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교육의 효과: 혼합연구방법의 적용

Evaluation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o Enhance Competency for Hospice Volunteers: An Exploratory Mixed-Methods Design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22 no.4, 2019년, pp.185 - 197  

서민정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조한아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한상미 (경남도립거창대학 간호학과) ,  고영심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길초롱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는 환자와 가족의 곁에서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하며 호스피스 완화의료팀 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교육과정의 효과를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G도 J시에 소재한 G대학교의 매주 4시간씩 총 20시간의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지속교육 과정에 참여한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양적연구를 위해 대상자의 교육 전후 호스피스 태도, 의미 있는 삶, 자기효능감, 자원봉사활동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자료는 SPSS Window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aired t-test, Wilcoxon signed-rank test로 분석하였다. 질적 연구를 위해 교육 참여자들에게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내용분석하였다. 결과: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지속교육 과정의 효과에 대한 양적연구 결과,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호스피스 태도(t=-2.52, P=0.018)와 자기효능감(z=-2.06, P=0.40)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자신의 신체를 다치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환자들을 돌볼 수 있는 방법과 영적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알기 원하였다. 참여자들은 삶의 마무리를 돕는 봉사에 대한 자부심과 베푸는 기쁨이 나의 삶에 감사로 돌아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개인시간 할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환자를 잘 돌보고 싶은 열정으로 지속적 배움에 대한 열의를 나타냈다. 결론: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들은 지속교육 과정을 통해 환자와 가족을 돌보기 위한 역량 강화를 원하였으며, 이러한 교육은 호스피스 태도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대상자들의 신체적·사회적·영적인 접근을 모두 강화시키는 지속교육이 필요하다. 효율적이고 체계화된 지속교육을 위해서는 웹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지역별 컨소시엄 형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Hospice volunteers are serving an invisible yet pivotal role in the hospice and palliative care team. This study investigated how effectively 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could enhance hospice volunteers' competency. Methods: A total of 20 hours (four hours per week) of training was prov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피스 활동의 목표는 무엇인가? 호스피스 활동은 의사, 간호사뿐만 아니라 성직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등이 함께 참여하는 다학제적팀 활동을 통해 죽음을 앞둔 환자와 가족들의 전인적인 돌봄을 목표로 한다(1).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는 생애말기환자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삶을 통합하여 평안한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신체적·정신적·영적 영역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2).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무엇인가?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지속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한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지속교육 과정이 봉사자의 호스피스 태도, 의미 있는 삶, 자기효능감,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파악한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는 누구인가? 호스피스 활동은 의사, 간호사뿐만 아니라 성직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등이 함께 참여하는 다학제적팀 활동을 통해 죽음을 앞둔 환자와 가족들의 전인적인 돌봄을 목표로 한다(1).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는 생애말기환자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삶을 통합하여 평안한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신체적·정신적·영적 영역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2).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들은 환자의 가족들을 위한 배려와 지지를 제공하고 사별가족들을 돌봄으로써 가족을 잃은 슬픔을 잘 극복하고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him SH. A case study on the experience of hospice volunteer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6;19:45-60. 

  2. Kim YH, Kim MJ. Occupational str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hospice volunteer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5;18:112-9. 

  3. Rho SH, Lim SH. Factors affecting subjective quality of life of hospice volunteer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1;14:163-71. 

  4. Huh JS, Kim HJ. Comparison of education programs for hospice worker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8;11:78-81.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Development of hospice volunteer's education program for terminal cancer patient. Sejong;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2007. 

  6. Brock CM, Herndon CM. A survey of hospice volunteer coordinators: training methods and objectives of current hospice volunteer training programs. Am J Hosp Palliat Care 2017;34:412-6. 

  7. Hospice UK [Internet]. England; Wales; Hospice UK: c2019. [cited 2019 Oct 9]. Available from: https://www.hospiceuk.org/what-we-offer/courses-conferences-and-learning-events. 

  8. Lee MR, Lee WH. Hospice volunteer’s attitude toward care of the dying.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1;4:57-67. 

  9. Choi GH, Kwon SH. The effects of a hospice palliative education program on pPerception of hospice, attitude to death, and meaning of life in adult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8;21:14-22. 

  10. Park JY. A study on the effects of hospice volunteer's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exhaustion [master's thesis].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 2014. Korean. 

  11. National Hospice and Palliative Care Orgnization [Internet]. Virginia: National Hospice and Palliative Care Orgnization; c2019 [cited 2019 Oct 9]. Available from: https://www.nhpco.org/online_course/complementary-therapies-designing-funding-training-and-integrating-avolunteer-program-into-your-hospice-services/. 

  12. Hur HK, Song HY. Effects of foot massage and supportive communication by hospice volunteers on depression, anxiety, and mood of cancer patients who undergo intravenous chemotherapy at out-patient department.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0;13:232-42. 

  13. Kang JS. A meta-analysis of laughter therapy in Korean journal. AJMAHS 2017;7:489-501. 

  14. Kim SH, Kim SH. The effect of clinical art therapy on pain relief and life quality of hospice patients. J Korean Acad Clin Art Ther 2014;9:44-50. 

  15. Creswell JW, Vicki LPC.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2nd ed. Los Angeles, CA:Sage Publications;2011. p. 68-71, 203-12. 

  16. Boling E, Easterling WV, Hardre PL, Howard CD, Roman TA. ADDIE: Perspectives in Transition. Educl Technol 2011;51:34-8. 

  17. Frommelt KH.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on nurses’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erminally ill persons and their families. Am J Hosp Palliat Care 1991;8:37-43. 

  18. Jeon KS. Well-being of middle-aged Koreans: development of scales related to happiness and meaning of life, and comparisons between groups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 2010. Korean. 

  19.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W.H. Freeman and Company;1997. 

  20. Lee, YM, Schwarzer R, Jerusalem M. Korean Adaptation of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Internet]. Berlin FU; Freie Universitat Berlin;1994. [cited 2019 Oct 9]. Available from: http://userpage.fu-berlin.de/-health/korean.htm. 

  21. Kwon JS. The effect of volunteer participation type on th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 volunteers [master's thesis]. Seoul: Seoul National Univ.; 1999. Korean. 

  22. Elo S, Kyngas H.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 Adv Nurs 2008;62:107-15. 

  23. Lincoln YS, Guba EG. Naturalistic inquiry. Berverly Hills:Sage Publications;1985. p. 438-9. 

  24. Choi GH, Kwon SH. The effects of the hospice &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for caregivers.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18;21:33-9. 

  25. Grossman CH, Brooker J, Michael N, Kissane D. Death anxiety interventions in patients with advanced cancer: A systematic review. Palliat Med 2018:32;172-84. 

  26. Han SY. A case study on hospice team’s experience of the decision of patients’ hospice and life sustaining treatments. Health Soc Welf Rev 2019;39:452-84. 

  27. Lavenburg P, Bernt FM. Training and supporting hospice volunteers: A regional survey. Am J Hosp Palliat Care 2012;29:355-61. 

  28. Kenny LJ. An evaluation-based model for palliative care education: making a difference to practice. Int J Palliat Nurs 2003;9:189-94. 

  29. Kim DJ. Study on factors that induce musculoskeletal symptoms in care workers who offer visiting home-help services. J Korean Soc Occup Environ Hyg 2017;27:352-60. 

  30. Cho HJ, Kim ES. The effect of the death education program on the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care of the dying patients of nursing student. Korean J Hosp Palliat Care 2005;8:163-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