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군 복무 후 복학한 남자 간호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경험
School Life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Reinstated at School after Military Serv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315 - 325  

남경아 (한림대학교 간호학부.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  강경화 (한림대학교 간호학부.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  문성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and describe the school life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reinstated at school after military servi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e current study were 20 male nursing students from three universities. The data were collected in focus group interview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전환을 위한 진로적응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이며(Jang & Kim, 2011), 대학생의 진로발달수준은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 등과 같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Hwang & Park, 2005) 대학생활경험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한편, 우리나라 남자 대학생들 대부분은 대학생활 도중 군 복무를 하게 되고 이런 경우 학업을 중단했다가 복학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대학생활경험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왜 필요한가? 대학생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전환을 위한 진로적응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이며(Jang & Kim, 2011), 대학생의 진로발달수준은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 등과 같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Hwang & Park, 2005) 대학생활경험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한편, 우리나라 남자 대학생들 대부분은 대학생활 도중 군 복무를 하게 되고 이런 경우 학업을 중단했다가 복학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군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남자 간호학생은 일반적인 군복무 후 남자 대학생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더 이상 군 입대라는 탈출구도 없어 학업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기도 하였지만 주위의 관심 속에 네트워크를 확대해 가는 노력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남자 간호학생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나 취업한 선후배의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소식으로 간호 전문직에 대한 확신은 흔들리고 그때마다 미래에 대한 혼란이 커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남자 간호학생의 이러한 경험은 일반적인 남자 대학생이 군복무 후 자신의 삶을 좀 더 적극적으로 이끄는 경향이 강하고 학업동기가 높으며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깨닫게 된다는 보고(Kim, 2016)와는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J. R. (2013). Stories from mal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9, 67-88. 

  2. Black, B. (2017). Professional nursing: Concepts & challenges (Y. H. Yum et al., Trans.). Missouri, USA: Elsevier.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3. Blickenstaff, J. C. (2005). Women and science careers: Leaky pipeline or gender filter?. Gender and Education, 17(4), 369-386. 

  4. Choi, G. H., Kim, H. J., Kim, J. H., Nam, E. S., Hyun, H. J., Kang, H. W., et al. (2018). Male nurses' experiences of being rejected in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1), 16-28. 

  5. Chung, K. S. (2018, February 19). 19,927 New Nurses.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p.1. 

  6. Dyck, J. M., Oliffe, J., Phinney, A., & Garrett, B. (2009). Nursing instructors'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classroom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9, 649-653. 

  7.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8. Hong, J. (2018).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who return to university after military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7(1), 1-14. 

  9. Hwang, M. H., & Park, H. Y. (2005). Career development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8(2), 157-176. 

  10. Jang, K. Y., & Kim, B. W. (2011). The development of the career adaptability scale for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2), 539-558. 

  11. Kang, H. L., Lee, J. R., & Park, B. N. (2013). The medic experiences of male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14(2), 122-131. 

  12. Kang, K., & Kim, M. (2015). The experience of friend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6), 1665-1675. 

  13. Kim, D. H., & Lee, Y. S. (2017). School life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reinstated at school after military servi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3), 973-1000. 

  14. Kim, D. W., & Park, J. H. (2013). Career search, adaptation and reason for adaptation of new male students ente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Education Inquiry, 31(1), 237-258. 

  15. Kim, M. (2004). A study of male students' experience majoring i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183-193. 

  16. Kim, M., Cho, S., & Jeon, G. S. (2014).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09-119. 

  17. Kim, M., Kim, S., & Byun, E. (2016). The experiences of students transferring into the nursing program at local universiti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2), 366-375. 

  18. Kim, S. H., & Kim, S. Y. (2016). Adaptation experiences of mal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113-126. 

  19. Kim, S. J., Kim, H. J., Lee, K. J., & Lee, S. O. (2000). Focus group research method. Seoul: Hyunmunsa. 

  20. Kim, S. Y. (2016). A study of attitudes toward college life among male undergraduate students who completed the military servi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2), 127-156. 

  21. Lee, E. J. (2017). Types of mal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academic depar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108-117. 

  22. Lee, J., Kim, N., Doo, H., An, J., & Lee, Y.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59-169. 

  23. Liu, H., & Li, Y. L. (2017). Crossing the gender boundaries: The gender experiences of male nursing students in initial nursing clinical practice in Taiwan. Nurse Education Today, 58, 72-77. 

  24. McLaughlin, K., Muldoon, O. T., & Moutray, M. (2010).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0(4), 303-307. 

  25. Min, M., & Lee, J. (2005). Analysis of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experiences of women studying engineering.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5(2), 65-93. 

  26. Park, Y. (2009).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49-458. 

  27. Shin, J. H., Seo, M. H., & Lee, M. I. (2016).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287-297. 

  28. Youn, I. (2000). Mechanism of minority discrimination. Social Critique, 25, 24-36. 

  29. Youn, J., & Choi, S. (2015). Women included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74, 1678-1683. 

  30. Yun, S. K., Lee, S. J., & Lee D. K. (2013). The difficulties and overcoming process of male student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205-2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