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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 댐퍼를 이용한 자동차의 진동 저감 연구
Research on a Reduction of Automotive Vibration using Impact Dampers 원문보기

융ㆍ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 Journal of institute of convergence technology, v.9 no.1, 2019년, pp.21 - 24  

양원석 (한국교통대학교 자동차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esents an development of impact damper for reduction of vehicle vibration from road excitation. The structural vibrations are transferred through the vehicle body. The impact damper for reducing structural vibration from road excitation were designed and derived by using simplified 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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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노면 상태에 의한 진동을 차단하기 위해 충돌댐퍼를 개발하였다. 단순 시스템을 통해 충돌댐퍼를 모델링하였고, 진동 저감 인자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체 프레임의 진동 저감용 충돌댐퍼를 개발하기 위해 수치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충돌댐퍼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1자유도 시스템을 모델링하여 반발계수와 운동량 보존법칙을 이용한 충돌 감쇠를 모사하였다.

가설 설정

  • Fig. 4과 같이 차체 프레임을 모델링하기 위해서 오일러-베르누이 보로 가정하여 파동방정식을 계산하였다. 파동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 Fig. 4와 같이 차체 프레임의 한 가운데에 충돌댐퍼를 장착하였으며, 노면가진은 프레임의 1/4 지점으로 가정하였다. 보의 양 끝단은 pinned 조건을 주었고, 충돌에 대한 지배방정식은 1자유도 시스템과 동일하며, 식 (3)을 이용하여 충돌 전후의 속도를 예측하면서 시간해석을 수행하였다.
  • 주진동계의 질량 m1은 1 kg, 감쇠 c1는 1 Ns/m, 강성k1는 98.7 kN/m이고, 충돌댐퍼의 질량 m2은 0.1 kg, 반발계수 e는 0.7로 가정하였다. 주진동계의 틈 L은 1 mm, 충돌댐퍼의 길이는 0.
  • 차체 프레임의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영률 E는 75 GPa, 밀도 ρ는 2,800 kg/m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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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댐퍼의 특성은? 구조 진동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충돌댐퍼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충돌댐퍼는 두 물체의 비탄성 충돌을 이용하여 진동에너지를 소산시키는 방법으로 구조 진동을 줄이는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충돌댐퍼의 역할은 무엇인가? 구조 진동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충돌댐퍼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4) 충돌댐퍼는 두 물체의 비탄성 충돌을 이용하여 진동에너지를 소산시키는 방법으로 구조 진동을 줄이는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량 소음 원인중 진동이 운전자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차량 소음의 원인으로는 엔진 운용에 의한 진동, 노면 상태에 의한 진동, 운행 속도에 따른 공력소음 등이 있다. 이 중 노면 상태에 의한 진동은 차체 프레임을 가진하여 탑승자의 청각과 촉각을 자극하여 피로도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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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 Bapat and S. Sankar, "Single unit impact dampers in free and forced vibration", J Sound Vib 99, p.85-94, 1985. 

  2. F. Collette, "A combined tuned absorber and pendulum impact damper under random excitation", J Sound Vib 216, p. 199-213, 1998. 

  3. C. Cheng and J. Wang, "Free vibration analysis of a resilient impact damper", Inte J Mech Sci. 45, p.589-604, 2003. 

  4. L. Bonanomi, G. Theocharis, and C. Daraio, "Wave propation in granular chains with local resonances", Phy Rev. E 91, 033208, 2015. 

  5. D.J. Inman, "Engineering vibrations", Pearson, Virginia, 1994. 

  6. R.D. Cook,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finite element analysis", John Wiley & Sons, New York, 2007. 

  7. D.L. Logan, "A First Course in the Finite Element Method", Thomson, Plattevill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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