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재난 대응을 위한 3차원 BIM 기반 재난 통합정보 시스템 활용 서비스 제시
A Study on the Application Service of 3D BIM-based Disaster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for Effective Disaster Respon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143 - 150  

김지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재난대응연구단) ,  홍창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재난대응연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외에서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화재, 지진, 침수 등의 다양한 재난으로 인하여, 기존의 법제도 하에 최소한으로 도입되었던 단순 재난 대비 설비에서 벗어나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시설물의 재난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효과적 재난 대비를 위해서는 정기점검/상시점검을 통해 일상에서도 관리되어야 하며 비상 발생 시에도 상황과 목적에 맞는 직관적이고 정확한 정보전달이 필수이다. 효과적 3차원 시각화 모델을 활용하여 객체(부재)에서 건물 전체 속성정보까지 관리할 수 있는 BIM 기술은 설계-준공에서 시설물 유지관리까지 관리 목적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BIM 기반 재난통합정보 시스템 내 시설물 관리 서비스 도출 프로세스 및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관련 서비스 가운데 BIM 데이터의 활용 가능한 분야를 시설물 정보관리/3차원 시각화/재난재해 관제 관점으로 정리하였다. 이후 BIM 기반 재난 통합정보시스템 내 활용 서비스 및 DB 정의를 통해, BIM 기반 주요 설비 모니터링 및 대응 서비스와 BIM 기반 공간관리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재난 통합정보 시스템 내 BIM 기반 활용 서비스 기능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사람 중심의 정보 제공에서 BIM을 활용한 효과적인 시스템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iodic and systemic disaster managemen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ever owing to the recent continuous occurrence of disasters, such as fires, earthquakes, and flooding. This management goes beyond simple disaster preparedness, which was introduced minimally under the existing legal system. F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3차원 모델 기반의 시설물 관리 이력, 위치, 사양 등 다양한 속성정보가 연계된 BIM 데이터를 활용하여 일상뿐만 아니라 비상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이 가능하도록 주요 설비의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시하고, 방화구획 등 주요 공간객체를 활용한 공간관리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 재난 대응을 위해 국내외에서 수행된 BIM 기반 시설물 재난관리 사례를 조사·분석하고, 3차원 BIM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난 통합정보 시스템의 활용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3차원 BIM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시설물 재난관리를 위한 활용 서비스 도출을 위해, 국내 외 BIM 기반 시설물 재난관리 연구를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내 주요 초고층 및 복합시설물 현장 방문 및 현장 시설물 담당자와의 다수 자문회의를 통해 중점 기능을 정리하였다.
  • 본 논문은 3차원 BIM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시설물 재난관리를 위한 활용 서비스 도출을 위해, 국내 외 BIM 기반 시설물 재난관리 연구를 조사·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내 주요 초고층 및 복합시설물 현장 방문 및 현장 시설물 담당자와의 다수 자문회의를 통해 중점 기능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3차원 BIM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활용 서비스 및 상세 데이터를 정의하고 일상/재난/점검관리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 분야의 대표 기술인 BIM은 어느 단계에 활용하는가? 건축 분야의 대표 기술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효과적 3차원 시각화 모델을 기반으로 객체(부재)에서 건물 전체 속성정보까지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건물의 기획단계에서 설계-구조-준공 후 유지관리 단계까지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건축물 관리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재난관리의 경우, BIM 도입 시 실제 건축물의 동적/정적 모니터링 데이터와 연계하여 3차원 모델링 기반의 직관적 상황파악이 가능하고, 뿐만 아니라 재난 관련 주요 설비 관리 및 제어, 소방 활동에 적합한 도면 데이터 제공 등의 효과적 활용을 기대 할 수 있다[1-2].
디지털 트윈은 어떻게 정보를 생산하는가? 최근 대두된 4차 산업혁명의 출현에서 핵심기술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은 현실세계를 가상세계에 동일하게 구현함으로써 사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일 환경 기반의 보다 정확한 분석 및 예측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근래 빈번하게 발생한 동탄/제천/밀양 화재, 다수의 재래시장 화재 등 국내 화재 관련 재난 사례를 살펴보면, 평소 시설물 안전관리 및 점검체계가 미흡하거나 스프링클러·화재경보기 등 주요 시설 미작동, 대피방송 지연, 안전 대응 매뉴얼 미흡 등이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BIM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시설물 재난관리를 위한 활용 서비스 도출시 재난재해 분야에 어떤 기대를 할 수 있는가? 재난재해 분야는 특히 신속한 상황판단과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가시화 기능이 요구되며, 이는 재난 통합정보 시스템을 통해 비상대응 뿐만 아니라 일상 대비에도 철저한 관리를 통해 사전 예방 및 초기 진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