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215 - 226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raw implications and also to design an evaluation model suitable for vocational education in college based on the literary consideration of the quality management of curriculum and the case analysis on the quality management of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직업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이 일반적인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일부로서 학교의 교육목적과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내용을 계획하 여 실천하고, 교육목적 달성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교 육의 질 관리를 통한 개선을 시행하는 종합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특히, 직업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지역사회 의 요구와 산업 현장의 직무분석을 토대로 직업군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교육과정과는 차별화된다 [1].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은 산업현장의 요구와 전문대학 교육과정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및 직무분석 방 법인 DACUM을 활용한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 |
CIPP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적합한 교육과 정 평가 모형으로 CIPP 모형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PDCA 절차에 기반한 교육과정 질 관리 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CIPP는 상황(Context), 투입 (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을 의미하며, 교육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모형으로 가장 많이 활용 되고 있는 과정중심 평가 모형이다[6-9]. 이해관계자의 요구에서 효과성까지 총체적 관점에서 평가가 가능[12] 하며, 무엇보다 운영자의 관점 외에 전문가가 바라본 프 로그램에 대한 객관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13]는 장점이 있다. | |
전문대학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처럼 전문대학은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체 계 정립,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정착, 대학과 산 업체 간 유기적 산학협력 강화 등의 양적인 성장을 이루 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여전히 교육과정 질 관리 를 위한 조직, 관련 규칙, 예산 등의 행․재정적인 부분이 미흡하고, 정부에서 제시1)하는 질 관리 지침만으로는 한 계가 있어 표준화된 질 관리 기준이나 도구 개발이 필요 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2]. 직업교육에서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서는 직업교육에 적합한 체계적인 질 관리 방안을 마련 하여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 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