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학교급식 음식물쓰레기 발생 실태 및 잔반 감량화 방안
Generation of Food Waste and Plate Waste Reduction Strategies in School Food Services in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4 no.5, 2019년, pp.422 - 432  

최지연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식품영양학과) ,  이경은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assess wastes generated in school foodservice and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generation of plate waste. Methods: A survey was administered from November 18-30 in 2015 to dietitians and nutrition teachers that were employed in schools locat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학생에서는 음식물쓰레기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할수록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하고자 노력하고, 환경 오염에 대해 더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9]. 또한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학교급식에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이 포함된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대한 영양교육을 실시한 결과 밥과 나물, 김치의 잔반률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고,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23].
  • 잔반이 지나치게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급식 운영의 비효율성 또는 고객의 요구 반영이 미흡함을 보여주므로[3], 음식물쓰레기 관리를 폐기물관리 차원에서 접근하기보다 급식 시스템 전반을 통제하는 방향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 음식물쓰레기 발생 실태를 파악하고, 학교급식의 주된 음식 물쓰레기인 잔반 발생에 미치는 요인을 학교급에 따라 파악하여, 잔반 감량을 위한 급식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급식 음식물쓰레기 발생 실태와 잔반 감량 활동을 파악하여, 잔반 감량을 위한 급식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영양(교)사는 학교급식 운영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로 서비스 단계의 잔반을 답하였다(78.

가설 설정

  • 1) Mean ± SD A 5-point Likert scale was used from 1 (strongly disagree) to 5 (strongly agre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체급식 음식물쓰레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지난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일 평균 19,870톤의 음식물쓰레기가 발생하였는데[1], 이 중 단체급식소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는 전체 발생량의 10% 정도를 차지한다[2]. 음식물쓰레기는 식품의 생산, 유통, 조리, 소비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며, 단체급식 음식물쓰레기는 전처리와 조리작업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잔식(leftover)으로 인한 음식물쓰레기, 고객이 제공된 음식을 다 먹지 않아 버려진 잔반(plate waste)으로 구분한다[3].
국내 외 학교급식에서 잔반 발생률이 높은 메뉴는 무엇인가? An & Lee[6]는 초등학교 급식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량을 제공하였으나, 학생들이 음식을 다 먹지 않고 잔반을 남겨 제공된 영양소의 10~20%를 섭취하지 못했다고 하였고, 집합선택계측방법으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급식 섭취율을 조사한 조사에서 잔반률은 평균 22%로 보고되었다[7]. 학교급식에서 제공되는 음식 중 잔반 발생률이 높은 메뉴는 채소찬류, 국·찌개류, 생선찬류였으며[6-10], 미국 학교급식에서도 잔반의 주된 원인 음식은 조리된 채소요리, 생채소·샐러드, 과일이었다[3].
학교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는 어떠한 문제점을 유발하는가? 학교급식에서 제공된 음식을 학생들이 다 섭취하지 않고 잔반으로 버리게 되면, 학생들은 필요한 영양량을 섭취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음식 생산에 투입된 식재료와 인력이 낭비되어 급식의 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고, 잔반 처리로 인한 비용 증가와 환경오염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4, 5]. An & Lee[6]는 초등학교 급식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량을 제공하였으나, 학생들이 음식을 다 먹지 않고 잔반을 남겨 제공된 영양소의 10~20%를 섭취하지 못했다고 하였고, 집합선택계측방법으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급식 섭취율을 조사한 조사에서 잔반률은 평균 22%로 보고되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Environment, Korea Environment Cooperation. 2017 National waste generation and disposal [Internet]. Korea Resource Recirculation Information System; 2018 [cited 2019 Sep 5]. Available from: https://www.recycling-info.or.kr/rrs/stat/envStatDetail.do?menuNoM13020201&pageIndex1&bbsIdBBSMSTR_000000000002&s_nttSjKEC005&nttId920&searchBgnDe&searchEndDe. 

  2. Zero Food Waste. Sources of food waste [Internet]. Zero Food Waste; 2019 [cited 2019 Sep 3]. Available from: https://www. zero-foodwaste.or.kr/user/about/about.do?typeabout01_2. 

  3. Guthrie JF, Buzby JC. Several strategies may lower plate waste in school feeding programs. Food Rev 2002; 25(2): 36-42. 

  4. Lee KE. Adolescent's nutrient intake determined by plate waste at school food 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 2005; 10(4): 484-492. 

  5. Kim SH, Kwak TK, Choi EH, Lee KE. Food waste management practices and influencing factors at elementary school food services. Korean J Community Nutr 2007; 12(6): 815-825. 

  6. An JY, Lee HS. Assessment of the nutritional value of the plate waste generated in school foodservices in Kyungbuk area. J Korean Diet Assoc 2002; 8(3): 311-317. 

  7. Moon HK, Park MS, Lee KH. Nutrition management examined by plate waste measurement: a comparison with elementary schools and middle schools in the Changwon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6): 879-889. 

  8. Kim MS, Jeon ER, Hwang KH, Jung LH. Perception and attitude to leftover food at school food servic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wangju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11; 40(1): 137-147. 

  9. Kim SY, Lyu ES.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s food waste reduction by the elementary school pupil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02; 31(6): 1155-1162. 

  10. Yoon SJ, Kim HA.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food waste and factors affecting plate waste rate of school foodservice in the Gyeongnam area. J Korean Diet Assoc 2012; 18(2): 126-140. 

  11. Ellis E. Waste deep: the state of food loss and waste - and ways to fix it [Internet]. Food & Nutr; 2019 [updated 2019 Jul 2; cited 2019 Sep 5]. Available from: https://foodandnutrition.org/fromthe-magazine/waste-deep-the-state-of-food-loss-and-waste-andways-to-fix-it/. 

  12.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What's hot: 2019 culinary forecast [Internet].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2019 [cited 2019 Sep 5]. Available from: https://restaurant.org/Downloads/PDFs/Research/WhatsHot/WhatsHotFinal2019.pdf. 

  13. Pratt L. Top-10 food trends for 2019 [Internet]. Foodservice and Hospitality; 2018 [updated 2018 Dec 21; cited 2019 Sep 1]. Available from: https://www.foodserviceandhospitality.com/top-10-food-trends-for-2019/. 

  14. Kim J, Ko SH, Kim HY. A study on plate waste and nutrient intake of school lunches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 Diet Cult 2000; 15(1): 29-40. 

  15. Hong WS, Chang HJ.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service satisfaction and plate wast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2003; 19(3): 390-395. 

  16. Kim KA, Kim SJ, Jung LH, Jeon ER. Degree of satisfaction on the school foodservice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Gwangju and Chonnam area.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2002; 18(6): 579-585. 

  17. Choi MY, Han MJ. An attitude about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and school lunch leftovers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Food Cult 2009; 24(2): 164-171. 

  18. Oh YM, Kim MH, Sung CJ.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 Assoc 2006; 12(4): 358-368. 

  19. The Waste and Resources Action Programme. Hospitality and food service [Internet]. The Waste and Resources Action Programme; 2019 [updated 2013 Nov; cited 2019 Sep 4]. Available from: http://www.wrap.org.uk/food-drink/business-food-waste/hospitality-food-service. 

  20. Lee KE, Kim KJ, Yoo CH, Kang HJ, Choi JH. Improving food waste reduction in school food service. Seoul Women's University; 2015 Dec. 

  21. Smith SL, Cunningham-Sabo L. Food choice, plate waste and nutrient intake of elementary- and middle-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US National School Lunch Program. Public Health Nutr 2014; 17(6): 1255-1263. 

  22. Kim GM, Lee SY. A study on disposal of food waste and food serviced management by elementary school lunch program manager in Seoul and Incheon. J Korean Home Econ 2003; 41(12): 39-52. 

  23. Kim SH, Choi EH, Lee KE, Kwak TK.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on food waste reduction. J Korean Diet Assoc 2007; 13(4): 357-367. 

  24. Choi MY, Han MJ. An attitude about reduc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and school lunch leftovers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Food Cult 2009; 24(2): 164-171. 

  25. Sohn CM, Yeom HS. Effects of nutrition service improvement activities for reducing plate waste of the diabetic mellitus diet in a general hospital.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5): 674-681. 

  26. Cohen JF, Smit LA, Parker E, Austin B, Frazier AL, Economos CD et al. Long-term impact of a chef on school lunch consumption: findings from a 2-year pilot study in Boston middle schools. J Acad Nutr Diet 2012; 112(6): 927-933. 

  27. Cohen JF, Jahn JL, Richardson S, Cluggish SA, Parker E, Rimm EB. Amount of time to eat lunch is associated with children's selection and consumption of school meal entree, fruits, vegetables, and milk. J Am Nutr Diet 2016; 116(1): 123-128. 

  28. Bergman EA, Buergel NS, Englund TF, Femrite A. The relationship of meal and recess schedules to plate waste in elementary schools. J Child Nutr Manag 2004; 28(2): 1-10 [cited 2019 September 2]. Available from: https://schoolnutrition.org/uploadedFiles/5_News_and_Publications/4_The_Journal_of_Child_Nutrition_and_Management/Fall_2004/5-bergman.pdf. 

  29. Buzby JC, Guthrie JF. Plate waste in school nutrition programs: final report to Congress [Internet]. Economic Research Service; 2002 [cited 2019 Sep 2]. Available from: https://naldc.nal.usda.gov/catalog/48204. 

  30. Goggans M, Lamber L, Chang Y. Offer versus serve or serve only: does service method affect elementary children's fruit and vegetable consumption? J Child Nutr Manag 2011; 35(2): [cited 2019 September 2]. Available from: https://schoolnutrition.org/5-News-and-Publications/4?The-Journal-of-Child-Nutrition-and-Management/Fall-2011/Volume-35,-Issue-2,-Fall-2011---Goggans,-Lambert,-Chang. 

  31. Cornell University. Smarter lunchrooms scorecard [Internet]. Cornell University; 2019 [cited 2019 Sep 2]. Available from: https://www.smarterlunchrooms.or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