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이하 IM)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 1명을 대상으로 ABA' 설계를 통한 단일대상연구이다. 회기 별 구성은 기초선(A) 3회기, 중재기(B) 14회기, 기초선 2(A') 3회로로 총 20회기 실시하였다. 중재기(B)동안에는 IM 훈련을 하였으며, 기초선(A), 중재기(B), 기초선 2(A') 기간 모두 종속변인으로 부주의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을 측정하였다. 결과 :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중재기에 대상자의 부주의 행동은 감소하였고, 주의 집중 행동은 증가하였다. 기초선 2 기간에도 중재 효과는 유지되었다. 결론 : 본 연구는 IM 훈련이 주의력 결핍 증상이 있는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중재로써 IM 훈련의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적 : 본 연구는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이하 IM)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 1명을 대상으로 ABA' 설계를 통한 단일대상연구이다. 회기 별 구성은 기초선(A) 3회기, 중재기(B) 14회기, 기초선 2(A') 3회로로 총 20회기 실시하였다. 중재기(B)동안에는 IM 훈련을 하였으며, 기초선(A), 중재기(B), 기초선 2(A') 기간 모두 종속변인으로 부주의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을 측정하였다. 결과 :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중재기에 대상자의 부주의 행동은 감소하였고, 주의 집중 행동은 증가하였다. 기초선 2 기간에도 중재 효과는 유지되었다. 결론 : 본 연구는 IM 훈련이 주의력 결핍 증상이 있는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중재로써 IM 훈련의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attention among children on the autistic spectrum. Methods: This is a single case study, using ABA design, of one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who had attentional difficulties. A ...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attention among children on the autistic spectrum. Methods: This is a single case study, using ABA design, of one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who had attentional difficulties. A total of 20 sessions were conducted: 3 baseline sessions (A), 14 intervention sessions (B), and 3 follow-up baseline sessions (A').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B), IM training was performed. Inattention and attention activities were measured as the dependent variables in all three phases (A, B, and A'). Results: Compared to baseline, the subject's inattention decreased in the IM training mediation period, and the performance of activities requiring attention also improved. The intervention effect was maintained even during the follow-up baseline period.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M training positively influences attention among children with ASD with attention deficit symptoms. Further, it provides the clinical basis of IM training as an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SD.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M) training on attention among children on the autistic spectrum. Methods: This is a single case study, using ABA design, of one chil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who had attentional difficulties. A total of 20 sessions were conducted: 3 baseline sessions (A), 14 intervention sessions (B), and 3 follow-up baseline sessions (A'). During the intervention period (B), IM training was performed. Inattention and attention activities were measured as the dependent variables in all three phases (A, B, and A'). Results: Compared to baseline, the subject's inattention decreased in the IM training mediation period, and the performance of activities requiring attention also improved. The intervention effect was maintained even during the follow-up baseline period.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M training positively influences attention among children with ASD with attention deficit symptoms. Further, it provides the clinical basis of IM training as an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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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SD 아동에게 감각통합 중재를 실시하였을 때 주의집중력이 향상 되었다는 연구는 보고되고 있지만(Kim, Park, Bang, Chun, Han, & Jeon, 2010), IM 훈련을 통한 연구는 적은 수의 연구만이 보고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IM 훈련이 주의집중력의 어려움이 있는 ASD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단일대상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AS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IM 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설계는 ASD아동 1명에게 실시한 단일대상연구이다.
본 연구는 주의집중력에 어려움이 있는 AS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IM 적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ASD은 흔히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된 행동 양상이 가장 큰 문제로 작용하면서 다양한 발달적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또한, Kim과 Bo와Yoo(2012)의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 10명에게 감각통합 중재와 IM 중재를 함께 적용하였을 때, 감각처리 능력, 집중력, 운동 조절, 양측 협응, 반사 통합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고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ASD 아동에게 감각운동통합 중재에 기반을 둔 IM 훈련만을 적용하였을 때 주의집중력의 변화를 보고자 연구를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중재기 동안은 IM 훈련을 한 후 바로 부주의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10분 동안 의자에 앉아서 글씨 쓰기 과제를 실시하여 IM 훈련의 주의집중력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후에 부주의 행동이 감소하였고, 주의집중 행동이 증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 아동은 병원에서 자폐진단을 받고 아동 발달 센터에서 2년의 재활 치료(작업치료, 언어치료)을 받고 있었으며, 일반 유치원에 다녔다. 일상생활을 대부분 스스로 수행 가능하고 읽기, 쓰기, 계산하기 등의 인지 수행도 가능했다.
본 연구의 대상자 아동은 기존에 감각통합 중재를 만 2년 정도 받고 있었으며, 초기보다는 주의집중력 및 조절력이 증가한 상태였으나 1년 후 초등학교에서 생활하기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상태였다. 이에 보호자가 더 높은 수준의 주의집중력 향상을 원하여 본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연구 설계는 단일대상연구 중 ABA'설계를 사용하였다. A는 기초선 단계로 중재를 하지 않은 상태이고, B는 중재기간으로 IM 훈련을 하였다.
주 3회에 걸쳐 총 14회의 중재가 실시하였다. IM 훈련을 40분~50분 정도를 수행하고 글씨 쓰기 과제수행을 위해 다른 치료실로 이동 후 실시 하였다.
성능/효과
중재기 동안은 IM 훈련을 한 후 바로 부주의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10분 동안 의자에 앉아서 글씨 쓰기 과제를 실시하여 IM 훈련의 주의집중력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후에 부주의 행동이 감소하였고, 주의집중 행동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IM 훈련이 AS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IM 훈련이 주의력 결핍 증상이 있는 ASD 아동에게 사용가능하다는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단일대상연구로 대상자 수가 1명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둘째, 반복 측정으로 인한 학습효과가 발생 하였을 수 있다는 점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수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증재 효과를 민감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IM 훈련의 효과를 검증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란 무엇인가?
DSM-5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자폐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란,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 지속적인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활동의 모습이 초기 발달부터 보이는 질환군을 뜻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2007년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보고에 따르면, 150명 중 1명 정도가 ASD라고 보고하였고, 2012년에는 88명 중 1명으로 평균 유병률이 보고되었다(Dawson, 2012).
주의집중력 문제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주의집중력 문제는 운동 계획성, 순서화, 리듬감, 타이밍의 전반적인 구성개념과 관련이 있다(Shaffer et al., 2001). 이에 따른 연구로 운동 계획성, 순서화, 리듬감, 타이밍의 능력이 부족한 발달 협응장애(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DCD)아동의 ½ 이상이 중증에서 심한 ADHD 아동이라고 보고된다(Kadesjo & Gillberg,1999).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이하 IM)훈련이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한 연구 결과는?
중재기(B)동안에는 IM 훈련을 하였으며, 기초선(A), 중재기(B), 기초선 2(A') 기간 모두 종속변인으로 부주의 행동과 주의집중 행동을 측정하였다. 결과 : 기초선과 비교하여 IM 훈련 중재기에 대상자의 부주의 행동은 감소하였고, 주의 집중 행동은 증가하였다. 기초선 2 기간에도 중재 효과는 유지되었다. 결론 : 본 연구는 IM 훈련이 주의력 결핍 증상이 있는 자폐 스펙트럼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중재로써 IM 훈련의 임상적 근거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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