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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ge-Eddy Breakup Device가 수중운동체의 저항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 Large-Eddy Breakup Device on Drag of an Underwater Vehicl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6, 2019년, pp.773 - 783  

김준석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erical analysis of a turbulent flow with a 'large-eddy breakup device(LEBU)'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device on the drag of underwater vehicle using commercial CFD code, FLUENT. In the present study, the vehicle drag was decomposed to skin-friction coefficient(Cf) and p...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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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수중에서 움직이는 운동체(underwater vehicle)에 LEBU를 설치함으로 인해 변화하는 주유동방향으로의 항력을 관찰하는 것이다. 여기서 항력은 전단응력으로 인한 표면마찰과 압력으로 인한 형상저항으로 나누어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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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 제어를 에너지 투입 유무에 따라 구분하라 항력을 감소시 키는 것은 경제적으로 상당한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있기에, 오늘날까지 공학자들은 항력 저감을 위한 유동 제어(flow control)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다[1] . 유동 제어는 에너지의 투입 유무에 따라 능동 제어(active control)와 수동 제어(passive control)로 구별된다.
유동 제어(flow control) 기술을 개발해오는 이유는? 층류 유동(laminar flow)에 비해 난류 유동(turbulence flow)은 물체에 높은 항력을 일으키며, 이는 공학적 응용에서 효율을 낮추는 원인이 된다. 항력을 감소시 키는 것은 경제적으로 상당한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있기에, 오늘날까지 공학자들은 항력 저감을 위한 유동 제어(flow control)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다[1] . 유동 제어는 에너지의 투입 유무에 따라 능동 제어(active control)와 수동 제어(passive control)로 구별된다.
LEBU는 무엇을 말하는가? 수동 제어 방법의 하나로써, 난류 조절(turbulence manipulation)을 목적으로 벽에서 떨어진 유동 경계 외층에 얇은 직사각형 장비를 설치하는 경우 벽의 표면 마찰(skin friction)을 감소시킬 수 있음이 발견되었다[2] . 이는 이후 ‘LEBU(large-eddy breakup device)’로 명명되어 LEBU의 형상 및 위치를 바꿔가며 항력 감소에 대한 가능성에 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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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Kim, "Physics and Control of Wall Turbulence for Drag Reduction," Philos. Trans. R. Soc., A 369, 1396-1411, 2011. 

  2. T. C. Corke, Y. Guezennec, and H. M. Nagib, "Modification in Drag of Turbulent Boundary Layers Resulting from Manipulation of Large-Scale Structures," NASA-CR-3444, 1981. 

  3. A. M. Savill and J. C. Mumford, "Manipulation of Turbulent Boundary Layers by Outer-Layer Devices: Skin-Friction and Flow-Visualization Results," J. Fluid Mech. 191, 389-418, 1988. 

  4. A. Sahlin, A. V. Johansson, and P. H. Alfredsson, "The Possibility of Drag Reduction by Outer Layer Manipulators in Turbulent Boundary Layers," Phys. Fluids 31, 2814, 1988. 

  5. C. Chin, R. Orlu, J. P. Monty, N. Hutchins, A. Ooi, and P. Schlatter, "Simulation of a Large-Eddy-Break-Up Device(LEBU) in a Moderate Reynolds Number Turbulent Boundary Layer," Flow, Turbul. Combust. 98, 445-460, 2017. 

  6. J. Kim, P. Moin, and R. Moser, "Turbulence Statistics in Fully Developed Channel Flow at Low Reynolds Number," J. Fluid Mech. 177, 133-166, 1987. 

  7. K. Fukagata, K. Iwamoto, and N. Kasagi, "Contribution of Reynolds Stress Distribution to the Skin Friction in Wall-Bounded Flows," Phys. Fluids 14(11), L73-L76, 2002. 

  8. M. Yoon, J. Ahn, J. Hwang, and H. J. Sung, "Contribution of Velocity-Vorticity Correlations to the Frictional Drag in Wall-Bounded Turbulent Flows," Phys. Fluids 28, 081702, 2016. 

  9. J. -S. Kim, J. Hwang, M. Yoon, J. Ahn, and H. J. Sung, "Influence of a Large-Eddy Breakup Device on the Frictional Drag in a Turbulent Boundary Layer," Phys. Fluids 29(6), 065103, 2017. 

  10. Y. F. Yao and N. D. Sandham,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Trailing-Edge Flow with Base Flow Control," AIAA Journal, 40(9), 1708-1716, 2002. 

  11. M. -J. Kim and K. -C. Lee, "Drag Prediction of an Axisymmetric Underwater Vehicle with Bluff Afterbody using CFD," KIMST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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