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죽도의 지형 형성과 경관안내판, 경관해설판에 드러난 의문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죽도 경관의 올바른 인식과 경관자원탐색의 일환으로, 문헌연구와 현장조사 그리고 관련자 인터뷰 등을 통해 죽도 자연경관의 특성을 정리하는 한편, 전래 문화경관에 대한 지명 고찰과 경물 비정(批正)을 추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양양 죽도는 푸른 대나무가 가득했기 때문에 이름 붙여진 섬으로, 최소 14세기 전반 이전부터 18세기 중반 이전까지 주변에는 바다와 죽도를 관망하기 위한 관란정이 존재했다. 원래 섬이었던 죽도가 모래의 퇴식작용에 의해 육계도로 연륙화된 시기는 대략 19세기 후반 이후로 추정된다. 죽도에는 오랜 시간 풍화로 형성된 다채로운 풍화지형과 해안지형 그리고 구조지형이 발견된다. 그중 풍화혈의 일종인 타포니와 나마 지형경관은 죽도에 전래되는 전설과 시문의 핵심적 이야기와 관련된 경관요체이다. 죽도에는 총 7개소의 바위글씨가 존재하는데 해안에서 발견되는 방선암, 농구암, 청허대, 연사대 등은 신선 풍류와 은자(隱者) 모티브를 바탕으로 한 경물로 보인다. '정씨세적(鄭氏世蹟)'이란 바위글씨를 통해 볼 때 죽도의 주된 경관 향유자는 18C 중반의 초계정씨(草溪鄭氏) 가문이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관찬지리지나 시문으로 볼 때 죽도는 '죽도선구(竹島仙臼)', '죽도 돌구유', 또는 '신선절구' 등을 주요 모티브로 한 선교적(仙敎的) 색채가 짙게 전승됐다. 이 '신선의 돌절구'라 알려져 온 경물은 형태나 크기 그리고 기능으로 유추해 볼 때 나마 지형의 선녀탕이 아닌 별도 공간에 형성된 포트홀인 것으로 확증된다. 따라서 근대 명명된 선녀탕은 흥미 본의의 터무니없는 '이름붙이기'의 산물로 보인다. 현재의 경관 안내와 해설 내용은 죽도의 장소성과 부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전승되어 온 문화경관과 일치되지 않는다. 향후 경관안내판과 해설판 등 관련 경관정보는 양양 죽도의 경관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해 신선 관련 스토리 및 모티브를 적극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양양 죽도의 지형 형성과 경관안내판, 경관해설판에 드러난 의문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죽도 경관의 올바른 인식과 경관자원탐색의 일환으로, 문헌연구와 현장조사 그리고 관련자 인터뷰 등을 통해 죽도 자연경관의 특성을 정리하는 한편, 전래 문화경관에 대한 지명 고찰과 경물 비정(批正)을 추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양양 죽도는 푸른 대나무가 가득했기 때문에 이름 붙여진 섬으로, 최소 14세기 전반 이전부터 18세기 중반 이전까지 주변에는 바다와 죽도를 관망하기 위한 관란정이 존재했다. 원래 섬이었던 죽도가 모래의 퇴식작용에 의해 육계도로 연륙화된 시기는 대략 19세기 후반 이후로 추정된다. 죽도에는 오랜 시간 풍화로 형성된 다채로운 풍화지형과 해안지형 그리고 구조지형이 발견된다. 그중 풍화혈의 일종인 타포니와 나마 지형경관은 죽도에 전래되는 전설과 시문의 핵심적 이야기와 관련된 경관요체이다. 죽도에는 총 7개소의 바위글씨가 존재하는데 해안에서 발견되는 방선암, 농구암, 청허대, 연사대 등은 신선 풍류와 은자(隱者) 모티브를 바탕으로 한 경물로 보인다. '정씨세적(鄭氏世蹟)'이란 바위글씨를 통해 볼 때 죽도의 주된 경관 향유자는 18C 중반의 초계정씨(草溪鄭氏) 가문이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관찬지리지나 시문으로 볼 때 죽도는 '죽도선구(竹島仙臼)', '죽도 돌구유', 또는 '신선절구' 등을 주요 모티브로 한 선교적(仙敎的) 색채가 짙게 전승됐다. 이 '신선의 돌절구'라 알려져 온 경물은 형태나 크기 그리고 기능으로 유추해 볼 때 나마 지형의 선녀탕이 아닌 별도 공간에 형성된 포트홀인 것으로 확증된다. 따라서 근대 명명된 선녀탕은 흥미 본의의 터무니없는 '이름붙이기'의 산물로 보인다. 현재의 경관 안내와 해설 내용은 죽도의 장소성과 부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전승되어 온 문화경관과 일치되지 않는다. 향후 경관안내판과 해설판 등 관련 경관정보는 양양 죽도의 경관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해 신선 관련 스토리 및 모티브를 적극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hich starting from Yangyang Jukdo's topography formation and questioning revealed in landscape guide and landscape commentary board, is to sort out the characteristics of Jukdo natural landscape through literature research, field observation research and stakeholder interview as part of...
This study, which starting from Yangyang Jukdo's topography formation and questioning revealed in landscape guide and landscape commentary board, is to sort out the characteristics of Jukdo natural landscape through literature research, field observation research and stakeholder interview as part of the proper recognition of Jokdo landscape and search for landscape resources, and pursued a review of nominations and criticis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Yangyang Jukdo is an island named because it was full of blue bamboo. From before the first half of the 14th Century. to the middle of the 18th Century., there was a Gwanlan-pavilion to see the sea and the bamboo in the west. The time when the original island, the Jukdo, have been a land-tied island connected with the land by the tombolo formed by the erosion of the sand. It is located at the end of the 14th Century. and before the middle of the 18th Century. In Jukdo, colorful weathered terrains, coastal terrain, and structural terrain formed by long-time weathering are found. Among them, the type of weathering, the tafoni style and the gnamma style are the scenic landscapes with the key stories of legend and poetry that are brought to Jukdo. In addition, there are seven kinds of letters caved in the rocks in Jukdo. The rocks found on the coast, basketball cannons, shrines, and sutras are seen as shrouds based on a Taoist hermit motifs and style. In addition, it can be interred from the photography of "jeongssisejeog" that the souvenir of Jukdo was the family of Chogyejeong of mid 18th Century. In terms of observational geography and poetry, Jukdo has been handed down a great deal of missionary color with key motifs such as 'Jukdo-seongoo', 'Jukdo-Dolgooyoo', or 'Stone mortar of Taoist hermit' It is proved that the pearl which is called 'The stone of the Taoist hermit' is a porthole formed in a separate space rather than the topography of the geomorphology in terms of shape, size and function. Currently named Shun-tang is a product of the ridiculous 'naming' of interest. The present landscape guide and commentary is not only incompatible with the place of Jukdo, but also does not match the traditional cultural landscape. Future scenery information such as guide signs and commentary boards should be improved in the direction of positively highlighting the stories and motifs related to the present that are present in order to enhance the landscape identity of Yangyang Jukdo.
This study, which starting from Yangyang Jukdo's topography formation and questioning revealed in landscape guide and landscape commentary board, is to sort out the characteristics of Jukdo natural landscape through literature research, field observation research and stakeholder interview as part of the proper recognition of Jokdo landscape and search for landscape resources, and pursued a review of nominations and criticis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Yangyang Jukdo is an island named because it was full of blue bamboo. From before the first half of the 14th Century. to the middle of the 18th Century., there was a Gwanlan-pavilion to see the sea and the bamboo in the west. The time when the original island, the Jukdo, have been a land-tied island connected with the land by the tombolo formed by the erosion of the sand. It is located at the end of the 14th Century. and before the middle of the 18th Century. In Jukdo, colorful weathered terrains, coastal terrain, and structural terrain formed by long-time weathering are found. Among them, the type of weathering, the tafoni style and the gnamma style are the scenic landscapes with the key stories of legend and poetry that are brought to Jukdo. In addition, there are seven kinds of letters caved in the rocks in Jukdo. The rocks found on the coast, basketball cannons, shrines, and sutras are seen as shrouds based on a Taoist hermit motifs and style. In addition, it can be interred from the photography of "jeongssisejeog" that the souvenir of Jukdo was the family of Chogyejeong of mid 18th Century. In terms of observational geography and poetry, Jukdo has been handed down a great deal of missionary color with key motifs such as 'Jukdo-seongoo', 'Jukdo-Dolgooyoo', or 'Stone mortar of Taoist hermit' It is proved that the pearl which is called 'The stone of the Taoist hermit' is a porthole formed in a separate space rather than the topography of the geomorphology in terms of shape, size and function. Currently named Shun-tang is a product of the ridiculous 'naming' of interest. The present landscape guide and commentary is not only incompatible with the place of Jukdo, but also does not match the traditional cultural landscape. Future scenery information such as guide signs and commentary boards should be improved in the direction of positively highlighting the stories and motifs related to the present that are present in order to enhance the landscape identity of Yangyang Jukdo.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동해안 일대 지형경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경관자원 탐색의 일환으로 양양 죽도 일원의 장소성을 고찰하는 한편, 전래 문화경관에 대한 지명 고찰과 비정(批正)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연구는 문헌조사, 현장조사 그리고 관련자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문헌연구는 죽도의 경물과 경관을 읊은 관찬지리지,고시문 그리고 양양군 향토자료지 등을 검토하였다.
더불어 바위글씨도 없는 경물명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해오는 시문집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핵심 경물인 동산석구(洞山石臼) 또는 ‘신선절구’ 등을 언급한 이해조(李海朝)의 『현산삼십영(峴山三十詠)』을 비롯하여 『삼연집(三淵集)』과 『명재유고(明齋遺稿)』 등 고시문을 고찰하는 한편 양양문화원에서 발간한 『양양의 한시』 및 『양양의 땅이름』 등 향토지 등을 검토하였다. 관련 시문의 번역 및 해석은 관련 논문의 자료를 재인용하였고, 한국고전번역원 DB와 YangyangCultural Center(2010)의 한시번역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한문학자의 도움을 받아 필자가 재구성하였다.
현장연구는 2016~2019년까지 5차례 조사를 통해 관찰조사, 드론(모델명: dji MAVIC AIR) 항공촬영과 위성지도 분석을 통한 죽도의 장소성과 지형경관의 유형 분류, 해설판의 경물 위치와 명칭의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지형경관의 분류는 일반지형의 분류와 정의 기준에 따라 호소지형, 풍화지형, 산지지형, 하천지형으로 중구분한 뒤 세부 지질경관으로 다시 소분류 하였다[3].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시변리 죽도를 중심으로 하는 해안로와 능선 위에서 지각되거나 인지되는 경관상이다. 죽도는 둘레 1km, 높이 53m의 봉우리 형(形)을 한 작은 산으로 예로부터 기암괴석이 많고 송죽이 울창하여 ‘죽도(竹島)’라 불렀다(Figure 3).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죽도를 중심으로 한 약 1.0km의 죽도 해안 일대와 정상으로 이르는 죽도 능선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예비조사 과정에서 죽도의 경관상을 읊은 대부분의 시문은 관란정에서 읊은 것이 대부분인 점을 고려하여 관란정지 추정지역까지 공간적 범위를 확대하였다.
성능/효과
회화적 표현 방식은 지역의 모습과 그 땅이 지니는 생명력까지 전달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다[5]. 양양읍지도 에서는 “동산진자읍오십리(洞山津自邑五十里)” 즉, 동산진 읍으로부터 50리 떨어졌다는 위치정보와, “삼존치(三存峙)”라는 지명이 표시된 가운데 좌측으로원구형의 섬 죽도가 묘사되고 있다. 또한 해안을 따라 북측으로는 “하조대 근방의 읍치로부터 35리 떨어진”이라는 의미로 바로 왼쪽으로는 “하조대자읍삼십오리(河趙臺自邑三十五里)”라는 표기와 함께 봉대(烽臺)를 거쳐 휘어지며 길게 돌출된 명승 제68호 양양 하조대(河趙臺)를 날카로운 총석(叢石)으로 묘사하고 있다.
둘째, 죽도에는 오랜 시간 풍화로 형성된 다채로운 풍화지형과 해안지형 및 구조지형이 발견된다. 그중 풍화혈의 일종인 타포니 지형과 나마 지형은 죽도에 전래되는 전설과 시문의 핵심적 이야기를 품는 경관요체이다.
셋째, 죽도에는 총 7개소의 바위글씨가 존재하는데, 해안에서 발견되는 방선암, 청허대, 연사대 등은 신선 모티브와 풍류를 바탕으로 한 경물로 보인다. ‘정씨세적(鄭氏世蹟)’이란 바위 글씨와 시사계원의 다수가 정씨임을 볼 때 죽도의 경관 향유자는 18C 중반의 초계정씨(草溪鄭氏)의 가문이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죽도는 송죽이 사계절 울창하다는 뜻에서 연유한 섬으로 최소 14세기 전반 이전에서부터 18세기 중반 이전까지 죽도 서쪽에 바다와 죽도를 관망하기 위한 관란정이 존재했다. 원래 섬이었던 죽도가 모래의 퇴식작용에 의해 육계도로 연륙화된시기는 대략 19세기 후반 이후로 추정된다.
후속연구
다섯째, 신설 경관안내판과 경관해설판에는 죽도의 장소성과 전승되는 문화경관의 핵심적 경물의 비정 및 명명의 오류가 발견됨에 따라 시급히 지명이나 경물은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양양 죽도의 경관정체성 제고를 위해 경관안내판과 해설판 등의 경관 정보는 현전(現傳)하는 신선 관련 스토리 및 모티브를 적극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양 죽도정이란?
양양 죽도정(竹島亭)은 ‘남대천’, ’대청봉’, ‘오색령’, ’오색주전골’, ‘하조대’, ’남애항‘, 그리고 ‘낙산사 의상대’와 함께 '양양 팔경'의 하나이다[1]. 죽도는 고성-부산 간 동해안의 해파랑길 41코스의 종점이자 42코스의 기점으로 해양 지형경관을 다수보유하고 있다.
현재 죽도해수욕장은 무엇으로 유명한가?
죽도는 고성-부산 간 동해안의 해파랑길 41코스의 종점이자 42코스의 기점으로 해양 지형경관을 다수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연접한 죽도해수욕장은 동해안 최고의 파도타기(surfing) 명소로 부상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죽도의 경관자원에서 일부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예시는?
오히려 이곳 경관자원에 대한 안내판과 해설판 및 홈페이지 정보 등에서는 일부 혼란이 야기되고 있어 당혹스럽다. 특히 2017년 죽도전망대를 조성하면서 새롭게 교체된 경관안내판과 경관해설판에는 문화자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결여됨으로써 핵심경관을 누락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주요 경물 내용과 위치를 잘못 적시(摘示)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로 인하여 안내판과 해설판은 주제탐방을 목적으로 하는 탐방객에게 오히려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향토자료집에서조차 정확한 자원조사 없이동일한 공간이나 경물에 대해 중복 또는 왜곡된 명칭이 사용되는 등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참고문헌 (24)
Yangyang Cultural Center(2017). History and Cultural Heritage of Yangyang: Yangyang Culture Center.
Kwan, K. R.(2012). Lee Haejo's Geographic Awareness and the Social Symbolism of the 'Yangyang Area' as Viewed Through "The Thirty Poems of Hyeonsan". Dongyang Studies in Korean Classics. 34(-): 5-42.
Kwan, D. H.(2013).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Utilization Measures of Rock Formations in the Romantic Road in the Eastern Coast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48(6): 803-818.
http://www.yangyang.or.kr
Kim, S. H.(2012). The Picturesque Expression of Gangwon Province Maps in 1872: Focusing on Yangyang-eupjido. Journal of the Korean Research Association of Old Maps. 4(1): 57-74.
http://kyu.snu.ac.kr
Sinjeungdonggug-yeojiseunglam(新增東國輿地勝覽)
Gajeongjib(稼亭集) Dongyugi(東遊記).
Yang, E. S.(2016). Yangyang's Chinese Poetry. Gangneung Cheongsong Publishing House.
The Analects of Confucius(論語) Jahan(子罕).
Yeojidoseo(輿地圖書).
Yangyang Cultural Center(2013). Nu(樓).Jeong(亭).Dae(臺) of Yangyang. Yangyang Culture Center.
Yangyang Cultural Center(2009). The Legend of the Mortar Rock in Jukdo. Edit Room. Hyeonsanmunhwa(峴山文化). 20(-): 66-67.
Yangyang Cultural Center(2010). The Thirty Beautiful Scenery in Hyeonsan(峴山三十景). Lee Jongwoo and 5 others. Hyeonsanmunhwa (峴山文化). 21(-): 46-47.
Myeong-amjib(鳴巖集) Volume 4. The Thirty Beautiful Scenery in Hyeonsan(峴山三十景).
Kwan, D. H(2012). Development of Storytelling Using Geomorphological Landscape Resources: Focus on Granite Topography and Buddhist Cultures. Jorunal of the Korean Photo Geography. 22(3): 15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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