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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5, 2018년, pp.191 - 196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재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완식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Bunker C is used in heavy-lift ships, furnaces, and boilers for generating heat, and power. Bunker C has only four regulations for quality standards and is rarely inspected in Korea. For these reasons, other oils such as used lubricant oil are commonly blended with Bunker C. This illegal mixtur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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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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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사에서 경질유로 생산을 전환하는 이유는? | 국내 4개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에서는 원유를 정제하여 다양한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품별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대략적으로 경유 30%, 나프타 22%, 휘발유 14%, 항공유 13%, 중유 C 6%, 아스팔트 3%, LPG 2%, 윤활기유 2%, 용제와 중유 A, B 등이 1% 미만을 보이고 있다[1]. 정유사에서는 해외에서 수입한 원유에서 고가의 경질유(휘발유, 나프타, 경유 등)를 많이 생산할수록 수익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기존에 30% 내외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던 고비점 물질인 잔사유(중유 등)를 고도화 공정(Residue upgrading process)을 통해 경질유로 전환하고 있다[2]. 중유는 원유로부터 LPG, 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증류하고 남은 기름으로, 주로 디젤기관이나 보일러연료, 화력발전용으로 사용되는 고비점 연료이다. | |
중유의 경제적인 장점은 무엇인가? | 중유는 등유나 경유에 비해 증발하기 어려워 쉽게 연소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발열량이 석탄에 비해 약 2배나 되고, 열효율도 뛰어나다[3]. 또한 석탄에 비해 연소 후 재가 없으며, 불을 붙이기 수월하고, 액상연료이기 때문에 수송, 저장이 용이하고 가격이 경제적인 편이다. 중유의생산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있지만, 이러한 다양한 장점때문에 여전히 산업체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 |
다양한 석유제품에서 제품별 차지하는 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 국내 4개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에서는 원유를 정제하여 다양한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품별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대략적으로 경유 30%, 나프타 22%, 휘발유 14%, 항공유 13%, 중유 C 6%, 아스팔트 3%, LPG 2%, 윤활기유 2%, 용제와 중유 A, B 등이 1% 미만을 보이고 있다[1]. 정유사에서는 해외에서 수입한 원유에서 고가의 경질유(휘발유, 나프타, 경유 등)를 많이 생산할수록 수익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기존에 30% 내외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던 고비점 물질인 잔사유(중유 등)를 고도화 공정(Residue upgrading process)을 통해 경질유로 전환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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