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개입 : 사회불안을 중심으로 한 학교-기반 프로그램
Mental Health Intervention for Adolescents : A School-Based Program to Address Social Anxiety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14 no.2, 2018년, pp.88 - 98  

허은혜 (을지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남지애 (대덕구 정신건강복지센터) ,  고부성 (대덕구 정신건강복지센터) ,  김정은 (을지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이창화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최경숙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 school-based mental health intervention. The success of which was indexed by its effects on the social anxiety symptoms of the enrolled adolescents. Methods : This program for promoting mental health among adolescents in the community was ad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로 부모, 교사, 일반인들이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부족을, 셋째로 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한 편견, 낙인으로 인해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지역사회에서 학교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후 관심학교를 모집하였다. 대상 학교가 정신건강 문제 개입에 사회적 낙인이라는 편견으로 폐쇄적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여 관심 증상을 불안으로 제시하여 학교에서 수용하기 용이하도록 하였다. 사회불안 장애는 호발 연령인 중학생 시점에 조기개입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고, 증상을 부끄러움을 타는 것', '수줍어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학생이나 학부모의 정신건강에 대한 편견이 적을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대상학교의 교사,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환경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실시하였다. 사회불안 장애 대한 교육, 자살 예방 교육, 자기사랑 인식 증진을 위해 생명 사랑 문화행사를 실시하였으며,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인식개선을 위해 정신건강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 표면적으로는 편견이나 병리화에 대한 인식이 덜한 사회불안장애를 내세워 정신건강에 대한 접근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더불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울, 자살, 트라우마 관련 증상을 선별하여 위험군에 속하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해 전반적인 개입을 하고자 하였다 둘째, 해당 학교의 학생,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회불안장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변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셋째, 정신건강 캠페인 및 생명존중 연극을 통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정신건강 문화를 조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위한 학교-기반 개입 모델을 제시하고, 개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한 개 도시의 중학교 3개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환경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자살예방교육, 생명 사랑 연극 관람 및 정신건강 캠페인 등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실제 지역사회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였던 포괄적인 학교-기반 정신건강 증진 사업을 평가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던 것에 있다. 학교가 협력 가능한 선에서 지역사회 정신건강복지센터가 학교의 요구를 절충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개입을 하는 일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이 따름에도 불구하고, 3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 더불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울, 자살, 트라우마 관련 증상을 선별하여 위험군에 속하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해 전반적인 개입을 하고자 하였다 둘째, 해당 학교의 학생,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회불안장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변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셋째, 정신건강 캠페인 및 생명존중 연극을 통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정신건강 문화를 조성하고자 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과정은 아래에서 1단계부터 5단계까지 기술하였고, 전반적인 개입 모델은 Figure 1에 도식으로 제시하였다.
  • 그 외에 청소년 대상 학교 프로그램으로 금연이나 인터넷 중독23과 관련된 것, 학교 적응력 향상21과 관련된 것, 학교-기반 정신건강증진 공동체모델3 등이 제시되었으나 지속적으로 적용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불안장애를 표면적으로 내세워 인지행동 집단 프로그램이 포함된 포괄적 학교-기반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한 지역사회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전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예시하고, 그 프로그램에서 적용한 인지행동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전체 개입 프로그램의 목적은 첫째, 청소년기의 사회불안장애 및 정신건강 조기예방 및 개입으로 청소년기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함에 있었다. 표면적으로는 편견이나 병리화에 대한 인식이 덜한 사회불안장애를 내세워 정신건강에 대한 접근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더불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울, 자살, 트라우마 관련 증상을 선별하여 위험군에 속하는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해 전반적인 개입을 하고자 하였다 둘째, 해당 학교의 학생,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회불안장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변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Ahn DH. Mental Disorders in Adolescents. J Korean Med Assoc 2009;52:745-757. 

  2. Moon SH Kim HR. The Present Condition of Youth Mental Health Policy and Future Challeng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 19:143-166. 

  3. Bahn GH. A Trial Application of Evidence-based and School-based Community Program for Enhancement of Mental Health in School Children.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2010;10:1-159. 

  4. Ryan JL Warner CM. Treating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in school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012;21:105. 

  5. Fazel M, Hoagwood K, Stephan S Ford T. Mental health interventions in schools in high-income countries. The Lancet Psychiatry 2014;1:377-387. 

  6. McGonagle KA. Agoraphobia, simple phobia, and social phobia in the National Comorbidity Survey. Arch Gen Psychiatry 1996;53:159-168. 

  7. Ruscio AM, Brown TA, Chiu WT, Sareen J, Stein MB Kessler RC. Social fears and social phobia in the USA: results from the National Comorbidity Survey Replication. Psychological Medicine 2008;38:15-28. 

  8. Kim HS, Yang JW. Evidence-based treatment of social anxiety disorder.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17;36:470-493. 

  9. Investigators EM, Alonso J, Angermeyer M, Bernert S, Bruffaerts R, Brugha T, et al. Prevalence of mental disorders in Europe: results from the European Study of the Epidemiology of Mental Disorders (ESEMeD) project.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2004;109:21-27. 

  10. Pyo HJ. The Survey of Mental Disorders in Korea. Korea Ministry of Health & Welfare, Samsung Seoul Hospital 2016. 

  11. Association AP.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R)). American Psychiatric Pub, 2013. 

  12. Masia CL, Klein RG, Storch EA, Corda B. School-based behavioral treatment for social anxiety disorder in adolescents: Results of a pilot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001;40:780-786. 

  13. Essau CA, Conradt J, Petermann F. Frequency and comorbidity of social phobia and social fears in adolescents. Behav Res Ther 1999;37:831-843. 

  14. Mash EJ, Wolfe DA. Abnormal child psychology. Brooks/Cole-Wadsworth, Belmont, Calif., 1999. 

  15. Beidel DC, Turner SM, Morris TL. A new inventory to assess childhood social anxiety and phobia: The Social Phobia and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sychological assessment 1995;7:73. 

  16. Bjorklund K, Liski A, Samposalo H, Lindblom J, Hella J, Huhtinen H, et al. "Together at school"-a school-based intervention program to promote socio-emotional skills and mental health in children:study protocol for a cluster randomized controlled trial. BMC Public Health 2014;14:1042. 

  17. Ryan JL, Warner CM. Treating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in school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2012;21:105-118. 

  18. Masia-Warner C, Klein RG, Dent HC, Fisher PH, Alvir J, Albano AM, et al. School-based intervention for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Results of a controlled stud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005;33:707-722. 

  19. Kim JM.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Social Anxiety i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6;7:541-556. 

  20. Chang HJ, Shim JS. Study on school health promotion service and program for smoking cessation and acohol-reduc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3;16:57-69. 

  21. Kim EO, Yu HK, Shin HS.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chool Adaptability in Middle School Maladjusted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08;16:55-73. 

  22. La Greca AM, Stone WL.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revised:Factor structure and concurrent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93;22:17-27. 

  23. Moon HS, Oh KJ. 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2;21:429-443. 

  24. Radloff LS.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77;1:385-401. 

  25. Chon KK, Choi SC, Yang BC.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1;6:59-76. 

  26. Heo EH, Choi KS, Yu JC, Nam JA. Validation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 among Korean Adolescents. Psychiatry Investigation 2018;15:124. 

  27. Reynolds WM.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of the Adult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1991;56:289-307. 

  28. Shin MS. (An) empirical study of the mechanism of suicide: validation of the scale for escape from the self. Yonsei University, Seoul, 1992. 

  29. Greenwald R, Rubin A. Assessment of posttraumatic symptoms in children: Development and preliminary validation of parent and child scales.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1999;9:61-75. 

  30. Lee HR, Kwak JK. The Trauma Assessment with the CROPS and PROPS: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ity in a Korean Vers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4;5:533-545. 

  31. Bae HN, Choi SW, Yu JC, Lee JS, Choi K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osenberg Self-Esteem Scale (K-RSES) in Adult. J of Kor Soc for Dep and Bip Disorders 2014;12:43-49. 

  32. Connor KM, Davidson JR.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2003;18:76-82. 

  33. Vaishnavi S, Connor K, Davidson JR. An abbreviated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the CD-RISC2: psychometric properties and applications in psychopharmacological trials. Psychiatry Res 2007;152:293-297. 

  34. Jeong HS, Kang I, Namgung E, Im JJ, Jeon Y, Son J, et al.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2 in firefighters and rescue workers. Compr Psychiatry 2015;59:123-128. 

  35. Lee J-H.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Social Anxiety Disorder. Anxiety and Mood 2016;12:42-46. 

  36. Beidel DC, Turner SM, Morris TL. Behavioral treatment of childhood social phobia.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2000;68:1072. 

  37. Hayward C, Varady S, Albano AM, Thienemann M, Henderson L, Schatzberg A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social phobia in female adolescents: results of a pilot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2000;39:721-726. 

  38. Spence SH, Donovan C, Brechman-Toussaint M. The treatment of childhood social phobia: The effectiveness of a social skills trainingbased, cognitive-behavioural intervention, with and without parental involvement.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2000;41:713-726. 

  39. Cho YR, Won HT, Pyo KS. The Effects of Group Cognitive Therapy for Social Phobia.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0;19:181-206. 

  40. Hope DA, Heimberg RG, Juster HA. Managing social anxiety: A cognitive-behavioral therapy approach client workbook. Graywind Publications;2000. 

  41.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sent Psychiatry. Adolescent Psychiatry. Sigmapress, Seoul; 2012. 

  42. Fisher PH, Masia-Warner C, Klein RG. Skills for social and academic success: A school-based intervention for social anxiety disorder in adolescents.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2004;7:241-249. 

  43. Albano A, Marten P, Holt C. Therapist's manual for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adolescent social phobia. Unpublished Manuscript, 1991. 

  44. Spence SH. Social skills training: Enhancing social competence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Nfer-Nelson, 1995. 

  45. Beidel DC, Turner SM, Morris TL. Social effectiveness therapy for children: A treatment manual. Unpublished manuscript, Medical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1998. 

  46. Jorstad-Stein EC, Heimberg RG. Social phobia: an update on treatment. Psychiatric Clinics 2009;32:641-663. 

  47. Powers MB, Sigmarsson SR, Emmelkamp PM. A meta-analytic review of psychological treatments for social anxiety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Cognitive Therapy 2008;1:94-113. 

  48. Essau CA, Conradt J, Sasagawa S, Ollendick TH. Prevention of anxiety symptoms in children: Results from a universal school-based trial. Behavior Therapy 2012;43:450-464. 

  49. Cho YR, Lee KS, Hwang KN. The Effects of Group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A Preliminary Stud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5;24:243-2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