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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양성 교육에서 리커트 척도에 따른 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udent Satisfaction according to Likert Scale in Big Data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2 no.6, 2019년, pp.775 - 783  

최현 (경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 data industry market continues to grow and is expected to grow further. In this paper, based on the five-point Likert scale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big data young people, the satisfaction of instructors in big data training and improvement of job (education) abilit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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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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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이터 수집단계에서는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한 IoT 센싱을 활용한 크롤링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웹 크롤러 통한 온라인 데이터 수집방법을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데이터 통해 학습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지자체, 공공 데이터, 기업 등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데이터 가공에서는 다양한 전처리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사용 목적에 맞게 가공을 하고, 모델링을 위한 Training 데이터셋과 Test 데이터셋 분할의 Random Sampling 방법으로 학습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K대학교에서 개최된 ‘2019 빅데이터 청년인재 양성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5점 만점의 리커트 (Likert) 척도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양성 교육에서 강사에 대한 교육 만족, AI융합 기반의 직무(교육) 능력의 향상에 대한 기대감, 추후 청년인재 양성 과정에 대한 참여의사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리커드 척도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양성 교육에서 강사에 대한 교육 만족, AI융합 기반의 직무(교육)능력의 향상에 대한 기대감, 추후 청년인재 양성과정에 대한 참여의사에 관한 설문조사에 관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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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과거에 사용되던 데이터 수집, 관리 및 처리에서 기존의 컴퓨터의 H/W와 S/W의 수용 한계를 넘어서는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로 양, 속도, 다양성 측면에서 전통적인 데이터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1] 빅데이터 산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세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보고한 2018년 국내 데이터 산업의 시장규모는? [1] 빅데이터 산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세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2]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포함하는 2018년 데이터 산업의 시장규모는 15조 1,545억 원이며 이는 2017년 대비 5.6% 성장하였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빅데이터의 활용이 매우 커짐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발과 더불어 빅데이터 교육에 대한 연구가 최근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빅데이터 교육과정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국내 연구 중 빅데이터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운영사례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사례 연구를 소개하거나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기 위한 탐구를 수행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즉, 빅데이터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의 증가에 따라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교육과정의 수는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는 수행되고 있지만 해당 교육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교육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에 대한 학술적 고민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태이다. 정승화(2019)는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사례 연구에서 강사 인터뷰를 통해 연구원에 소속되어 있는 강사들은 강의준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에 보조 인력이 부족하여 실습 운영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발표 하였으며, 운영자는 빅데이터 전문가 섭외에 어려움이 있음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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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수연, 도지훈, 김보라, "빅데이터. KISTEP 기술 동향 브리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ISTEP), (2018). 

  2.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8 데이터산업 현황조사", 한국데이터진흥원(2018). 

  3. 이명호,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7(1), pp.263-290, (2016). 

  4. 최도식, "빅데이터 분석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훈련생 과제 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 융합학회논문지, 8(12), pp.265-274, (2017). 

  5. 조우제, 유미림, "빅데이터 분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대학 교육 가치 창출", 한국빅데이터 학회지, 3(2), pp.123-130, (2018). 

  6. 정승화, 도재우,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사례 연구", 교육문화연구 25(5(B)), pp.621-64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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