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144 - 151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수현 (감동공장)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d of the pre service teacher's information availability and concern and perception of cod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subjects were 230 pre service teacher attending a A college micro politan city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영국컴퓨터협회(BCS)의 빌 미첼 교육 총괄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단순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가르친 다는 의미이다’라고 하였다[4]. 우리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코딩교육은 단순히 컴퓨터 활용법에 대한 학습하는 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4]. | |
초중등교육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교육과정에 편성된 이유는? | 이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아 들이 살아갈 미래사회에도 그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예견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지식 중의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육분야에서도 코딩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초중등 교육과정에 편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코딩교육의 목표는? | 우리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코딩교육은 단순히 컴퓨터 활용법에 대한 학습하는 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4]. |
S. J. Mo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ormation Literacy of Computer and Job Stress. Educational Administr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H. Y. Gill. A Study on the Necessity of SW education on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2015.
E. Y. Kim. Job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16.
Ministry of Education of Ministration. Standard Guideline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Students While Studying Under Legal Period of Education. 2015.
Hyun Sik Jeong. The Effect on Self-esteem in Information Literacy and Availability to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Health and Welfare for the Elderly Graduate School Daegu Haany University Gyeongbuk, Korea. 2016.
M.Y. Le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Stage of Concern and Perception on Cod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yeongnam University. 2016.
J. Jo, C. Park, & K. Hong. "Awareness and 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3, pp. 83-106,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3.83
Hord, S. M., Rutherford, W. L., Hurling-Austin, L., & Hall, G.E. (1987).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