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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가치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아웃도어 브랜드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and Creating Shared Values on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Outdoor Brands -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 2019년, pp.105 - 115  

이길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이선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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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웃도어 브랜드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소비가치의 하위변수는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정적 가치로 설정하였고,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의 하위 변수는 경제적 가치, 관계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소비가치의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정적 가치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관계적 가치도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은 모두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웃도어 브랜드 산업에서 소비자의 소비가치나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은 이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outdoor brand consumer's consumption value and company's creating shared values activit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The sub-variables of consumption value were set as functional value, conditional value, and emotional value as factors affecting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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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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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는 특정 제품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는 중요한 원인으로, 아웃도어 제품은 소비자의 고관여 패션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소비가치는 일반 의류와는 다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치가 아웃도어 패션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브랜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가치와 CSV 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소비가치의 하위변수로는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정적 가치로 정의하였고, CSV 활동의 하위변수로는 경제적 가치, 관계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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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는 구매의도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는 특정 제품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는 중요한 원인으로, 아웃도어 제품은 소비자의 고관여 패션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소비가치는 일반 의류와는 다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치가 아웃도어 패션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CSV 활동은 어떻게 구분하여 측정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장은정[8], 유소리 등[31], 양희석[32]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관계적 가치로 CSV 활동을 측정하였다. 경제적 가치는 품질개선, 가격과 품질의 적정성, 성장성, 신 상품개발 등으로 측정하였고, 사회적 가치는 동반성장, 생산성 향상,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 근로자 복지제도, 사회공헌 활동에 투자하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관계적 가치는 소비자 보호 및 권익 활동, 친환경 제품 판매, 다양한 체험활동 제공, 제품의 기능성과 편리성,A/S 정도로 측정하였다.
공유가치창출활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쓰이는가? 최근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영활동은 종전의 기부 및 자선 중심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을 넘어 지역사회의 이익도 함께 창출하는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1]. 기업의 공유가치창출활동은 지역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들을 함께 발전시키면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경영전략으로, 지속 가능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유가치창출활동이 아웃도어 패션브랜드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공유가치창출활동이 아웃도어 패션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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