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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간호사의 간호학생 임상실습지도 경험: 질적 연구
Head Nurses' Experience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Research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4, 2018년, pp.337 - 346  

박영아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  공은희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박유진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and describe difficulties and needs experienced by head nurses in the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litative descriptive method was employed.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was used to recruit participants from four h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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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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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질적 서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Colorafi & Evans, 2016; Lambert & Lambert, 2012; Sandelowski, 2000, 2010) 임상현장에서 수간호사의 간호학생 임상실습지도에 대한 어려움과 요구들을 조사하는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 간호학과의 급증으로 인한 임상실습지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실습지도자의 역할을 맡고 있는 수간호사들의 어려움을 파악, 기술 및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질적 서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수간호사들이 생각하는 학생실습교육의 어려움은 4가지 주제로 분류되며 ‘너무 많은 일’, ‘학생실습지도의 한계’, ‘많은 차이점들’, ‘지원 및 자원부족’ 등이 포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 서술적 연구(qualitative descriptive study) 방법을 사용하여 간호학생 임상실습교육을 지도하는 수간호사의 어려움과 요구들을 파악하고 직접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 또한 기존의 선행연구(Jeong, 2003; Kim, 2018)에 따르면 수간호사들이 간호학생 임상실습지도와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으나, 수간호사들의 실습지도와 관련해서 어려움 및 요구들에 초점을 두고 깊이 있게 연구한 질적 연구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보고된 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수간호사의 학생 임상실습지도와 관련된 어려움과 요구들에 초점을 두고 그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 및 서술하고자 한다.
  • 질적연구의 엄격성 평가기준(Guba, 1981; Lincoln & Guba, 1985)을 고려하여 자료 분석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고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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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지도는 간호사에게 어떤 과정인가? 임상실습지도는 간호학생이 간호사 업무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간호기술 습득(Chung et al., 2015), 간호 관련 신념을 키우는데(Kim, 2017) 필수적인 중요한 과정이다. 또한 임상실습 동안 간호학생은 간호사의 전문직 이미지, 자긍심, 롤모델(Kim, 2017; Kwon, Park, & Yun, 2018)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수간호사들이 언급하는 '너무 많은 일' 때문에 무엇이 필요하다고 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수간호사들은 과중한 업무와 많은 수의 학생 실습지도를 병행하는 과정에서 부담감을 느낀다고 하였고, 각종 평가준비 및 병원 행사참여로 인하여 학생실습지도가 미흡해지는 점에 대해 힘들어하고, 안타까워 하였다. 본 연구의 수간호사들은 학생실습지도로 배정된 시간에는 행정 업무를 경감시켜 주거나 간호 인력의 충원으로 간호학생 실습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수간호사들이 생각하는 학생실습교육의 어려움으로 무엇이 제시되는가? 본 연구는 최근 간호학과의 급증으로 인한 임상실습지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실습지도자의 역할을 맡고 있는 수간호사들의 어려움을 파악, 기술 및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질적 서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수간호사들이 생각하는 학생실습교육의 어려움은 4가지 주제로 분류되며 ‘너무 많은 일’, ‘학생실습지도의 한계’, ‘많은 차이점들’, ‘지원 및 자원부족’ 등이 포함된다. 국내 선행연구에서 수간호사의 학생실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는 현재까지 두 편의 연구(Jeong, 2003; Kim, 2018)들이 보고되었으며, 이들 선행연구들은 수간호사의 전반적인 학생실습교육 경험을 보고하고 있는 것에 비해, 본 연구는 간호학생 임상 실습교육을 담당하는 수간호사의 실습지도 어려움과 요구를 파악한 점이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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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hung, M. S., Park, J. S., Ryu, E. J., Shin, G. Y., Jun, H. Y., & Kim B. J. (2015).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4), 550-560.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4.550 

  2. Colorafi, K. J., & Evans, B. (2016). Qualitative descriptive methods in health science research. Health Environments Research & Design, 9(4), 16-25. http://dx.doi.org/10.1177/1937586715614171 

  3. Downe-Wamboldt, B. (1992).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s,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3(3), 313-321. http://dx.doi.org/10.1080/0739939209516006 

  4. Guba, E. G. (1981). Criteria for assessing the trustworthiness of naturalistic inquiries.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A Journal of Theory, Research, and Development, 29(2), 75-91. 

  5. Han, A. K. (1992). A study on head nurses' attitude to the clinical nursing teaching. The Korean Central Journal of Medicine, 57(10), 681-689. 

  6. Jeong, J. I. (2003). Head nurse's experience connectedly with clinical practice education. The Academy of Qualitative Research, 4(1), 88-102. 

  7. Kang, H. J., Bang, K. S., Park, J. S., Yu, J. Y., & Hwang, I. J. (2014). Clinical instructors' role experience in college of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3), 443-451.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3.443 

  8. Kim, S. A. (2018). The lived experience of head nurse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Kim, S. M. (2017).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ctiveness in clinical education.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4(1), 32-36. http://dx.doi.org/10.16952/pns.2017.14.1.32 

  1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8, September 29). The standard and manual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in college.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11. Kown, I. S., & Seo, Y. M. (2012).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25-33.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25 

  12. Kwon, D. W., Park, H. S., & Yun, S. H. (2018). Experiences of clinical career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fter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9(2), 449-462. http://dx.doi.org/10.22143/HSS21.9.2.37 

  13. Lambert, V. A., & Lambert, C. E. (2012). Qualitative descriptive research: An acceptable design. Pacific Ri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6(4), 255-256. 

  14. Lee, H. Y., Lim, H. S., & Kim, M. Y. (2011). The clinical practice of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The Qualitative Research, 12(1), 36-48. 

  15. Lee, T. W., Kang, K. H., Lee, S. H., Ko, Y. K., Park, J. S., Lee, S. R., et al. (2017). Development of the core task and competency matrix for unit managers.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3(2), 189-201. http://dx.doi.org/10.22650/JKCNR.2017.23.2.189 

  16.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September 29). Regulation on designation and evaluation of advanced general hospitals.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react/jb/sjb0406vw.jsp?PAR_MENU_ID03&MENU_ID030406&CONT_SEQ344154&page1 

  18. Murathi, L., Davhana-Maselesele, M., & Netshandama, V. (2005). Clinical teaching of student nurses by unit managers of selected hospitals in limpopo province. South African Nursing Journal, 28(1), 13-20. http://dx.doi.org/10.4102/curationis.v28i1.902 

  19. Sandelowski, M. (2000). Focus on research methods whatever happened to qualitative descriptio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3(4), 334-340. http://dx.doi.org/10.1002/1098-240X(200008)23:4 3.0.CO;2-G 

  20. Sandelowski, M. (2010). What's in a name? Qualitative description revisited.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33(1), 77-84. http://dx.doi.org/10.1002/nur.20362 

  21. Song, J. H., & Kim, M. W.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22. Song, M. R., Kim, I. K., & Kim, Y. K. (2010).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faculty and nurses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1(2), 106-118. 

  23. Tong, A., Sainsbury, P., & Craig, J. (2007). Consolidated criteria for reporting qualitative research (COREQ): A 32-item checklist for interviews and focus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9(6), 349-357. http://dx.doi.org/10.1093/intqhc/mzm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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