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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8 no.4, 2019년, pp.1 - 7
박송현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동환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구연진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필종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In response to the recent increase in demand for hydrogen stations, the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has enacted and promulgated special notifications to enable the installation of hydrogen stations in the form of the combined complex in existing automotive fuel supply facilities such as LPG, C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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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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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에너지 중수소의 장점은 무엇인가? | (2) 이로 인해 수소,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정부 정책이 수립되어 오고 있다. 친환경에너지 중수소는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것과 더불어 석유화학단지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와 화석연료 개질, 수전해 등의 공정을 이용해 많은 양을 확보할수 있다. 또한, 이미 국내에서 수소차 양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수소사회로 진입하기 위한 많은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 |
뱅크스위칭 현상은 무엇인가? | 수소차 용기 압력이 약 400(bar) 이상이 되면 고압 압력용기의 압력이 낮아지며 수소차 용기의 압력이 급격히 상승 하게 된다. 이렇게 저압 압력용기에서 고압 압력용 기로 전환하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 유속이 변화하거나 일시적인 연료공급 중단이 일어나는 뱅크스위칭 현상이 나타난다. (8) | |
수소차에 차압방식을 통해 충전하게 될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충전소에서 수소차를 충전하기 위해 압축기를 통해 약 800(bar) 이상의 압력으로 압축하여 저장용 기에 저장한 후 수소차에 차압방식(cascade)으로 충전하게 된다. 이때 수소는 줄-톰슨 효과에 의해 수소차 용기의 온도를 상승시키게 되고, 85℃ 이상의 고온이 형성되면 용기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기준과 미국의 SAE J2601 (수소차 충전프로토콜)에서는 충전시 수소차 용기의 온도가 85℃를 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2019, The need for a hydrogen economy society, http://h2korea.or.kr/sub/sub02_01.php
The 2030 National Greenhouse Gas Reduction Roadmap, 2018, Ministry of Environment
Roadmap for activating hydrogen economy, 2019, Ministry of Trade and Industry
Park, J. W., et al., 2017, A study on site to build hydrogen multi energy filling station in domestic LPG station, KHNES, Vol. 28, No. 6, pp. 642-648
High-Pressure Gas Safety Control Act, 2018.
KGS FP216, 2019, "Facility/Technical/Inspection Code for Vehicles Refueling by Type of On-Site Hydrogen Production",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KGS FP217, 2019, "Facility/Technical/Inspection Code for Vehicles Refueling by Type of Compressed Hydrogen Delivery",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SAE International, 2014, Fueling Protocols for Light Duty Gaseous Hydrogen Surface Vehicles
The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9, http://www.weath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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