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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발효 식초음료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of Fermented Vinegar Drink 원문보기

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38 no.1, 2018년, pp.29 - 40  

장덕규 (Haitai Confectionary & Foods, Co., Ltd.) ,  김창범 (MIDAS IT) ,  허지욱 (POSCO ESM) ,  임대은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presents the marketing strategy of naturally fermented vinegar drink produced by a small business company located in Gangwon-do, the Republic of Korea. We surveyed about 200 potential customers in Seoul, Gyeonggi-do and Gyeongsangnam-do. Based on the survey result, we present the mark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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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천연발효식초의 만족도가 재 구매, 구매추천 및 고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다. 넷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전제조건 및 다양한 마케팅 믹스 수단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강원도 화천에 유기농 농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어 양질의 원료 수급에 문제가 없으며, 발효에 대한 지식과 경험도 상당히 축적된 편이다. 대량 생산에 앞서 시장 상황과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예를 들어, 제품의 개념을 설명하는 컨셉이 정해지면, 해당 컨셉과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간에는 상호 밀접한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하고, 다시 4P 전략아래 하위 요소의 조합도 일관성 있게 이뤄져야 하며, 모든 4P 전략 간에는 상호보완성이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인 조사에 근거한 요약 결과를 바탕으로 천연식초브랜드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4P를 중심으로 제언해 보고자 한다.
  • 첫째, 이론적 연구방법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브랜드 개념, 기능, 종류, 자산, 브랜드 태도에 대해 연구하고 아울러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이론적 연구로 구매의사결정, 관여도, 구매행동과정을 고찰한다. 또한 2차 자료인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식초음료의 생산 및 시장 현황과 소비, 유통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식초음료의 현황과 그 유통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둘째, 본 연구의 실증적 연구방법은 천연발효식초에 대한 소비자 선택결정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 요소인 4P를 중심으로 구매자의 구매 후 태도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 본 연구는 강원도에 위치한 음용식초 생산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본 사례연구의 대상기업은 다양하고 좋은 재료를 천연 발효시켜 음용식초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대량 생산 계획을 세우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발효식초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택결정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천연발효식초의 마케팅 요소인 4P를 중심으로 인구 통계적 사항, 구매 관련 태도, 만족도, 인식정도, 정보원천, 구매의도 및 구매결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천연발효식초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 관련 태도 요인 및 조사를 통하여 4P를 중심으로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서울지역, 경기지역,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식초음료를 섭취해본 대상자를 통해 실증연구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중에서 천연발효식초 브랜드의 소비촉진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제언하는 것인데,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차별화된 천연발효식초를 생산, 공급하는 브랜드 경영체가 활용하는 마케팅 믹스 요인 (4P)에 대한 세부 속성을 제시한다.
  • 둘째, 천연발효식초를 구매토록하기 위한 브랜드 경영체제의 마케팅 믹스활동에 대한 구매자들의 태도를 조사, 분석한다. 셋째, 천연발효식초의 만족도가 재 구매, 구매추천 및 고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다. 넷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의 전제조건 및 다양한 마케팅 믹스 수단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강점을 유지하고,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활용, 건강음료 시장의 성장세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를 활용한 WO전략(약점-기회 전략)을 제안하려고 한다. 즉 유기농 인증(HACCP)을 받은 천연발효식초의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전략을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 탄산음료의 부정적 인식확대의 사회적 상황에 맞게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천연발효식초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택결정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천연발효식초의 마케팅 요소인 4P를 중심으로 인구 통계적 사항, 구매 관련 태도, 만족도, 인식정도, 정보원천, 구매의도 및 구매결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천연발효식초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 관련 태도 요인 및 조사를 통하여 4P를 중심으로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서울지역, 경기지역,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식초음료를 섭취해본 대상자를 통해 실증연구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가격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의 가격차별화가 요구된다. 즉 제품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가장 많이 차이를 보였으므로 기업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가격정책 실시가 필요하며, 또한 고가격이라는 불만을 비가격적인 요인에서 느끼게 되는 만족도로 흡수시켜서 완화해 주는 방안도 추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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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P란 무엇인가? STP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설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하는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마케팅 전략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 중에 하나이다[2].
주정식초의 단점은 무엇인가? 주정식초는 판매되는 음용식초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주정 (알코올)에 초산균을 첨가해 단기간 내에 발효시키는 방법이다. 제조는 쉬우나 영양소가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액상과당을 넣은 제품도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음용식초는 원료와 제조방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나? 판매되는 음용식초는 원료와 제조방법에 따라 구분될 수 있는데 크게 주정식초와 천연발효식초의 두 종류로 나뉜다. 주정식초는 판매되는 음용식초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주정 (알코올)에 초산균을 첨가해 단기간 내에 발효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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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lbert, H., 2005, SWOT analysis for management consulting, SRI alumni Newsletter 1 7-8. 

  2. Chae, S., Lee, S., 2015, Marketing (in Korean), Okdang. 

  3. The Food & Beverage News, viewed 28 Sep. 2018, . 

  4. McCarthy, E.J., 1960, Basic Marketing. A Managerial Approach, Homewood, IL: Richard D. Ir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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