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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8 no.4, 2019년, pp.48 - 60
김필종 (한국가스안전공사) ,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 유명종 (한국가스안전공사)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After the Paris Agreement in 2015, the government has been promoting various policies such as 'Hydrogen-Economy Roadmap(2019)' to supply hydrogen. As part of this, the government announced the goal of building 310 hydrogen refueling stations(HRS) until 2022. To this end, special case standard fo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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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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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수소충전소란 무엇인가? | 1.“융 · 복합, 패키지형 및 이동식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에 의해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수소를 충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필요한 경우 충전설비는 제외할 수 있다)가 차량에 장착되어 있어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서 처리능력이 30㎥ 이상인 것(압축기 등 가압장치 없이 자압에 의해 충전하는 설비는 제외한다)으로 정의되어 있다. | |
정량적 위험성 평가의 한계 및 보완 대책은 무엇인가? | 기후, 점화원, 인구 조건을 조합한 종합 위험성 평가 결과 개인적 위험성과 사회적 위험성은 허용불가 구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평가에 사용된 위험성 평가 도구가 2차원에 한정되어, 방호벽, 트레일러 격벽 등 3차원의 누출 시나리오 적용은 불가하므로 3차원적 평가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주행 상 발생할 수 있는 현상(진동, 충격 등)에 대한 실증, 고찰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이동식 수소충전소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융·복합, 패키지형, 이동식 수소충전소의 도입을 위한 특례를 제정·공포하였다. 이동식 수소충전소는 여러 지역에 수소를 공급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설비의 이동과 집약적 설치로 인해 적정한 설치기준과 운영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수소충전소 표준모델 설계와 정량적 위험성 평가(QRA)를 실시하여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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