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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예비교원을 위한 교양수준의 정보교육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Informatics Curriculum(Plan) for General Education Level in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1, 2019년, pp.21 - 30  

안영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우호성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양혜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민정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정다윤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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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원들이 정보교육에서 갖추어야하는 교양 수준의 정보교육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첫째, 초등교원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고등교육과정 표준인 CS2013을 비교 분석하여 내용과 수준을 마련하였다. 둘째, 고등교육과정 표준인 J07-GE 분석과 중등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과목을 구성하였다. 셋째, 과목과 영역, 내용 체계구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검토를 통해 과목명을 정하였다. 전문가의 의견 분석 결과,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컴퓨터과학의 관점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컴퓨터과학 I, 컴퓨팅시스템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영역으로 컴퓨터과학 II, 데이터 관리를 포함한 패턴이나 관계를 파악하는 데이터관리 및 분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교원의 기본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하는 문제해결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정보과목에 대한 계속성과 계열성을 고려하여, 교양수준의 과목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re is a purpose to develop an informatics education curriculum of the general level that the preliminary teacher at elementary school prepares for information education. First of all,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we compare and analyze the standard CS 2013 of the educa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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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이터 관리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조작방법을 학습하여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방법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 처리 기법과 데이터마이닝의 대표적인 원리와 적용 사례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역량 육성을 위한 내용을 다룬다.
  • 알고리즘과 프로그램을 분절적으로 이해하거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원리없이 단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지양하기 위해 알고리즘 영역을 선행하여 학습하도록 재구성하였다. 또한, 컴퓨팅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해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의 유기적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컴퓨팅시스템에서는 처리되는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웹 프로그래밍 영역을 제시하였으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계획, 개발, 검사, 보수, 관리 등의 공학적인 접근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소프트웨어공학 영역으로 변경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원이 정보교육에서 갖추어야하는 교양 수준의 정보교육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초등교원 양성대학인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을 포함한 고교-대학간 연계 교육과정과 국외 정보교육과정 표준을 분석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은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원이 정보교육에서 갖추어야하는 교양 수준의 정보교육과정(안)을 개발하였다.
  • 첫째, ‘컴퓨터과학 I’은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컴퓨터과학의 관점으로 접근한다. 알고리즘 개념과 표현 방법,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직접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 제안된 교육과정의 과목들은 고등학교에서 정보과목을 배운 예비교원이나 배우지 않은 예비교원 모두에게 자신의 전문 분야의 지식에 정보지식을 접목할 수 있는 토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영역의 순서 설정이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영역이 알고리즘 영역 앞에 구성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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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지원사업이란 무엇인가? 교육부는 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지원사업(SoftWare Education for all Elementary Teachers, 이하 SWEET)에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개선, 창의 컴퓨팅실 등 관련 기반 구축과 초등·부속학교 현장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정착 지원 등을 핵심 사업으로 제시하였다. 초등 교원양성대학의 예비교원은 교양과정에서 전공과 관련없이 소프트웨어교육 과목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초등 예비 교원들이 정보교육에서 갖추어야 하는 교양 수준의 정보교육과정(안)은 무엇인가? 셋째, 과목과 영역, 내용 체계구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검토를 통해 과목명을 정하였다. 전문가의 의견 분석 결과,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컴퓨터과학의 관점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컴퓨터과학 I, 컴퓨팅시스템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는 영역으로 컴퓨터과학 II, 데이터 관리를 포함한 패턴이나 관계를 파악하는 데이터관리 및 분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교원의 기본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하는 문제해결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정보과목에 대한 계속성과 계열성을 고려하여, 교양수준의 과목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P 컴퓨터과학 원리는 무엇인가?  즉,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구현하고 수정하는데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AP 컴퓨터과학 원리는 컴퓨팅시스템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전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하는 능력 외에 데이터를 통해 관계를 파악하거나 패턴이나 규칙을 추출하여 의사를 결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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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http://www.moe.go.kr 

  2. 박만재, 이철현(2016).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9(3), 21-41. 

  3. 김자미(2017). 해외의 교원양성체제 비교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5), 49-59. 

  4. 이원희, 이지은(201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원양성 대학의 대처 방안, 교육학논총, 35(2), 79-95. 

  5. 안영희, 김자미, 이원규(2017). 한국의 중등정보.컴퓨터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J07-CS 교육과정의 비교,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4), 37-46. 

  6. 교육부(2018). 2018년 교원양성대학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지원 사업 계획(안) 

  7. 김갑수(2017). 한국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1(6), 723-732. 

  8. 정영식(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대비한 교육대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대한 수요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20(1), 83-92. 

  9. 정미경, 김갑성, 류성(2011).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초중등 교원의 요구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287-306. 

  10. 경인교육대학교, http://www.ginue.ac.kr 

  11. 공주교육대학교, http://www.gjue.ac.kr 

  12. 광주교육학대교, http://www.gnue.ac.kr 

  13. 대구교육대학교, http://www.dnue.ac.kr 

  14. 부산교육대학교, http://www.bnue.ac.kr 

  15. 서울교육대학교, http://www.snue.ac.kr 

  16. 전주교육대학교, http://www.jnue.kr 

  17. 진주교육대학교, http://www.cue.ac.kr 

  18. 청주교육대학교, http://www.cje.ac.kr 

  19. 춘천교육대학교, http://www.cnue.ac.kr 

  20. 대학-고교 연계 심화과정, http://up.kcue.or.kr 

  21. Computer Science A Course Description, Effective Fall 2014. CollegeBoard AP, https://apstudent.collegeboard.org/apcourse/ap-computer-science-a 

  22.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Course and Exam Description Updated Fall 2017, CollegeBoard, https://apstudent.collegeboard.org/apcourse/ap-computer-science-principles 

  23. Computer science guide, First examinations 2014, https://www.ibo.org/ 

  24.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Subject Brief Sciences: Computer science - Standard level 

  25.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Subject Brief Sciences: Computer science - Higher level 

  26. Computer Science Curriculum 2008: An Interim Revision of CS 2001 

  27.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Steven Roach, Exelis Mehran Sahami, Stanford University. http://ieeexplore.ieee.org/stamp/stamp.jsp?tp&arnumber7063176 

  28.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CS2013에 근거한 국내외 고등학교 정보교육과정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6(8), 411-418. 

  29. ACM IEEE-CS(2013). Computer Science 

  30.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2017). CS2013 지식 영역의 계량화를 통한 컴퓨터과학 영역별 우선순위 설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3), 25-33. 

  31. 정보처리학회 정보교육위원회 J07 프로젝트 연락 위원회 (2008). 정보전문학과의 표준 교육과정 J07 최종보고. http://www.ipsj.or.jp/12kyoiku/taikai70sympo/index.html 

  32. 文部科省(2008). 一般情報理育の知識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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