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315 - 325
남경아 (한림대학교 간호학부.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 강경화 (한림대학교 간호학부.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 문성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and describe the school life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reinstated at school after military servi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e current study were 20 male nursing students from three universities. The data were collected in focus group interview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대학생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전환을 위한 진로적응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이며(Jang & Kim, 2011), 대학생의 진로발달수준은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 등과 같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Hwang & Park, 2005) 대학생활경험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한편, 우리나라 남자 대학생들 대부분은 대학생활 도중 군 복무를 하게 되고 이런 경우 학업을 중단했다가 복학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 |
대학생활경험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왜 필요한가? | 대학생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전환을 위한 진로적응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이며(Jang & Kim, 2011), 대학생의 진로발달수준은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 등과 같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Hwang & Park, 2005) 대학생활경험을 탐색하는 것은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한편, 우리나라 남자 대학생들 대부분은 대학생활 도중 군 복무를 하게 되고 이런 경우 학업을 중단했다가 복학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 |
군복무를 마치고 복학한 남자 간호학생은 일반적인 군복무 후 남자 대학생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 더 이상 군 입대라는 탈출구도 없어 학업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기도 하였지만 주위의 관심 속에 네트워크를 확대해 가는 노력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남자 간호학생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나 취업한 선후배의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소식으로 간호 전문직에 대한 확신은 흔들리고 그때마다 미래에 대한 혼란이 커졌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남자 간호학생의 이러한 경험은 일반적인 남자 대학생이 군복무 후 자신의 삶을 좀 더 적극적으로 이끄는 경향이 강하고 학업동기가 높으며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깨닫게 된다는 보고(Kim, 2016)와는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
Ahn, J. R. (2013). Stories from mal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9, 67-88.
Black, B. (2017). Professional nursing: Concepts & challenges (Y. H. Yum et al., Trans.). Missouri, USA: Elsevier.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Blickenstaff, J. C. (2005). Women and science careers: Leaky pipeline or gender filter?. Gender and Education, 17(4), 369-386.
Choi, G. H., Kim, H. J., Kim, J. H., Nam, E. S., Hyun, H. J., Kang, H. W., et al. (2018). Male nurses' experiences of being rejected in nursing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1), 16-28.
Chung, K. S. (2018, February 19). 19,927 New Nurses.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p.1.
Dyck, J. M., Oliffe, J., Phinney, A., & Garrett, B. (2009). Nursing instructors' and mal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classroom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9, 649-653.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Hong, J. (2018).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who return to university after military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7(1), 1-14.
Hwang, M. H., & Park, H. Y. (2005). Career development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8(2), 157-176.
Jang, K. Y., & Kim, B. W. (2011). The development of the career adaptability scale for the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2), 539-558.
Kim, D. W., & Park, J. H. (2013). Career search, adaptation and reason for adaptation of new male students ente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Education Inquiry, 31(1), 237-258.
Kim, M. (2004). A study of male students' experience majoring i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183-193.
Kim, M., Cho, S., & Jeon, G. S. (2014).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3), 109-119.
Kim, S. H., & Kim, S. Y. (2016). Adaptation experiences of mal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113-126.
Kim, S. J., Kim, H. J., Lee, K. J., & Lee, S. O. (2000). Focus group research method. Seoul: Hyunmunsa.
Kim, S. Y. (2016). A study of attitudes toward college life among male undergraduate students who completed the military servi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2), 127-156.
Lee, J., Kim, N., Doo, H., An, J., & Lee, Y. (2005).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59-169.
Liu, H., & Li, Y. L. (2017). Crossing the gender boundaries: The gender experiences of male nursing students in initial nursing clinical practice in Taiwan. Nurse Education Today, 58, 72-77.
McLaughlin, K., Muldoon, O. T., & Moutray, M. (2010).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0(4), 303-307.
Min, M., & Lee, J. (2005). Analysis of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experiences of women studying engineering.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5(2), 65-93.
Park, Y. (2009).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49-458.
Shin, J. H., Seo, M. H., & Lee, M. I. (2016).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287-297.
Youn, I. (2000). Mechanism of minority discrimination. Social Critique, 25, 24-36.
Youn, J., & Choi, S. (2015). Women included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74, 1678-1683.
Yun, S. K., Lee, S. J., & Lee D. K. (2013). The difficulties and overcoming process of male student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205-2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