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약자의 동선 안내 어플리케이션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Path Finding and Guiding Algorithm for Handicapped People 원문보기

한국건설안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Safety, v.2 no.2, 2019년, pp.56 - 62  

조수빈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기혁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동훈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수에서 교통 약자는 전체 인구수의 26%를 차지하며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교통약자 중 특히 시각 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는 기존 건물에서 다른 건물로 이동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주목하여 시각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의 동선 안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알고리즘은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계단, 문턱과 너비 등을 고려함과 동시에 엘리베이터와 경사로를 우선 안내하며 시각장애인을 위해서는 장애물을 포함한 모든 안내를 음성으로 지원한다. 본 연구는 향후 실제 교통약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f 2015, the number of handicapped people accounted for 26 percent of the total population and the number has been increasing every year. There are many restrictions on transportation, especially for visually impaired and wheelchair users, from existing buildings to other buildings. This study t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건물 도착에서 어플리케이션의 역할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물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지도 내에 표시하였다. 건물 내부의 장애인 화장실을 비롯한 장애인 편의시설의 위치를 고지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증진하였고 엘리베이터와 계단의 위치 표기로 사용자가 층을 오르내릴 때 도움이 되고자 했다. 또한 누구나 글을 작성할 수 있어 사실성이 결여되는 단점을 보안하여 건물 정보 확인 기능을 추가하였다.
  • 더 나아가 보다 많은 교통약자 유형을 고려하기 위하여 휠체어 이용자모드와 시각장애인 모드를 혼합하여 실행할 수 있는 방안도 제안했다.
  • 시각장애인의 경우 설치된 점자블록의 크기나 색깔, 돌출 점의 개수 등 규격에 맞지 않는 사례가 있으며 20년 전 설치던 점자블록의 파손이나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점자블록의 형태가 변경되지 않아 시각장애인에게 혼란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실제 휠체어 이용자와 시각 장애인의 실정에 맞는 내비게이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한 내비게이션 알고리즘을 도출하는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도출하는 연구를 실시한다. 알고리즘을 도출하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통약자를 위한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도출했다.
  • 장애인의 종류는 [Table 1]과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크게 신체적 장애와 간질 장애, 정신적 장애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분류의 신체적 장애 중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동하는 데 제약이 있는 시각장애와 소분류의 지체장애 중 휠체어를 보조기구로 이용하는 휠체어이용자에 주목했다. 특히 본 연구에서의 휠체어 이용자는 다리 자체의 온전한 힘으로 보행을 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은 물론이며 골절 등으로 인한 외상으로 잠시 동안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포함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분석한 결과를 참고하여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건물의 진입구 형태를 알 수 있는 휠맵(Wheelmap)의 장점, 휠체어 이용자와 시각장애인을 적극 고려한 인클루시브 내비(Inclucive Navi)의 장점과 가입 절차에서 사용자 타입을 나누어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기능의 다양성을 추가한 베프지도의 장점을 취합하고 각 어플리케이션의 단점은 보완하여 이를 참고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휠체어 이용자는 도로 이용 시 도로의 포장 상태, 단차 경사 등에 영향을 받으며 건물 진입 시 경사로의 유무, 출입문의 종류와 너비, 문턱의 높이 등을 고려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휠체어 모드가 실행될 때 고려되어야 하는 장애물을 지정하였다. 또한 휠체어 이용자가 건물에 도착하여 건물 내부에 진입할 때 건물의 입구를 관찰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직접 건물에 가보지 않아도 진입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도록 지도 상에 건물 진입 난이도를 표시했다.
  • 교통약자 중 특히 시각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는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동하는 데 많은 제약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주목하여 시각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의 동선 안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계단, 문턱과 너비 등을 고려함과 동시에 경사로와 엘리베이터와 가까운 진입구를 우선 안내하며 시각장애인을 위해서는 장애물을 포함한 모든 안내를 음성으로 지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 및 시각장애인을 포함한 교통약자가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동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들로 인하여 목적지에 찾아가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하여 동선 분석 및 안내 어플리케이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도출하는 연구를 실시한다. 알고리즘을 도출하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교통약자를 위한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도출했다. 본 연구에서는 휠 맵(Wheelmap), 인클루시브 내비(Inclucive Navi), 베프지도와 같이 세 가지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란 무엇인가? 교통약자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을 의미한다. [Fig.
GPS를 사용한 위치 정보 전달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GPS를 사용한 위치 정보 전달은 위성을 통하여 송․ 수신하기에 터널이나 지하의 경우 수신이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이로 센서를 사용한다.
BEACON 센서가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또한 도로상에는 특정 지점 위치 확인을 위해 BEACON 센서를 사용한다. 이 센서는 도로 위 차량의 존재를 인식하며 특정 차량이 지나가는 시간 차이를 알아낼 수 있으므로 해당 구간의 속도 판별이 가능하나 측정하고자 하는 도로에 BEACON이 필수로 설치되어야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Park, Il Kwun (2010). "Research on analysis of user interface design of navigation system for automobile," Visual communication design Sungkyunkwan Univesity. 

  2. Hoon Ko (2008). "RFID based Indoor Navigation Algorithm for the Visually Impaired Person," Kanwon Institute of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p. 131-136(6). 

  3. Hyeonjae Kang (2016). "Guide Drone : Design Implementation of Drone System for blind person with Obstacle Notification using Drone and Ultrasonic sensor,"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1851-1853(3).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