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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 및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운영방안
An Operating Plans for the Interconnection between Local Agencies and Promotion of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on the Special Education Convergence Based on 「Department of Support for the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Graduate schoo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89 - 103  

김영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사범교육대학) ,  강경숙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와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운영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 탐색과 전문가 회의를 상호 병행한 연구 방법을 구성하였다. 먼저,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에서는 조직적 범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와 교육과정적 범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를 상호 연계적으로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운영방안에서는 교과교육 중점형 운영방안과 협업지원 중점형 운영방안이 상호 연계적으로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가 현실화되기 위한 전제 조건을 결론짓는 관점에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에 대한 특수교육 융합의 리더십 정립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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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exploring methods of fostering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of the "department of support for the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graduate school" based on the convergence of special education and connection between local relevant institu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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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문가 회의는 일반적인 면담으로써 실시되지 않고 각 전문가별로 상호간 협업을 통해 토의를 전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각 전문가들은 토의를 통하여 연구 내용에 대한 일련의 도식을 합의의 절차로 완성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본 연구는 이렇게 완성된 도식을 연구 결과에 반영한 후 관련 해석 내용을 역시 연구 결과에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전문가 회의에 참여한 각 전문가들은 교수요원 15명(특수교육과 소속, 발달장애전공)이었다.
  • 이런 측면에서, 대학은 지역의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양성 자격을 고려해야 하며, 지역의 유관기관이 장애인 평생교육과 관련해 갖는 수요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할 때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실효성을 크게 담보할 수 있다. 다음에선 대학이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조직을 통해 각 유형별로 운영 가능한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방안을 고찰해 보려고 한다. 특별히, 다음에서 살펴보는 유형은 대학이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조직을 통하여 특수교육 융합 기반을 구체적이고 타당하게 마련해 나갈 수 있는 입장 또한 명확히 확인시켜 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정된 자료들이 제시하는 맥락이나 관점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
  •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방법은 연구 주제 및 내용과 관련된 선행 연구문헌을 선정·활용한 문헌 고찰이다. 본 연구는 관련된 선행 연구문헌에 해당하는 자료를 수집할 시 가장 먼저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교육 지원체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 자료 중에서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교육 지원체제를 「특수교육 융합 기반의 평생교육 맥락」으로 다룬 일부 자료를 변별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단,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선정된 자료의 내용을 분석하는 절차를 거쳤으나, 선정된 자료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실천 촉구를 위해 대학에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조직을 개설하여야 할 필요성과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에 대한 주안점이 현실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대학 특수교육과(직업특수교육과 포함)」의 역할 기능이 재구조화될 필요가 있다.
  • 이 일환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 지원체제에서 기본적이면서 포괄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전문인력 양성’ 부분과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부분을 특수교육과 융합된 관점에서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 지원체제를 특수교육과 융합된 평생교육의 범주로 정립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정립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기 위한 일환에서 ‘대학’이란 교육기관이 적극적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입장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 및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운영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일차적으로 장애인 평생 교육학이 단편적으로 일반 평생교육학의 한 가지 영역으로서만 정립되는 것이 아니라 장애(예: 발달장애 등)의 특수성에 기반하여 특수교육과 융합되어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특수교육과 융합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을 강조할 수 있는 구실이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 관점에서 특수교육의 재구조화(restructure of special education)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이런 연구 동향으로 인해, 본 연구는 연구의 주제 및 내용에 대한 구체화를 보완하고자 전문가 회의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회의는 일반적인 면담으로써 실시되지 않고 각 전문가별로 상호간 협업을 통해 토의를 전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다음에서는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를 ‘조직적 범주’와 ‘교육과정적 범주’와 같이 두 가지의 차원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에서 특수교육과 융합된 전문인력을 어떤 구조와 절차로 양성할 수 있는가의 실제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고찰한 몇 가지 근거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 지원체제가 평생교육의 맥락으로 구축되는 가운데 같은 실천적 성격과 맥락을 가진 특수교육과 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수 있는 적용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이 일환으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 지원체제에서 기본적이면서 포괄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전문인력 양성’ 부분과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부분을 특수교육과 융합된 관점에서 모색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 지원체제를 특수교육과 융합된 평생교육의 범주로 정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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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성인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한 이유는? 이와 같이, 특수교육 분야에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성인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적인 지원체제와 그 적용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성인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을 실제로 지원할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부분이 전제되어야 한다 [1,3-4]. 단적인 예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교육적인 지원체제가 미흡하여 특정 교육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중점을 두거나 다양한 교육기관의 활용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은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을 지원할 전문인 력의 대상과 자격, 양성체계가 미흡한 데에서 기인된다 [5].
특수교육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이유는? 특별히,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가 일회적인 기간 안에 단편적으로 운영되는 부분으로써가 아니라, 발달장애인의 성인기 전 생애 중심 으로 장기간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장기적 성과 사례를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의 입장이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2,4,15]. 그리고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 체제가 ‘교육’의 관점과 성격에 주된 기반을 두는 입장일 지라도 일반 평생교육과 달리 ‘장애의 특수성’을 주된 실천 근거로 삼아야 하는 만큼 교육의 분야교육(field education)이라 할 수 있는 ‘특수교육’의 융합 기반은 더욱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놓고, 본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가 특수교육과 융합 기반을 이루되 특수교육의 재구조화를 촉구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였다.
성인기의 장애인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특수교육 분야는 학령기 장애학생을 주된 대상으로 삼고 구체적인 이론과 현장의 실제를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나, 학령기 장애학생이 성인기로 전환할 시특수교육의 성과를 통해 취업 연계나 실질적 사회통합및 독립생활을 영위하는 데 제한적이라는 결과에 의해 성인기의 장애인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1].특별히, 성인기 장애인 중 기본적인 자립과 직업생활을 통한 성인사회적응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을 상기해 볼 때 특수교육 분야가 학령기 뿐 아니라 성인기 대상의 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지원체제로 융합되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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