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DCA기반 CIPP 모형을 적용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s for Managing the Quality of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in College with the Application of CIPP Model Based on PDC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215 - 226  

김옥주 (춘해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문헌 고찰과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토대로 시사점 도출 및 전문대학 직업교육에 적합한 평가 모형을 설계하고, 평가 모형을 적용한 유아교육과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핵심내용으로 학과 차원에서 교육과정 질 관리를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사행정적인 절차로서 PDCA의 절차를 활용하고, PDCA 평가(C) 단계에서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 다수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평가 모형인 CIPP 모형을 활용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 모형을 제시하며, 구성원들의 역할 및 질 문화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서 다양한 기관 및 정책적 지원을 위한 사업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raw implications and also to design an evaluation model suitable for vocational education in college based on the literary consideration of the quality management of curriculum and the case analysis on the quality management of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내용1.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한다. 연구내용2.
  • 이해관계자의 요구에서 효과성까지 총체적 관점에서 평가가 가능[12] 하며, 무엇보다 운영자의 관점 외에 전문가가 바라본 프 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13]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질 관리가 지속적이고 체계 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사행정체제의 구축을 통 한 질 관리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PDCA 절차를 활용하 고자 한다. PDCA는 계획(Plan), 실행(Do), 평가(Check), 개선(Act)을 의미하는데, 조직에서 계획한 일이 잘 되었 는지 평가한 결과를 새로운 계획에 반영하거나 개선활동 을 실행함으로써 환류체계가 이루어져 조직의 성과 증진 에 기여한다[14]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문헌고찰과 국 ㆍ내외 교육과정 질 관리 사례 분석을 기초하여 전문대 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 모형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교육과정 질 관리 를 위한 학사행정적인 절차로서 PDCA의 절차를 활용하 고 PDCA 평가(C) 단계에서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 다수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평 가 모형인 CIPP 모형을 혼합한 모형을 제시하며, 구성원 들의 역할 및 질 문화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내용을 중심으로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문헌 고 찰과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교육과정 질 관리 사례분석 을 토대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 모형 과 평가 항목별 준거를 제안하였다.
  • 이상의 선행 연구 고 찰을 통해, 전문대학 현장의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현 실적인 요구에 비해 질 관리의 핵심인 평가 모형을 기반 으로 한 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는 초ㆍ중ㆍ 고등학교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적합한 교육과 정 평가 모형으로 CIPP 모형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PDCA 절차에 기반한 교육과정 질 관리 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CIPP는 상황(Context), 투입 (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을 의미하며, 교육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모형으로 가장 많이 활용 되고 있는 과정중심 평가 모형이다[6-9].
  • 그러나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 육과정 질 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CIPP 모형을 통한 평가 문항을 도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행정적인 절차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체계 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절차적인 방법으로 PDCA 절차를 활용한 질 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PDCA는 계획(Plan)-실행(Do)-평가(Check)-개선(Act) 을 반복해서 실행하면서 질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절차 로 단기적인 주 단위, 월 단위로 반복되는 일을 관리하기 위한 도구로 유용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 한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개선활동을 효 율성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문 헌 고찰과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교육과정 질 관리 사 례분석을 토대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 모형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교육과정은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그 시대와 사회의 변화를 이끌며, 사회변화의 산물로서 나타나는 필수불가 결한 절차로 지속적인 발전 및 질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교육과정 질 관리 를 위한 학사행정적인 절차로서 PDCA의 절차를 활용하 고 PDCA 평가(C) 단계에서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교육과정 평가를 위해 다수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평 가 모형인 CIPP 모형을 혼합한 모형을 제시하며, 구성원 들의 역할 및 질 문화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내용을 중심으로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문대학 소속 유아교육과는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구: 교원양성기관 평가), 기관인증평가, 기본역량진단평 가 등을 통해 교육과정의 질 관리가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관점에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의 교 육과정 실태를 점검하는 대표적인 평가인 교원양성기관 평가 자체평가보고서(2017년 4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제 편람(2018년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자체진단보 고서 작성지침(2018년)의 교육과정관련 평가 내용을 분 석하였다.
  •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질 관리의 기본 방향 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직업 인을 양성하는데 설립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육과정의 질 관리는 고등직업교육의 합목 적성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이 일반적인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일부로서 학교의 교육목적과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내용을 계획하 여 실천하고, 교육목적 달성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교 육의 질 관리를 통한 개선을 시행하는 종합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특히, 직업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지역사회 의 요구와 산업 현장의 직무분석을 토대로 직업군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된다 [1].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은 산업현장의 요구와 전문대학 교육과정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및 직무분석 방 법인 DACUM을 활용한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CIPP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적합한 교육과 정 평가 모형으로 CIPP 모형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PDCA 절차에 기반한 교육과정 질 관리 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CIPP는 상황(Context), 투입 (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을 의미하며, 교육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모형으로 가장 많이 활용 되고 있는 과정중심 평가 모형이다[6-9]. 이해관계자의 요구에서 효과성까지 총체적 관점에서 평가가 가능[12] 하며, 무엇보다 운영자의 관점 외에 전문가가 바라본 프 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13]는 장점이 있다.
전문대학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전문대학은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체 계 정립,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정착, 대학과 산 업체 간 유기적 산학협력 강화 등의 양적인 성장을 이루 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여전히 교육과정 질 관리 를 위한 조직, 관련 규칙, 예산 등의 행․재정적인 부분이 미흡하고, 정부에서 제시1)하는 질 관리 지침만으로는 한 계가 있어 표준화된 질 관리 기준이나 도구 개발이 필요 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2]. 직업교육에서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서는 직업교육에 적합한 체계적인 질 관리 방안을 마련 하여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 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