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89 - 103
본 연구는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와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운영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 탐색과 전문가 회의를 상호 병행한 연구 방법을 구성하였다. 먼저,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에서는 조직적 범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와 교육과정적 범주의 전문인력 양성체제를 상호 연계적으로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특수교육 융합 기반 "대학원 발달장애인지원학과"의 지역 유관기관 간 연계 운영방안에서는 교과교육 중점형 운영방안과 협업지원 중점형 운영방안이 상호 연계적으로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가 현실화되기 위한 전제 조건을 결론짓는 관점에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에 대한 특수교육 융합의 리더십 정립 등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exploring methods of fostering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of the "department of support for the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graduate school" based on the convergence of special education and connection between local relevant instituti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성인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한 이유는? | 이와 같이, 특수교육 분야에서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성인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적인 지원체제와 그 적용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성인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을 실제로 지원할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부분이 전제되어야 한다 [1,3-4]. 단적인 예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교육적인 지원체제가 미흡하여 특정 교육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중점을 두거나 다양한 교육기관의 활용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은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교육을 지원할 전문인 력의 대상과 자격, 양성체계가 미흡한 데에서 기인된다 [5]. | |
특수교육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이유는? | 특별히,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가 일회적인 기간 안에 단편적으로 운영되는 부분으로써가 아니라, 발달장애인의 성인기 전 생애 중심 으로 장기간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장기적 성과 사례를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의 입장이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2,4,15]. 그리고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 체제가 ‘교육’의 관점과 성격에 주된 기반을 두는 입장일 지라도 일반 평생교육과 달리 ‘장애의 특수성’을 주된 실천 근거로 삼아야 하는 만큼 교육의 분야교육(field education)이라 할 수 있는 ‘특수교육’의 융합 기반은 더욱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놓고, 본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지원체제가 특수교육과 융합 기반을 이루되 특수교육의 재구조화를 촉구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였다. | |
성인기의 장애인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 특수교육 분야는 학령기 장애학생을 주된 대상으로 삼고 구체적인 이론과 현장의 실제를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나, 학령기 장애학생이 성인기로 전환할 시특수교육의 성과를 통해 취업 연계나 실질적 사회통합및 독립생활을 영위하는 데 제한적이라는 결과에 의해 성인기의 장애인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1].특별히, 성인기 장애인 중 기본적인 자립과 직업생활을 통한 성인사회적응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을 상기해 볼 때 특수교육 분야가 학령기 뿐 아니라 성인기 대상의 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지원체제로 융합되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할 수 있다[2].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