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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nker C is used in heavy-lift ships, furnaces, and boilers for generating heat, and power. Bunker C has only four regulations for quality standards and is rarely inspected in Korea. For these reasons, other oils such as used lubricant oil are commonly blended with Bunker C. This illegal mixtur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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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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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중유에 타 유종(폐윤활유)을 일정비율로 혼합할 경우, 품질규격만으로는 불법 석유제품 여부를 판단하기는 힘들지만, 이들 폐윤활유가 혼합된 C중유의 물성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확인하였으며, 이들 폐윤활유의 불법 혼합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SIMDIST (simulated distillation) 분석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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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유사에서 경질유로 생산을 전환하는 이유는? 국내 4개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에서는 원유를 정제하여 다양한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품별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대략적으로 경유 30%, 나프타 22%, 휘발유 14%, 항공유 13%, 중유 C 6%, 아스팔트 3%, LPG 2%, 윤활기유 2%, 용제와 중유 A, B 등이 1% 미만을 보이고 있다[1]. 정유사에서는 해외에서 수입한 원유에서 고가의 경질유(휘발유, 나프타, 경유 등)를 많이 생산할수록 수익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기존에 30% 내외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던 고비점 물질인 잔사유(중유 등)를 고도화 공정(Residue upgrading process)을 통해 경질유로 전환하고 있다[2]. 중유는 원유로부터 LPG, 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증류하고 남은 기름으로, 주로 디젤기관이나 보일러연료, 화력발전용으로 사용되는 고비점 연료이다.
중유의 경제적인 장점은 무엇인가? 중유는 등유나 경유에 비해 증발하기 어려워 쉽게 연소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발열량이 석탄에 비해 약 2배나 되고, 열효율도 뛰어나다[3]. 또한 석탄에 비해 연소 후 재가 없으며, 불을 붙이기 수월하고, 액상연료이기 때문에 수송, 저장이 용이하고 가격이 경제적인 편이다. 중유의생산비중이 점차 낮아지고 있지만, 이러한 다양한 장점때문에 여전히 산업체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석유제품에서 제품별 차지하는 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국내 4개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에서는 원유를 정제하여 다양한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품별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대략적으로 경유 30%, 나프타 22%, 휘발유 14%, 항공유 13%, 중유 C 6%, 아스팔트 3%, LPG 2%, 윤활기유 2%, 용제와 중유 A, B 등이 1% 미만을 보이고 있다[1]. 정유사에서는 해외에서 수입한 원유에서 고가의 경질유(휘발유, 나프타, 경유 등)를 많이 생산할수록 수익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기존에 30% 내외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던 고비점 물질인 잔사유(중유 등)를 고도화 공정(Residue upgrading process)을 통해 경질유로 전환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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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ea petroleum association (http://www.petroleum.or.kr). 

  2. Alaei, M., Bazmi, M., Rashidi, A., Rahimi, A., "Heavy crude oil upgrading using homogeneous nanocatalyst", J. Petrol. Sci. Eng., Vol. 158, pp. 47-55, 2017. 

  3. Rahman, M., Pudasainee, D., Gupta, R., "Review on chemical upgrading of coal: Production processes, potential applications and recent developments", Fuel Process. Technol., Vol. 158, pp. 35-56, 2017. 

  4. Business act for quality standard, inspection method and inspection fee of petroleum product,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6-20. http://humannuri.com/detail.php?number26234&thread24r03. 

  5. Giannakouros, D. V., "Technical aspects of identifying and managing bunker problems", Karlimbassieris Maritime, November 2012. 

  6. KS M ISO 2719, "Determination of flash point-Pensky-Martens closed cup method". 

  7. ASTM D 445, "Standard test method for kinematic viscosity of transparent and opaque liquids and calculation of dynamic viscosity". 

  8. KS M ISO 9030, "Crude petroleum-determination of water and sediment Standard test method for apparent viscosity of engine oils between -5 and $-35^{\circ}C$ using the cold-cranking simulator". 

  9. DIN EN 12662, "Liquid petroleum products-Determination of contamination in middle distillates". 

  10. KS M ISO 8754, "Petroleum products-Determination of sulfur content-Energy-dispersive X-ray fluorescence spectrometry". 

  11. KS M ISO 6618, "Petroleum products and lubricants-Determination of acid or base number-Colour indicator titration method". 

  12. KS M ISO 2160, "Petroleum products-Corrosiveness to copper-Copper strip test". 

  13. Lee, J. M., Lim, Y. K., Jung, C. S., Kim, Y. E., Han, K. W., Na, B. K., "The study on performance of characteristics in engine oil by vehicle driving", J. Energy Eng., Vol. 22, pp. 1-8, 2013. 

  14. ASTM D 2887, "Standard Test Method for Boiling Range Distribution of Petroleum Fractions by Gas Chromatography". 

  15. Rauckyte, T., Hargreaves, D. J., Pawlak, Z., "Determination of heavy metals and volatile aromatic compounds in used engine oils and sludges", Fuel, Vol. 85, pp. 481-485, 2006. 

  16. Xiao, H., Liu, S., "2D nanomaterials as lubricant additive: A review", Mater. Des., Vol. 135, pp. 319-332, 2017. 

  17. Choi, C. S., Oh, K. J., Lee, W. H., Kang, W. K., "A study on the recovery of vanadium from the fuel oil ash", Hwahak Kongwak, Vol. 18, No. 3, pp. 153-152,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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