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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4 no.1, 2019년, pp.73 - 83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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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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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교통수단와 대중교통수단의 차이점은? | 대중교통의 개념은 공공성(public)과 다중(mass)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운송 특성을 모두 가진 것으로 개인교통수단과는 다르다. 개인교통수단은 승용자동차 혹은 이륜자동차 등과 같이 개인의 통행 목적을 갖고 운행되는 교통수단이지만 대중교통수단은 일정한 노선과 일정에 따라 운행되는 교통수 단으로 버스, 철도, 도시 철도 등을 모두 포함한다. 준교통수단은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의 특성을 모두 가진 형태로 택시, 수요대응형 셔틀, 전세버스 등을 포함한다. | |
자율주행 기반 교통서비스이 기존의 교통서비스와 차별화 되는 점은 무엇인가? | 현재 자율주행 셔틀, 자율주행 택시, 자율주행 공유 차량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자율주행 기반 교통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교통 서비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통서비스와 차별된다. 자율주행 차량을 기반으로 한 수요 응답형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모빌리티 변화가 급속히 일어나고 있다. | |
대중교통이란? | 대중교통의 개념은 공공성(public)과 다중(mass)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운송 특성을 모두 가진 것으로 개인교통수단과는 다르다. 개인교통수단은 승용자동차 혹은 이륜자동차 등과 같이 개인의 통행 목적을 갖고 운행되는 교통수단이지만 대중교통수단은 일정한 노선과 일정에 따라 운행되는 교통수 단으로 버스, 철도, 도시 철도 등을 모두 포함한다. |
국토교통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 1장 총칙 참조
김규옥 외, 미래차 기반 교통체제 지원 사업, 2017.
국토교통부, 제3차 대중교통 기본계획(2017-2021), 2017.
대한교통학회, 사람과 공간의 연결, 교통이야기, pp.139, 2018.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Low speed Automated Shuttles : State of the Practice Final Report, 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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