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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혼남녀의 사회적 부모역할 인식과 교육요구도 및 준비도 - IPA 분석
Recognition of Social Pre-parent Role & Educational Needs and Role Readiness for Unmarried Men and Women - IP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416 - 428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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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부모역할 인식과 교육요구도 및 준비도를 파악하여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K도의 미혼남녀 19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11월 1일~ 20일까지였고, 자료분석은 IBM SPSS WIN/21.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heffe-test, paired t-test, IPA matrix 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의 사회적 부모역할 인식은 평균 $3.41{\pm}0.27$점(5점 만점)이었다. 교육요구도는 평균 $3.48{\pm}0.41$점(4점 만점)이었고, 역할준비도는 평균 $2.65{\pm}0.57$점(4점 만점)으로, 교육요구도가 역할준비도보다 높았다. IPA matrix 로 분석한 결과, 강화해야 할 부분은 '가족관계나 부모역할'이었으며, 이 영역을 위해 투입될 노력을 다른 영역에 투입하도록 권장하는 영역은 '자기이해'로 나타났다. 더 이상의 노력 투입이 불필요하며 앞으로 개선을 요하는 영역은 '배우자의 선택 및 결혼'이었으며, 향후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할 영역은 '임신과 출산' 그리고 '자녀양육' 영역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요구도와 준비도가 높은 A 영역은 계속적으로 잘 유지할 수 있는 표준화된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으며, 요구도와 준비도가 낮은 C 영역을 더 이상의 노력투입이 불필요한 영역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준비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pre-parent education program by grasping parent role recognition, educational needs and readiness of unmarried men and women. The subjects were 196 unmarried male and female students from K-do.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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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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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혼남녀의 사회적 부모역할 인식, 예비부모교육 요구도 및 준비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 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IPA를 사용하여 예비부모교육의 요구도와 준비도를 도면상에 표시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미혼남녀의 예비부모교육의 교육요구도와 준비도의 상호 차이를 알아보고 대상자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며, 이를 부모교육의 요구도와 준비도를 반영한 현실적·통합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각 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수행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할 수 있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15]를 사용하여 미혼남녀들을 대상으로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와 준비도 정도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추후 예비부모교육을 수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한 예비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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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 분석의 기능은? 본 연구에서는 각 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수행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할 수 있는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15]를 사용하여 미혼남녀들을 대상으로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도와 준비도 정도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추후 예비부모교육을 수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현대의 부모역할에 요구되는 교육은? 현대의 부모역할은 단순히 예비부모로서 갖추어야할 양육 및 부모역할, 자녀관, 출산계획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며 관심도가 높고, 지식수준 또한 높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단편적인 개별교육에서 벗어나 이들 눈높이에 맞는 현실적인 통합된 프로그램으로 수준 높은 교육이 요구된다[13]. 대부분의 예비부모교육이 자녀 발달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역할만을 강조하고 있고, 부모교육의 시대적 상황에 맞는 인식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서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대부분의 예비부모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추가로 필요한 것은? 대부분의 예비부모교육이 자녀 발달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역할만을 강조하고 있고, 부모교육의 시대적 상황에 맞는 인식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서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부모로서 양육 및 부모역할과 자녀관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예비부모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고, 이에 따른 다양하고 새로운 가족문화에 맞는 예비부모교육의 정립과 제공이 요구된다. 박소현[14]은 성별, 종교의 유무, 이성친구의 유무가 결혼관에 영향을 주며, 결혼관에 따라 사회적 예비부모역할에 대한 인식 수준이 다르다고 보고하여, 이를 반영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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