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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LPG 복합충전소 정량적 위험성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Hydrogen-LPG Combined Refueling Station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8 no.4, 2019년, pp.29 - 34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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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소 복합충전소에 대하여 정량적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대상의 복합충전소는 수소-LPG이며 각 충전소의 설비 구성을 분석하고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최종 위험도는 피해영향과 사고빈도를 고려한 개인적 위험성과 사회적 위험성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수소-LPG 충전소에 대한 개인적 위험도 산출 결과, 수소-LPG 형태의 복합충전소는 HSE에서 제안하고 있는 허용 불가수준의 위험지역(> 1×10E-3)은 나타나고 있지 않으며, 작업자와 일반인에 대한 개인적 위험수준이 모두 허용범위 내에 분포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 위험도 평가에서는 해석대상 모델이 허용 가능한 범위(ALARP, As Low As Reasonably Practicable)의 위험도 분포를 보이고 있다. 보다 향상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위험도 순위화 결과에서 높은 위험도를 보이고 있는 수소 저장용기, 디스펜서, 튜브트레일러 누출 및 LPG의 Vapour 회수 라인 등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 및 확인을 권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was carried out for a hydrogen complex station. The complex fueling station to be evaluated was hydrogen-LPG, and the components of each station were analyzed and the risk was evaluated. The final risk is assessed by individual and societal risks, taking...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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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대상의 복합충전소는 개인적, 사회적 위험도 평가에서 충분히 허용가능한 수준의 위험도가 측정되었다. 그러나 위험시설이 복합된 시설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어떤 요소들이 복합충전소의 위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대상 시설의 구성요소별 시나리오에 대한 위험도 순위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Table 6은 본 LPG-수소 복합충전소의 위험도 순위를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소충전소의 보급 확대를 위해 추진되고 있는 수소 융 · 복합충전소 모델 중 LPG충전소를 활용한 LPG-수소 복합충전소에 대하여 정량적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위험성평가를 통해 수소-LPG 융 · 복합충전소의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정량적인 위험성을 측정하여 위험을 감소시키고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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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전기차의 장점?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양한 해법을 구상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운송부분은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차량개발 및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수소전기차(FCEV)는 온실가스를 비롯한 유해물질이 없다는 점에서 환경적으로 매우 유리한 운송수단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향후 수송부문 차량 보급에 있어 상당부분을 수소전기차가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최종 위험도의 평가기준은? 평가대상의 복합충전소는 수소-LPG이며 각 충전소의 설비 구성을 분석하고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최종 위험도는 피해영향과 사고빈도를 고려한 개인적 위험성과 사회적 위험성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수소-LPG 충전소에 대한 개인적 위험도 산출 결과, 수소-LPG 형태의 복합충전소는 HSE에서 제안하고 있는 허용 불가수준의 위험지역(> 1×10E-3)은 나타나고 있지 않으며, 작업자와 일반인에 대한 개인적 위험수준이 모두 허용범위 내에 분포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향후 수송부문 차량 보급의 예측은?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수소전기차(FCEV)는 온실가스를 비롯한 유해물질이 없다는 점에서 환경적으로 매우 유리한 운송수단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향후 수송부문 차량 보급에 있어 상당부분을 수소전기차가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수소전기차의 보급을 위해 수소 충전 인프라의 보급 확대를 위한 도전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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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rea Hydrogen Economy Roadmap, 2019, MOTIE 

  2.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Notice No. 2016-130, 2016, Notice of Establishing Special Criteria for Complex and Packaged Hydrogen Fuel Cell Vehicle Refueling Station Facility Standards,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3. SAND2009-0874, 2009, Analyses to support development of risk-informed separation distances for hydrogen codes and standards 

  4. Clive Nussey, 2006, Failure frequencies for major failures of high pressure storage vessels at COMAH sites: A comparison of data used by HSE and the Netherlands, HSE, pp.28 

  5. Robert E. Melchers, William R. Feutrill, 2001, Risk assessment of LPG automotive refueling facilities,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vol.74, Issue 3, pp.283-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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