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정보활용능력과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인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e Service Teacher's Information availability and Concern & Perception of Cod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144 - 151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수현 (감동공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보활용능력과 코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고 정보활용 능력과 코딩교육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및 유아코딩교육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중소도시 A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30명이며, 1학년 88명(38.3%), 2학년 84명(36.5%)이며, 3학년 58명(25.2%)이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일원배치분산분석과 pearson 적률상관관계를 구하였다.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정보활용 능력은 스마트폰 활용 능력이 가장 높았고 컴퓨터 활용능력이 그 다음으로 높았다.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 관심도는 결과적 관심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협력적 관심, 개인적 관심, 정보적 관심, 대안적 관심, 운영적 관심 순서대로 높게 나타났고, 무관심은 가장 낮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인식은 코딩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코딩수업내용에 대한 인식, 코딩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나 코딩교육운영에 대한 인식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정보활용 능력에서 정보화 인지수준, 스마트폰 사용수준 및 정보유용성이 개인적관심과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컴퓨터사용 수준은 대안적 관심과 정보용이성은 결과적 관심과 정적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정보화 인지수준과 대안적 관심, 정보유용성은 정보적 관심, 스마트폰 사용수준은 결과적 관심, 컴퓨터 사용수준과 용이성은 개인적 관심단계와 정적상관이 있었다. 반면 정보활용 능력의 모든 영역들은 운영적 관심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인지수준은 교육 필요성과 가장 높은 관계가 있었으며, 그 다음은 교육내용, 교육운영 및 교육환경과 상관이 있었다. 반면 교육필요성과 용이성은 교육내용만이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of the pre service teacher's information availability and concern and perception of cod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subjects were 230 pre service teacher attending a A college micro politan city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아교사의 정보활용능력과 코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의 코딩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 및 유아코딩 교육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이에 따른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정보활용능력과 코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및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코딩교육을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영국컴퓨터협회(BCS)의 빌 미첼 교육 총괄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단순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가르친 다는 의미이다’라고 하였다[4]. 우리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코딩교육은 단순히 컴퓨터 활용법에 대한 학습하는 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4].
초중등교육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교육과정에 편성된 이유는? 이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아 들이 살아갈 미래사회에도 그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예견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지식 중의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육분야에서도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초중등 교육과정에 편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코딩교육의 목표는? 우리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코딩교육은 단순히 컴퓨터 활용법에 대한 학습하는 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 J. Mo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Literacy of Computer and Job Stress. Educational Administr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2. H. Y. Gill. A Study on the Necessity of SW education on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2015. 

  3. E. Y. Kim. Job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16. 

  4. Ministry of Education of Ministration. Standard Guideline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Students While Studying Under Legal Period of Education. 2015. 

  5. Ji-Hyun Jung.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o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7 pp. 431-440, 2017. 

  6. Hyun Sik Jeong. The Effect on Self-esteem in Information Literacy and Availability to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Health and Welfare for the Elderly Graduate School Daegu Haany University Gyeongbuk, Korea. 2016. 

  7. M.Y. Le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Stage of Concern and Perception on Cod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yeongnam University. 2016. 

  8. J. Jo, C. Park, & K. Hong. "Awareness and 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3, pp. 83-106,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3.83 

  9. Hord, S. M., Rutherford, W. L., Hurling-Austin, L., & Hall, G.E. (1987).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8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