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자유도 조종운동방정식을 이용한 실선성능 추정 방법에 관한 연구: 속도, 분당회전수, 또는 엔진동력을 기준으로
Different Approaches for Estimating the Full-scale Performance of a Ship based on 3-DOF Maneuvering Equations of Motion: Given Speed, RPM or Pow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5, 2019년, pp.427 - 438  

유영준 (대우조선해양(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was important to estimate the full-scale operating performance including actual RPM and engine power of a ship since the operation efficiency during a voyage could be evaluated from the values. In the previous research, an entire voyage was simulated by following recorded speeds obtained from A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주어진 속도, 분당회전수, 동력을 기준으로 운항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때, 특성에 맞는 가정과 절차를 따라 엔진-추진기 토오크 평형식을 다르게 적용하였다. 각각의 기준값과 적용 방법에 따라 계산된 운항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하여, 각각의 계산 방법이 갖는 특징을 정리하고자 했다.
  • (2017)은 파랑 중 부가저항으로 인한 선박의 연료 소모량 증가를 추정하기도 하였다. 본 저자는 선박의 실선 성능을 추정하고, 그 추정 결과를 기반으로 선박의 설계를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특히, 선체, 추진기, 타 등의 기계적인 요소뿐 아니라, 바람, 파도와 같은 환경 하중을 고려하여 선박의 분당회전수(RPM), 동력(Power), 경제 운항속도, 에너지효율운항지수(EEOI) 등을 추정한 바 있다 (You et al.
  • 스마트 선박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대해서는 기업, 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선주(또는 운항자), 조선소, 장비업체들은 향상된 IoT를 기반으로 각각의 필요에 맞추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고자 했다 (Ando, 2017). 첫째, Maersk, Shell, BW gas 등과 같은 선주 그룹은 선대의 충원, 운용계획의 수립, 운용,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주체이며, 스마트선박을 통해 효율성, 안전성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 주어진 속도, 분당회전수, 동력을 각각 기준으로 시뮬레이션 했을 때, 실선 운항데이터에 기록된 값, 매 순간 시뮬레이션에서 명령했던 값, 계산된 값을 비교함으로써 시뮬레이터의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 축계의 지연효과는 언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가? 셋째, 주어진 분당회전수, 동력을 기준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 할 때 시간 촉진 또는 지연이 발생함을 확인했다. 이와 같은 시간 축계의 지연효과는 주어진 분당회전수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했을 때 저속구간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 동력을 기준으로 시뮬레이션했을 때는 시간 촉진 또는 지연효과가 작기는 하지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주어진 분당회전수 또는 동력을 기준으로 운항 시뮬레이션에 이용된 수학모형이 갖는 제한 사항과 적용 가능 범위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경로점 또는 이동 거리를 기준으로 운항성능을 직접 비교할 때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적으로 추정된 실선 운항성능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상적으로 추정된 실선 운항성능은 기록된 속도, 분당회전수, 동력이 모두 정확하게 일치해야 한다. 하지만, 다양한 장비의 운용, 건조된 선박의 상태, 계측된 운항 상태의 불확실성, 시뮬레이션에 이용된 수학 모형과 실제 선박의 차이 등으로 인해, 추정된 속도, 분당회전수, 동력이 계측값과 동시에 일치할 수 없음을 확인한 바 있다 (You et al., 2017a; You et al.
본 논문에서 운항 시뮬레이션에 이용한 정보는 무엇인가? 저장장치의 운용에 따라 일부 계측 간격이 달라진 경우가 있지만, 대체로 10분 간격으로 기록되어 있었다. 운항 시뮬레이션에 이용한 정보는 시간(UTC), 경위도 좌표, 침로(COG), 대지속도(SOG), 선수미 흘수, 분당회전수, 동력, 계측된 바람의 상대속도, 상대 입사각, 계측된 파도의 유의파고, 평균파주기, 상대 입사각 등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ndo, H., 2017. Activities of smart ship application platform 2 project (SSAP2), International Marine Purchasing Association (IMPA), London, UK. 

  2. Ball, M., Basile, A., & Veziroglu, T.N, 2015. Compendium of hydrogen energy - volume 4: hydrogen use, safety and the hydrogen economy, Woodhead publishing, Cambridge, UK. 

  3. Degiuli, N., Catipovic, I., Martic, I., Werner, A., & Coric, V., 2017. Increase of ship fuel consumption due to the added resistance in waves, Journal of Sustainable Development of Energy, Water and Environment System, 5(1), pp.1-14. 

  4. Fujii, J. & Tsuda, T., 1961. Experimental researches on rudder performance (2).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10, pp.31-42. 

  5. Fujii, J. & Tsuda, T., 1962. Experimental researches on rudder performance (3).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111, pp.51-58. 

  6. Johnson, H., & Styhre, L., 2015. Increased energy efficiency in short sea shipping through decreased time in por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71, pp.167-178. 

  7. Kijima, K. Nakiri, Y. Tsutsui, Y. & Matsunaga, M., 1990. Prediction method of ship manoeuvrability in deep and shallow water. MARSIM & ICSM 1990, Tokyo, Japan, 4-7 June 1990, pp.311-319. 

  8. Kim, S., Yeo, D., Rhee, K., & Kim, D., 2008. Prediction of manoeuvrability of a ship with low forward speed in shallow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3), pp.280-287. 

  9. Kim, M., Hizir, O., Turan, O., Day, S., & Incecik, A., 2017. Estimation of added resistance and ship speed loss in a sea way, Ocean Engineering, 141, pp.465-476. 

  10. Lu, R., Turan, O., & Boulougouris, E., 2013. Voyage optimisation: prediction of ship specific fuel consumption for energy efficient shipping, Low Carbon Shipping Conference, London. 

  11. Luo, S., Ma, N., Hirakawa, Y., 2016. Evaluation of resistance increase and speed loss of a ship in wind and wave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Science, 1, pp.212-218. 

  12. Papanikolaou, A., Zaraphonitis, G., Bitner-Gregersen, E., Shigunov, V., Moctar, O.E., Soares, C.S. Reddy, D.N., & Sprenger, F., 2014. Energy efficient safe ship operation(shopera), Influence of EEDI on Ship Design, 24-25 September, London, UK. 

  13. Yoon, H. & Kim, S., 2005. A study on the model test scheme for establishing the mathematical model of hydrodynamic force and moment acting on a slowly moving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2), pp.98-104. 

  14. You, Y., Kim, J., & Seo, M., 2017a,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sailing performance for a LNGC based on the AIS data.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4), pp.275-285. 

  15. You, Y., Kim, J., & Seo, M., 2017b, A feasibility study on the RPM and engine power estimation based on the combination of AIS and ECMWF database to replace the full-scale measure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4(6), pp.501-514. 

  16. You, Y., Kim, J., & Seo, M., 2018a. Prediction of an actual RPM and engine power of an LNGC based on full-scale measurement data. Ocean Engineering, 147, pp.496-516. 

  17. You, Y., Lee, J., & Kim, I., 2018b, Prediction of the efficient speed of an LNGC with design condition from a direct cost evaluation considering the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equipment operation. Ocean Engineering, 168, pp.23-40. 

  18. You, Y., & Park, H., 2018, Development of a framework to estimate the EEOI of a ship considering the hyd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engine mod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5(6), pp.457-4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