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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전자 안전운행지원을 위한 교통사고 분석 연구
The Analysis of Bus Traffic Accident to Support Safe Driving for Bus Drive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1, 2019년, pp.14 - 26  

빈미영 (경기연구원 휴먼교통연구실) ,  손슬기 (경기연구원 휴먼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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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전자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운전자 교통사고 원인 등을 분석해 안전운행을 지원 할 수 있는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사업용 차량에 운전자를 보조하는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 중 전방충돌경고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의 장착의무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버스운전자 교통사고분석과 관련된 기초 연구는 국내에서 많이 수행되고 있지 않아, 버스사고예방을 위하여 향후 버스운전자에게 가장 필요한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유형 및 반복사고 여부별 사고심각도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으로 버스의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 지원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고심각도 분석은 순서형 로짓 모형을 이용해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차대사람사고는 모든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선정되었고 법규위반항목의 속도위반, 신호위반, 승객을 위한 안전조치위반이 제안된 모형에서 공통적으로 선정되었다. 따라서 향후 버스 대 사람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보행자감지시스템, 보행자 자동긴급제어장치의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bus drivers' safe driving, a policy that analyzes the causes of the drivers' traffic accidents and then assists their safe driving is required. Therefore,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t up its plan to gradually expand the equipping of commercial vehicles with FCWS (Forw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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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버스노선유형(광역급행, 직행좌석, 좌석, 일반) 및 반복사고 여부(반복사고 유, 반목사고 무)별 사고심각도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으로 버스의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 지원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버스운전자의 운전휴식시간을 충분히 보장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사고심각도 개선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버스운전자 사고원인을 법규위반, 사고발생시간, 운전자연령 등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향후 사고발생 원인으로 운전자 근무시간, 운행시간, 근무형태와 같은 운전자관련 변수를 추가적으로 살펴보고, 사고발생지점의 도로기하구조 등을 반영한 분석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 버스유형 및 반복사고 여부별 사고심각도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으로 버스의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 지원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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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형 버스의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 설치와 교통사고 감소방안이 시급한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32%)에 부착을 완료하였다. 하지만, 분석대상 전체사고건수 2,293건의 82.7%(1,898건)가 일반버스 사고건수로, 일반버스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광역버스 뿐 아니라 일반형 버스의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 설치와 교통사고 감소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제로셔틀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9월 4일, 국내최초 자율주행 미니버스 ‘제로셔틀’이 시범운행을 시작하였다. 이러 한 자율주행셔틀은 미래의 대중교통수단 중에서도 버스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래 자동차 시스템의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Jeong et al.(2010)은 운전자지원시스템을 생태(피로도, 졸음운전, 집중상황 등)를 단계별로 감지하여 위험도를 실시간으로 규정하고, 운전자의 안전운전 단계에 따른 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한 미래 자동차 시스템의 핵심기술이라 정의하였다. 첨단 운전자지원시스템은 국내에서는 2004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2010년부터 상용화하기 시작하였다(Choi,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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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i E. S., Jeong S. B., Lee J. H., Choi B. H. and Kim M. W.(2018), "A Study on the Satisfaction Survey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by Elderly Drivers", Proceeding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765-770. 

  2. Choi(2018), Introduction to Mando ADAS, GRI seminar. 

  3. Feng S., Li Z., Ci Y. and Zhang G.(2016), "Risk Factors Affecting Fatal Bus Accident Severity: Their Impact on Different Types of Bus Driver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86, pp.29-39. 

  4. Jeong E. B. and Oh C.(2013), "Methodology for Estimating Safety Benefits of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2, no. 3, pp.64-77. 

  5. Jeong E. B., Oh C. and Jung S. Y.(2014), "Methodology for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Integrated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s," J. Korean SOc. Transp., vol. 32, no. 4, pp.293-302. 

  6. Jeong H. J., Kim H. W. and Park C. W.(2010), "Analysis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Technology Trend,"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3, no. 2, pp.661-664. 

  7. Kim K. O., Moon Y. J., Cho S. A. and Lee J. D.(2016), A Fundamental Research on Public Perceptions on Ethics Legal and Social Acceptance of Autonomous Vehicles, KOTI. 

  8. Lee S. Y., Oh M. S., Oh C. and Jeong, E. B.(2018), "Automated Driving Aggressiveness for Traffic Management in Automated Driving Environments," J. Korean SOc. Transp., vol. 36, no. 1, pp.38-50. 

  9. Min K. C.(2017), "Status and Future Issues of Development of Autonomous Car," Kama Web Journal, vol. 343. 

  10. Prato C. G. and Kaplan S.(2014), "Bus Accident Severity and Passenger Injury: Evidence From Denmark," Eur. Transportation Res. Rev., vol. 6, no. 1, pp.17-30. 

  11. Yoon S., Kho S. Y. and Kim D. K.(2018), "Factors Influencing Crash Severity by the Types of Bus Transportation Services Using Ordered Probit Models," J. Korean Soc. Transp., vol. 36, no. 1, pp.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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