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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lbf-in급 힌지라인 이중화 전기식 구동장치 설계 및 성능평가
Design and Performance Test of 10,000 lbf-in Class Dual Redundant Hinge Line Electro-Mechanical Actuator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2, 2019년, pp.153 - 160  

정승호 (PGM R&D Laboratory, LIG Nex1) ,  설진운 (PGM R&D Laboratory, LIG Nex1) ,  허석행 (PGM R&D Laboratory, LIG Nex1) ,  이병호 (PGM R&D Laboratory, LIG Nex1) ,  조영기 (PGM R&D Laboratory, LIG Nex1)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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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전기식 구동장치는 유압식 구동장치에 비해 소형/경량화에 유리하고, 힌지라인 형태의 구동장치는 공기저항이 작고 스텔스 등의 특수 목적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0,000 lbf-in급 힌지라인 이중화 전기식 구동장치의 동작성능시험을 위한 시스템 설계 내용을 기술하였다. 영구자석전동기의 자속 기준 제어와 이중화 구동기의 torque fighting을 고려한 제어기를 설계하고, 구동장치 시스템 모델을 수립하여 성능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목표성능 만족여부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mechanical actuator system for aircraft has advantages in compactness and its lightweight, compared to the hydraulic actuator system. Hinge line actuator has low air resistance and is suitable for special purpose such as stealth. This paper describes design contents of 10,000 lbf-in class 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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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2° 이내의 제어정밀도와 5Hz 이상의 주파수응답 성능을 만족하는 구동장치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 본 연구는 항공기 내부의 각종 회전 기구를 힌지라인형태로 직접 구동하여 최소의 공간과 중량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10,000 lbf-in급 힌지라인 이중화 전기식 구동장치(이하 ‘힌지라인 구동장치’)를 개발하고 무인전투기, 특수목적용 무인기 및 민수용 항공기 등에 적용 가능한 전기식 구동장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힌지라인 이중화 전기식 구동 장치의 동작성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개략적인 설계 내용과 시뮬레이션 및 시험 결과에 대해 서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힌지라인 이중화 전기식 구동장치의 전반적인 설계 내용을 서술하였다. 제작된 시제의 성능시험 및 결과분석을 통해 구동장치의 목표성능 항목인 토크, 각속도, 제어정확도, 대역폭을 모두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설계 변수와 수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수행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시험 결과가 유사하게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기 내부의 각종 회전 기구를 힌지라인형태로 직접 구동하여 최소의 공간과 중량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10,000 lbf-in급 힌지라인 이중화 전기식 구동장치(이하 ‘힌지라인 구동장치’)를 개발하고 무인전투기, 특수목적용 무인기 및 민수용 항공기 등에 적용 가능한 전기식 구동장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각속도 성능을 고려하여 ±2° 범위의 정현파를 이용하는 것으로 목표를 수립하였다.
  • 토크성능은 판스프링을 설치한 시험치구를 이용해 공력부하를 모의한 환경에서 50°/s 이상의 회전속도가 출력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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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텔스 기능은 무엇입니까? 현재 군용 항공기의 경우 은밀하게 목표물에 접근하고 전투력 향상을 위해 점차, RCS(Radar Cross Section) 관련 스텔스 기능이 요구되고 있으며, 스텔스 기능을 충족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이 비행 조종 날개에서 구동장치가 외부로 돌출되지 않도록 힌지라인 형태로 설계되고 있다.
전기식 제어 방식으로 교체가 되고 있는 이유는? 또한, 비행 조종기와 조종면 구동장치 사이에 기계적인 전달 시스템을 제거하고, 전기식 제어 방식으로 교체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전기기기 기술 발전에 따라 유압식 방식 대신에 전기식 구동장치 시스템으로 대체가 가능해졌으며, 소형화/경량화에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및 미래의 항공기에서 중요시되는것은 무엇입니까? 최근 및 미래의 항공기는 점차 경제성, 에너지 효율 증가, 소음 감소, 신뢰성 증가, 무게 감소, 유지 보수 측면에서의 비용 감소 등이 아주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정비성 및 생존성 등이 취약하고, 무거운 중앙 유압 시스템을 EMA (ElectroMechanical Actuator)와 EHA (Electro-Hydrostatic Actuator)로 대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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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Pillay, P., and Krishnan, R., "Modeling, simulation, and analysis of permanent-magnet motor drives, Part I: The Permanent-Magnet Synchoronous Motor Drive,"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25, No. 2, March/April 1989, pp. 265-273. 

  2. Wang, Z., Jin, J., Guo, Y., and Zhu, J., "SVPWM Techniques and Applications in HTS PMSM Machines Control," Journal of Electronic Science and Technology of China, Vol. 6, No. 2, June 2008, pp. 191-197. 

  3. Wang, L., Mare, J., Fu, Y., and Qi, H., "Force Equalization for Redundant Active/Active Position Control System Involving Dissimilar Technology Actuators," 8th JFPS International Symposium on Fluid Power, Octover 2011, pp. 136-143. 

  4. Ryder, D. R., "Redundant Actuator Development Study," NASA Report, CR-114730, September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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