언어기반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화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보이고자 하였다. 콘텐츠는 4개 인지 영역(감각지각, 주의집중, 작업기억, 추론/지식)에 대해 4개 언어 차원(음소-단어-문장-담화)의 활동들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16개의 언어활동 콘텐츠를 모바일 앱 게임으로 구현하여 일반아동과 BIF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 두 집단의 게임 수행시간과 정확도 측정치는 지능 점수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게임의 난이도에 따른 수행시간과 정확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게임 구현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또한 게임 시행 전 후 실시한 인지과제의 수행시간 변화를 통해 두 집단 모두에게서 인지강화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instituting the serious games of language-based cognitive enhancement for the BIF children. The program consists of 4 cognitive areas (perception, attention, working memory, knowledge inference) in 4 language dimensions (phoneme, word, sentence, discourse). 16 games of 4 a...

주제어

참고문헌 (19)

  1. DSM-IV(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ed.) by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Washington D.C., 1994. 

  2. DSM-IV-TR(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ed. Text Revision) by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Washington D.C., 2000. 

  3. G. H. Kim, Grade level Differences in Academic Achievements of Elementary Students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Theses of master's degree (Program in Special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4. H. J. Jung & J. Y. Lee, "The Characteristics of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2(4), pp. 43-66, 2008. 

  5.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in Korea. A Survey for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and a Plan to Develop Children Welfare Facilities. Written in Korean. 2013. 

  6. S. Mayes, S. Calhoun, E. Bixler & D. Zimmerman, "IQ and neuropsychological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 pp. 238-241, 2009. 

  7. H. K. Chung, "The effect of cognitive enhancement program for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A case study", The Study of Child-Family Therapy, 14, pp. 135-143, 2016. 

  8. S. C. Ha, "A Study on Pedagogical Elements of Serious Game",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8, pp. 1677-1683, December 2017. 

  9. Min-Sup Shin et 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mputerized Attention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Preschool Ag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6(2), pp. 104-111, 2015. 

  10. I. S. Hong et al., "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to Improve Cognitive Ability for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6(2), pp. 129-138, 2016. 

  11. M Carreiras, A Mechelli, A Estevez & CJ Price, "Brain activation for lexical decision and reading aloud: two sides of the same coin?",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9(3), pp. 433-444, 2007. 

  12. A. Mechelli, O. Josephs, MA Lambon Ralph, JL McClelland , CJ Price. "Dissociating stimulus-driven semantic and phonological effect during reading and naming", Human Brain Mapping, 28, pp. 205-217, 2007. 

  13. A. Huth, W. Heer, T. Griffiths, F. Theunissen & Gallent, "Natural speech reveals the semantic maps that tile human cerebral cortex", Nature, 532, pp. 453-458, 2016. 

  14. Olaf Hauk, Ingrid Johnsrude & Friedemann Pulvermuller. "Somatotopic Representation of Action Words in Human Motor and Premotor Cortex", Neuron, 41(2), pp. 301-307, 2004. 

  15. E. Bialystok, F. Craik & M. Freedman, "Bilingualism as a protection against the onset of symptoms of dementia", Neuropsychologia, 45, pp. 459-464, 2007. 

  16. E. Bialystok, F. Craik, M. Binns & L. Ossher, "Effects of Bilingualism on the Age of Onset and Progression of MCI and AD: Evidence From Executive Function Tests", Neuropsychology, 28 (2), pp. 290-304, 2014. 

  17. E. Coderre, J. Smith, W. Van Heyven & B. Horwitz, "The functional overlap of executive control and language processing in bilinguals", Bilingualism: Language and Cognition, 19(3), pp. 471-488, 2016. 

  18. M. J. Goo, S. W. Oh, S. Y. Lee, Y. S. Paik, J. H. Lee & K. S. Hwang.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V(K-WISC-IV). Seoul: Hakjisa, 2016. 

  19. Y. T. Kim, G. H. Hong, K. H. Kim, H. S. Jang & J. Y. Lee.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009.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