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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항공기 가스터빈엔진 터빈블레이드의 고장률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ilure Rate Prediction of Aircraft Gas Turbine Engine Turbine Blade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method for the efficient preventive maintenance of aircraft gas turbine engine turbine blades. For this study,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gas turbine engines and its turbine blades were studied, the turbine blade defect types that caused an In-Flight Shut Down(IFSD) were analyzed, the blade failure rate according to the blade life cycle was analyzed through the Weibull distribution, one of the statistical techniques. Through these research results, it is possible to supplement the problems of the life cycle management and maintenance method of the turbine blade, and to suggest the measures to strengthen the preventive maintenance of the turbine blade. In this analysis, when total cycle of turbine blade exceeds 18,000 cycles, the failure rate is over 98%, and then the special management measures are required.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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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과한 블레이드
Total Cycle 18000을 초과한 블레이드에는 어떤 예방조치가 필요한가?
내시경검사(BSI)실시 주기를 단축하여 블레이드에 결함발견 시 항공기로부터 엔진을 조기장탈하여 비행 중 엔진정지와 같은 위험한 상황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연구 결과, 고장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약 45%의 고장률로 나타나는 TC 15,000 이상의 블레이드가 장착된 항공기 엔진에 대해서는 내시경 검사(BSI) 수행 시 Video Scope장비 등을 활용하여 정밀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Total Cycle이 18,000을 초과한 블레이드에 대해서는 내시경검사(BSI)실시 주기를 단축하여 블레이드에 결함발견 시 항공기로부터 엔진을 조기장탈하여 비행 중 엔진정지와 같은 위험한 상황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항공정비
항공정비란?
항공기와 엔진 및 장비품을 사용가능한 상태, 즉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

항공정비는 항공기와 엔진 및 장비품을 사용가능한 상태, 즉 감항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유지(Maintenance), 수리 (Repair), 오버홀(Overhaul), 개조(Modification), 검사(Inspection)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지, 오버홀, 개조 및검사 등 대부분의 정비활동은 항공기와 엔진 및장비품의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를 하는 예방정비 활동이고, 수리는 일반적으로고장이 발생된 후 다시 작동할 수 있도록 결함을 해소하는 수정정비 활동이다[1].

비행 중 엔진정지
비행 중 엔진정지가 일어난 화물기의 지상점검 결과는 어떠했는가?
배기관(Tail Pipe)에서 작은 금속조각들(Small Metal Debris)이 발견되었으며,내시경검사(Borescope Inspection)를 실시한 결과, 고압터빈 2단계 블레이드(HPT 2nd Blade) 3개가 파단(Broken)되었으며, 다수의 블레이드 팁(Blade Tip)이 떨어져 나간 것(Metal Missing)이발견되어 항공기로부터 엔진을 장탈하여 엔진분해검사를 실시

지상점검 결과, 배기관(Tail Pipe)에서 작은 금속조각들(Small Metal Debris)이 발견되었으며,내시경검사(Borescope Inspection)를 실시한 결과, 고압터빈 2단계 블레이드(HPT 2nd Blade) 3개가 파단(Broken)되었으며, 다수의 블레이드 팁(Blade Tip)이 떨어져 나간 것(Metal Missing)이발견되어 항공기로부터 엔진을 장탈하여 엔진분해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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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8)

  1. 1. Choi, S., and Kim, W., "A study on the selection of aircraft MRO using AH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3(4), 2015, pp.82-88. 
  2. 2. Kim, C. Y., "Aviation maintenance science introduction", Node Media, Seoul, 2015, pp.252-270. 
  3. 3. Kim, C. Y., "Aircraft gas turbine engine", Node Media, Seoul, 2016, pp.24-26. 
  4. 4. Pratt and Whitney, "PW4000-94"(747) line and base maintenance-level III", Customer Training Center, PWA, 2001. 
  5. 5. Pratt and Whitney, PW ANSWER# C9309-A41530, "P717677(KAL IFSD engine), TB2 fracture", PWA, 2010. 
  6. 6. Chai, H., Shin, J., Lim, T., and Kim, J., "Failure rate calculation using the mixture Weibull distribu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6(3), 2017, pp.500-506. 
  7. 7. Kim, J., and Chung, Y., "Reliability analysis of multi-functional multi-state standby system using Weibull distribution", J. Soc. Korea Ind. Syst. Eng 40(3), 2017, pp.138- 147. 
  8. 8. Pratt and Whitney, HPT 2nd Stage Blade Internal Sulfidation, 2005, P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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