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자아개념과 윤리적 가치관이 연명치료중단 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oral Self-Concept, Ethical Values on Attitude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76 - 84  

허성수 (기독간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자아개념, 윤리적 가치관, 연명치료중단 태도 정도를 확인하고 연명치료중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2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296명으로,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7년 6월 12일부터 6월 23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자아개념은 3.48±0.33점, 윤리적 가치관은 3.50±0.37점, 연명치료중단 태도는 3.13±0.43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명치료중단 태도는 학년(F=3.21, p=.024), 임상실습(t=2.06, p=.040), 간호윤리교육(t=2.98, p=.003)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명치료중단 태도는 도덕적 자아개념(r=-.14, p=.017) 및 윤리적 가치관(r=-.42, p<.001)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윤리적 가치관(β=-.43, p=<.001), 간호윤리교육(β=.14, p=.010) 순이었으며 이들 예측요인들의 설명력은 22.5%로 나타났다(F=42.09, p<.001).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와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을 위해 공리주의적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moral self-concept and ethical values on attitude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study subjects were 296 nursing students from 2 nursing colleges in G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체계적인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가 윤리적 가치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겪는 어려움은? 윤리적 가치관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지켜야할 도리로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과 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이나 마음가짐을 의미한다[9]. 임상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이 요구될 때 윤리적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으면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고 이로 인해 환자에게 요구되는 질적 간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10]. 이러한 딜레마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 시기부터 연명치료중단과 같은 논란이 팽배한 의료윤리 문제에 대해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연명치료 중단이란 무엇인가? 입원에서부터 연명치료의 시간이 길어지면 잠재적으로 비효율적인 치료, 의료자원의 손실, 환자 및 가족의 고통 등이 증가할 수 있다[2]. 연명치료 중단은 회복 불가능한 환자가 인간의 존엄성을 잃지 않고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불필요하고 과다한 치료를 중단하는 것을 의미한다[3]. 우리나라의 경우, 연명치료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으로 2016년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으며, 2018년 2월에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 일명 ‘웰다잉법’이 시행되었다.
'웰다잉법'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경우, 연명치료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으로 2016년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으며, 2018년 2월에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 일명 ‘웰다잉법’이 시행되었다. 이는 환자의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자기결정을 존중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고자 한 것이다. 보건복지부도 의료현장 및 환자들의 혼란이 없도록 하위법령을 마련하고, 홍보 및 교육 등 법시행을 위한 제반사항 준비를 철저히 하고자하였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G. M. Kim, K. S. Sung, E. J. Kim,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 toward Life-Sustaining Treatment", Child Health Nurses Research, Vol.23, No.3, pp.292-299, 2017. DOI: https://doi.org/10.4094/Chnr.2017.23.3.292 

  2. M. A. Hornor, J. P. Byrne, K. E. Engelhardt, A. B. Nathens, "Examining Racial Disparities in the Time to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in Trauma", Journal of Trauma and Acute Care Surgery, Vol.84, No.4, pp.590-597, 2018. DOI: https://doi.org/10.1097/ta.0000000000001775 

  3. M. L. Olsen, K. M. Swetz, P. S. Mueller, "Ethical Decision Making with End-of-Life Care: Palliative Sedation and Withholding or Withdrawing Life-Sustaining Treatments", Mayo Clinic Proceedings, Vol.85, No.10, pp.949-954, 2010. DOI: https://doi.org/10.4065/mcp.2010.0201 

  4. H. J. Joo, Legislation of Well-Dying Law[Internet],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Feb. 23, 2016,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 sp?sSection62&idx8608(accessed Nov. 20, 2017)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nouncement of Interim Results of a Life-Life-Sustaining Treatment Demonstration Project[Interne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ov. 28, 2017,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 342971(accessed Feb. 5, 2018) 

  6. H. K. Lee, H. S. Kang, "Attitude and Awareness towards the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Among Nurses, Physicians, and Families of Intensive Care Unit Pati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6, No.3, pp.85-98, 2010. 

  7. C. Y. Chang, Y. S. Kim, "Attitude toward Forgoing Life-Sustaining Treatment among Cancer Patient Families" Ment Soc Work, Vol.38, pp.5-30, 2011. 

  8. J. R. Moon, Attitude on the Withdrawal of Meaningless Life-Sustaining Treatment and Ethical Values of Clinical Nurse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Pusan, Korea, 2013. 

  9. Y. S. Lee, "A Study of the 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The Journal of Nurses Academic Society, Vol.20, No.2, pp.249-270, 1990. DOI: https://doi.org/10.4040/jnas.1990.20.2.249 

  10. J. H. Park, W. O. Kim, Y. S. Kim,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2, No.3, pp.251-260, 2009. DOI: https://doi.org/10.35301/ksme.2009.12.3.251 

  11. H. Y. Hwang, "The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 for nursing ethics education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20, No.3, pp.305-316, 2017. DOI: https://doi.org/10.35301/ksme.2017.20.3.305 

  12. E. Y. Kim, E. H. Seo, E. Y. Jung,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3, No.1, pp.1-8, 2017. DOI: https://doi.org/10.14370/jewnr.2017.23.1.1 

  13. E. Y. Jung, Association of Moral Self-concept and Ethical Values with Perception for Protection of Patient's Personal Information among Students Majored in Healthcare Administration, Unpublished Doctoral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2017. 

  14. M. E. Greipp, "Greipp's Model of Ethical Decision Mak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17, pp. 734-738, 1992.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1992.tb01972.x 

  15. M. O. Kim, K. S. Kim,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lf-Concepts, and Self-Esteem among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Healthcare", Korean J Med Ethics, Vol.18, No.4, pp.478-490, 2015. DOI: https://doi.org/10.35301/ksme.2015.18.4.478 

  16. Y. M. Jang, E. K. Ahn, "The Effects of Moral Sensitivity, Ethics Awareness on Attitude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ol.17, No.2, pp.53-61, 2019. DOI: https://doi.org/10.22678/JIC.2019.17.053 

  17. E. J. Choi, H. S. Jeong,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Good Death Recognition, and Self-Esteem on the Attitude toward Life-Sustaining Treatm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5, pp.275-284,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5.275 

  18. W. S. Jung, Tennesse Self-Concept Scale, Seoul, Korean Testing Center, 1968. 

  19. Y. M. Kwon, "A study on moral judgement and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8, No.1, pp.17-28, 2002. 

  20. G. S. Park, The Study of Consciousness of Euthanasia among Health Professionals, Master's Thesis, Dankok University, Seoul, Korea, 2000. 

  21. E. K. Byun, H. R. Choi, A. L. Choi, N. M. Kim, K. H. Hong, H. S. Kim, "An Investigative Research on the Attitude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 and Families on Terminating Life Support",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9, No.1, pp.112-124, 2003. 

  22. S. Y. Suk, A Study on the Ethical Sensitivity and Moral Self-Concept of Clinical Nurse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2013. 

  23. Y. H. Cho,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10, pp.359-369, 2017. DOI: : http://doi.org/10.15207/JKCS.2017.8.10.359 

  24. M. S. Kim,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3, pp.382-392,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82 

  25. S. H. Lee, S. Y. Kim, J. A. Kim,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2, pp.145-155, 2007. 

  26. S. D. Kim,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0, No.5, pp.567-575,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5.567 

  27. H. J. Jeong, H. J. Park, I. S. Jang,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based upon CEDA Debates on Moral Judgment and Ethical Valu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2, pp.248-258,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248 

  28. Mannix J. Wilkes L. Daly J., "Good ethics and moral standing: A qualitative study of aesthetic leadership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24, pp.1603-1610, 2015. DOI: http://doi.org/10.1111/jocn.12761 

  29. Y. H. Kim, Y. S. Yoo, O. H. Cho,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ol.16, No.1, pp.1-9, 2013. DOI: https://doi.org/10.14475/kjhpc.2013.16.1.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