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337 - 346
박영아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 공은희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박유진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and describe difficulties and needs experienced by head nurses in the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litative descriptive method was employed.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was used to recruit participants from four ho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지도는 간호사에게 어떤 과정인가? | 임상실습지도는 간호학생이 간호사 업무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간호기술 습득(Chung et al., 2015), 간호 관련 신념을 키우는데(Kim, 2017) 필수적인 중요한 과정이다. 또한 임상실습 동안 간호학생은 간호사의 전문직 이미지, 자긍심, 롤모델(Kim, 2017; Kwon, Park, & Yun, 2018)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 |
수간호사들이 언급하는 '너무 많은 일' 때문에 무엇이 필요하다고 하는가? | 본 연구에 참여한 수간호사들은 과중한 업무와 많은 수의 학생 실습지도를 병행하는 과정에서 부담감을 느낀다고 하였고, 각종 평가준비 및 병원 행사참여로 인하여 학생실습지도가 미흡해지는 점에 대해 힘들어하고, 안타까워 하였다. 본 연구의 수간호사들은 학생실습지도로 배정된 시간에는 행정 업무를 경감시켜 주거나 간호 인력의 충원으로 간호학생 실습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
수간호사들이 생각하는 학생실습교육의 어려움으로 무엇이 제시되는가? | 본 연구는 최근 간호학과의 급증으로 인한 임상실습지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실습지도자의 역할을 맡고 있는 수간호사들의 어려움을 파악, 기술 및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질적 서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수간호사들이 생각하는 학생실습교육의 어려움은 4가지 주제로 분류되며 ‘너무 많은 일’, ‘학생실습지도의 한계’, ‘많은 차이점들’, ‘지원 및 자원부족’ 등이 포함된다. 국내 선행연구에서 수간호사의 학생실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는 현재까지 두 편의 연구(Jeong, 2003; Kim, 2018)들이 보고되었으며, 이들 선행연구들은 수간호사의 전반적인 학생실습교육 경험을 보고하고 있는 것에 비해, 본 연구는 간호학생 임상 실습교육을 담당하는 수간호사의 실습지도 어려움과 요구를 파악한 점이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Colorafi, K. J., & Evans, B. (2016). Qualitative descriptive methods in health science research. Health Environments Research & Design, 9(4), 16-25. http://dx.doi.org/10.1177/1937586715614171
Downe-Wamboldt, B. (1992).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s,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3(3), 313-321. http://dx.doi.org/10.1080/0739939209516006
Guba, E. G. (1981). Criteria for assessing the trustworthiness of naturalistic inquiries.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A Journal of Theory, Research, and Development, 29(2), 75-91.
Han, A. K. (1992). A study on head nurses' attitude to the clinical nursing teaching. The Korean Central Journal of Medicine, 57(10), 681-689.
Jeong, J. I. (2003). Head nurse's experience connectedly with clinical practice education. The Academy of Qualitative Research, 4(1), 88-102.
Kim, S. A. (2018). The lived experience of head nurse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8, September 29). The standard and manual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in college.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Kwon, D. W., Park, H. S., & Yun, S. H. (2018). Experiences of clinical career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fter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9(2), 449-462. http://dx.doi.org/10.22143/HSS21.9.2.37
Lambert, V. A., & Lambert, C. E. (2012). Qualitative descriptive research: An acceptable design. Pacific Ri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6(4), 255-256.
Lee, H. Y., Lim, H. S., & Kim, M. Y. (2011). The clinical practice of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The Qualitative Research, 12(1), 36-48.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September 29). Regulation on designation and evaluation of advanced general hospitals.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react/jb/sjb0406vw.jsp?PAR_MENU_ID03&MENU_ID030406&CONT_SEQ344154&page1
Murathi, L., Davhana-Maselesele, M., & Netshandama, V. (2005). Clinical teaching of student nurses by unit managers of selected hospitals in limpopo province. South African Nursing Journal, 28(1), 13-20. http://dx.doi.org/10.4102/curationis.v28i1.902
Sandelowski, M. (2000). Focus on research methods whatever happened to qualitative descriptio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3(4), 334-340. http://dx.doi.org/10.1002/1098-240X(200008)23:4 3.0.CO;2-G
Sandelowski, M. (2010). What's in a name? Qualitative description revisited.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33(1), 77-84. http://dx.doi.org/10.1002/nur.20362
Song, M. R., Kim, I. K., & Kim, Y. K. (2010).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faculty and nurses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1(2), 106-118.
Tong, A., Sainsbury, P., & Craig, J. (2007). Consolidated criteria for reporting qualitative research (COREQ): A 32-item checklist for interviews and focus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9(6), 349-357. http://dx.doi.org/10.1093/intqhc/mzm04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