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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인권감수성 수준과 인권인식 유형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Types of Perception in regards to Human Rights for College Students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352 - 360  

심태은 (동국대학교 역량개발센터) ,  이송이 (다르마칼리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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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권감수성 수준과 인권인식 유형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인권감수성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설문지 자료를 활용하여 t검증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권인식 유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Q방법론을 통한 Q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권감수성의 수준은 3학년과 4학년이 1학년과 2학년보다 높았고, 종교별로는 기독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과대학별에서는 사회과학대학 학생들이 가장 높은 인권감수성을 보여주었으며, 봉사를 한 학생들이 봉사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인권감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기증 등록을 한 학생들이 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인권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인권감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인식 유형과 관련해서는 총 4개의 유형으로 구분되었고, 유형 1은 인권에 대한 이상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적 판단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특성을 보이는 '보편적인 사회윤리형', 유형 2는 사회적 규범을 벗어날 생각이 없고 삶 속에서 인권으로 인해 실리적인 혜택을 박탈당하기를 원하지 않는 '실리적 현실형', 유형 3은 기본적인 인권에 대한 개념을 지니고 있고 개인의 권리를 위해서 사회의 규범을 어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회체제 유지형', 유형 4는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사회적 규범을 벗어나 행동하지만, 그 행동이 사람들과 관계를 배제하는 것은 아님을 보려주는 '개인권리보호의 사회계약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인권에 대한 개인의 맥락에서의 인지적 교육에만 구한되지 않고 개인의 삶과 연결될 수 있는 사회적인 관점의 가능성을 찾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evel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types of perception in regards to the human rights of college students to enhance their human rights sensitivity. The study methodology included a t-test and variance analysis for the level of human rights sensi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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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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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 삶 속에서 인권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인권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인식 유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대학생의 인권감수성 수준을 개인의 특성과 경험을 기반으로 그 차이를 살펴보고, 대학생이 인식하는 인권인식의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권감수성의 수준과 인권인식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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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권감수성의 구성요소인 상황지각, 결과지각, 책임지각은 어떤 개념을 지니고 있는가? 인권감수성의 구성요소[1]는 도덕민감성 척도를 바탕으로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상황지각은 상황에 대한 해석능력으로 그 상황을 얼마나 인권적인 문제로 인지하고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해석능력이며, 결과지각은 남에게 미칠 결과에 대하여 인지하는 지각 능력, 책임지각은 개인이 지게 되는 책임에 대한 지각능력으로 인권관련 행동에 대한 책임을 자신이 지각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실천하는 행동의 의지를 의미한다. 이들 인권감수성의 하위영역은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인권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예측한 후 어떠한 행동결정을 할지에 대한 연속적 개념을 지니고 있다.
인권이란? 기본적으로 인간이 지니고 있는 권리를 인권(人權)이라고 하는데, 인권에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 상황에서 가능한 행동이 다른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을 인권감수성이라고 한다[1]. 인권감수성은 인권민감성, 인권의식 등 유사한 개념들과 혼용되고 있지만 특별히 상황을 지각하는 능력과 함께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고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성숙한 인격체가 지향해야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2].
인권감수성이란? 기본적으로 인간이 지니고 있는 권리를 인권(人權)이라고 하는데, 인권에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 상황에서 가능한 행동이 다른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과정을 인권감수성이라고 한다[1]. 인권감수성은 인권민감성, 인권의식 등 유사한 개념들과 혼용되고 있지만 특별히 상황을 지각하는 능력과 함께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고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성숙한 인격체가 지향해야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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