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트위터 오피니언 리더들의 정치적 정보행동에 관한 연구 - 정보세계이론을 중심으로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litical Information Behaviors of Korean Opinion Leaders on Twitter: Through the Lens of Theory of Information World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1, 2019년, pp.83 - 108  

이지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6.4 지방선거) 기간 동안 트위터 정치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한 오피니언 리더 이용자들의 정치적 정보행동을 탐구하였다. 13명의 오피니언 리더 이용자를 대상으로 반구조화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피면담자는 이메일, 스카이프(Skype), 면대면 3가지 양식 중 가장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면담에 참여하였다. 면담내용은 정보세계이론의 5가지 개념(사회적 역할, 규범, 정보가치, 정보행동, 경계)을 조작화하여 만든 코드북과 근거이론을 함께 사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오피니언 리더 이용자들은 그들이 속한 복수의 사회적 세계에서 비롯된 사회적 역할 중 특정한 역할을 선택하여 전시하고, 그에 수반된 규범에 따라 평가한 정보가치를 기준으로 정치적 정보행동(선택적 정보공유, 정보회피, 정보교환)에 참여하였으며, 다른 정보세계와 교차하는 경계에서 다양한 충돌과 협력의 상호작용을 경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outh Korean citizens' political communication and deliberation through Twitter during the 2014 General Election, focusing on influential opinion leaders' political information behaviors. Individual semi-structured interviews were administered with 13 opinion leaders using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란? 트위터는 웹을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로서 계정을 생성한 이용자가 문자, 사진, 비디오, 혹은 다른 정보원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한 짧은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Suh et al. 2010).
트위터의 특징은? 2010). 이용자는 팔로잉 (following) 기능을 통해 트위터 상에서 다양한 이용자와 사회적 접촉/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언팔로우(unfollow)를 함으로써 그 사회적 관계를 삭제할 수도 있다. 트위터 상에서 연결된 이용자들은 트위터 아이디를 지정하여 멘션(mention)을 보내고 리플라이(reply)를 사용하여 답하면서 대화를 나누거나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정보세계이론의 5가지 핵심개념은? ·사회적 역할(social types):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적 세계 안에서 개인을 정의하기 위해 부여하는 분류 ·사회적 규범(social norms): 개인이 속한 사회적 세계 안에서 다수의 구성원들에 의해 합의되고 인정되는 행동의 규범으로서, 개인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정보 가치(information value): 정보의 가치는 사회적 세계가 공유하는 정보의 중요성 규모에 대한 이해 ·정보 행동(information behaviors): 정보 행동은 개인이 얻거나 받은 정보에 대해 어떤 행동을 하거나 하지 않는 상태 ·경계(boundaries): 서로 다른 정보세계들이 서로 접촉함으로써 의사소통이나 정보 교환이 일어날 수 있는 장소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Park, Yong-soo.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Electio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Twitter in Seoul for the19th National Assembly Election. Ph.D. diss. School of Political Science and Law, Kyungki University, Korea. 

  2. Bae, Jung-hwan, Son, Ji-eun and Song, Min. 2013. "Analysis of the 2012 Presidential Election on Twitter via Text mining."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19(3): 141-156. 

  3. "The Happiest Journalist in Korea" The Hankyoreh. 2016, Feb 5. [online] [cited 2018. 12. 15.] 

  4. The Public Opinion Concentration Research Committee. 2013. Report of Public Opinion Concentration. 

  5. Ahmad, A. N. 2010. "Is Twitter a Useful Tool for Journalists?" Journal of Media Practice, 11(2): 145-155. 

  6. Berelson, B. R., Lazarsfeld, P. F. and McPhee, W. N. 1954. Voting: A Study of Opinion Formation in A Presidential Ele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7. Burnett, G., Besant, M. and Chatman, E. A. 2001. "Small Worlds: Normative Behavior in Virtual Communities and Feminist Bookselling."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2: 536-547. 

  8. Burnett, G. et al. 2010. Virtual Scientific Teams: Life-cycle Formation and Long-term Scientific Collaboration. In Proceedings of iConference 2010. [online] [cited 2018. 12. 15.] 

  9. Chadwick, A. 2006. Internet Politics: States, Citizens, and New Communication Technolog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0. Chatman, E. A. 1987. "The Information World of Low-skilled Worker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9: 265-283. 

  11. Chatman, E. A. 1991. "Life in a Small World: Applicability of Gratification Theory to Information-seeking 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2: 438-449. 

  12. Chatman, E. A. 1992. The Information World of Retired Women. Westport, CT: Greenwood Press. 

  13. Chatman, E. A. 2000. "Framing Social Life in Theory and Research." In L. Hoglund and T. Wilson (Eds.), The New Review of Information Behaviour Research: Studies of Information Seeking in Context (Vol.1, pp. 3-17). Cambridge, UK: Taylor Graham. 

  14. Dahlgren, P. 2005. "The Internet, Public Spheres and Political Communication: Dispersion and Deliberation." Political Communication, 22(2): 147-162. 

  15. Flanagan, J. C. 1954. "The Critical Incident Technique." Psychological bulletin, 51(4): 327. 

  16. Grant, W. J., Moon, B. and Busby Grant, J. 2010. "Digital Dialogue? Australian Politicians' Use of the Social Network Tool Twitter." Australi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45(4): 579-604. 

  17. Habermas, J. 1992. "Further Reflections on the Public Sphere." In J. Calhoun (Ed.), Critical Social Theory: Culture, Theory and the Challenge of Difference (pp. 421-462. Oxford: Blackwell. 

  18. Honeycutt, C. and Herring, S. C. 2009. Beyond Microblogging: Conversation and Collaboration via Twitter. In Proceedings of the 42n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HICSS-42): 1-10. 

  19. Huckfeldt, R. R., Johnson, P. E. and Sprague, J. 2004. Political Disagreement: The Survival of Diverse Opinions within Communication Network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 Jaeger, P. T. and Burnett, G. 2010. Information Worlds: Social Context, Technology, and Information Behavior in the Age of the Internet. New York, NY: Routledge. 

  21. Java, A., Song, X., Finin, T. and Tseng, B. 2007. Why We Twitter: Understanding microblogging Usage and Communities. Paper presented at the 9th WebKDD and 1st SNA-KDD 2007 workshop on web mining and social network analysis, San Jose, California. 

  22. Kazmer, M. M. and Xie, B. 2008. "Qualitative Interviewing in Internet Studies: Playing with the Media, Playing with the Method." Information, Community and Society, 11(2): 257-278. 

  23. Kwak, H., Lee, C., Park, H. and Moon, S. 2010. "What is Twitter, A Social Network or a News Media?"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Committee (IW3C2). April 26-30, Raleigh, North Carolina. 

  24. Larsson, A. O. and Moe, H. 2011. "Studying Political Microblogging: Twitter users in the 2010 Swedish Election Campaign." New Media & Society, 15(5): 729-747. 

  25. Lawless, J. L. 2012. "Twitter and Facebook: New Ways for Members of Congress to Send the Same Old Messages?" In R. L. Foxand J. M. Ramos (Eds.), iPolitics: Citizens, Eections and Governing in the New Media Era.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6. Lazarsfeld, P., Berelson, B. and Gaudet, H. 1948. The People's Choic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7. Lee, J., Ryu, H., Mon, L. and Park, S. J. 2013. "Citizens' Use of Twitter in Political Information sharing in South Korea." In Proceedings of iConference 2013: 351-365. doi:10.9776/13210 

  28. Lenhart, A. 2009. "Adults and Social Network Websites." [online] [cited 2018. 12. 15.] 

  29. Marwick, A. E. and boyd, d. 2010. "I Tweet Honestly, I Tweet Passionately: Twitterusers, Context Collapse, and the Imagined Audience." New Media & Society, 13(1): 114-133. doi:10.1177/1461444810365313 

  30. Mishler, E. G. 1986. Researching Interviewing: Context and Narrative. Harvard University Press. 

  31. Murray, C. and Sixsmith, J. 1998. "E-mail: a Qualitative Research Medium for Interview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1(2): 103-121. 

  32. Papacharissi, Z. 2002. "The Virtual Sphere: The Internet as a Public Sphere." New Media Society, 4(1), 9-27. doi:10.1177/14614440222226244 

  33. Park, S., Lee, J. Ryu, S. and Hahn, K. S. 2015. "The Network of Celebrity Politics: Political Implications of Celebrity following on Twitter."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659: 246-258. doi:10.1177/0002716215569226 

  34. Parmelee, J. H. and Bichard, S. L. 2012. Politics and the Twitter Revolution: How Tweets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Leaders and the Public. Maryland: Lexington Books. 

  35. Rainie, L. and Smith, A. 2012. Politics on Social Networking Sites. [online] [cited 2018. 12. 15.] 

  36. Rheingold, H. 2008. "Using Participatory Media and Public Voice to Encourage Civic Engagement." Civic Life Online: Learning How Digital Media Can Engage Youth, 97-118. 

  37. Sampredo, V. 2011. "Introduction: New Trends and Challenges in Political Commun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ss/Politics, 16(4): 431-439. doi: 10.1177/1940161211418291 

  38. Shirky, C. 2011. "The Political Power of Social Media: Technology, the Public Sphere, and Political Change." Foreign Affairs, 90(1): 28-41. 

  39. Shogan, C. J. 2010. "Blackberries, Tweets, and YouTube: Technology and the Future of Communicating with Congress." PS: Political Science& Politics, 43(2): 231-233. 

  40. Skoric M. et al. 2012. Tweets and votes: A study of the 2011 Singapore General Election. In Proceedings of 2012 45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pp:2583-2591). 

  41. Smith, A. 2009. The Internet's Role in Campaign 2008. [online] [cited 2018. 12. 15.] 

  42. Smith, L. M. et al. 2013, September. "The Role of Social Media in the Discussion of Controversial Topics." In Proceedings of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Computing (pp. 236-243). IEEE. 

  43. Statista. 2014. Share of Adult Internet Users in Selected Developing Markets who Access Social Networks as of June 2014. [online] [cited 2018. 12. 15.] 

  44. Sturges, J. E. and Hanrahan, K. J. 2004. "Comparing Telephone and Face-to-face Qualitative Interviewing: A Research Note." Qualitative Research, 4(1): 107-118. 

  45. Stutzman, F. and Hartzog, W. 2012. "Boundary Regulation in Social Media." In Proceedings of the ACM 2012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 769-778. 

  46. Suh, B. et al. 2010. "Want to be retweeted? Large Scale Analytics on Factors Impacting Retweets in Twitter Network." In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Computing/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ivacy, Security, Risk and Trust. doi:10.1109/SocialCom.2010:33 

  47. Sunstein, C. R. 2007. Republic.com 2.0.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48. Twitter. 2018. About Twitter usage. [online] [cited 2018. 12. 15.] 

  49. "User Growth for Twitter starts to Slow" 2014. The New York Times. February 5. 

  50. Weimann, G. 1994. The Influentials: People who Influence People. SUNY Press. 

  51. Yardi, S. and Boyd, d. 2010. "Dynamic Debates: An Analysis of Group Polarization over Time on Twitter." Bulletin of Science, Technology & Society, 30: 316-32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