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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Maker Education Program for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55 - 64  

장지은 (엔비져블) ,  김세영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윤성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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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창조적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방법론으로 제안된 메이커교육 설계 모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3학년~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주제군과 수준에 따라 총 2종의 프로그램과 보조 자료를 개발하였다. 최종 산출물은 학생용 교재, 교사용 가이드북, 수업용 PPT, 팀 활동용 워크시트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중학생 14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3인으로부터 감수를 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실천에 요구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현장에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착근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order to bring creative innovation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ethods to promote practice by developing an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the maker education model to foster entrepreneur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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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 제시된 바와 같이 전문가들은 본 프로그램의 취지와 의의를 높게 평가하였다. 그러나 본 프로그램이 청소년이라는 다소 넓은 연령 범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난이도 문제를 공통으로 지적하였다.
  • 둘째,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실천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제안함으로써 현장에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착근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더 나아가,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에서 주요 학습성과 변인으로 추정되는 요인을 이론에 기반하여 상정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기개발된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모형을 기반으로 총 2종의 16주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한 보조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문적 측면에서 선행연구를 통해 제안된 이론적 모형을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로 개발함으로써 이론과 적용을 통합하고, 수준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방법론에 대한 대안적 접근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실천적 측면에서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풍부한 교육 자료와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교육 운용의 융통성과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또한 학교 밖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시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실천의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자들은 파일럿 워크숍 결과 및 전문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최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하였다. 특히, 전문가 의견 중 제기되었던 대상 학습자에 따른 난이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용 가이드에 권장 학년(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을 재조정하여 명시하는 등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최종 완료된 원고와 보조 교육 자료들은 전문 편집 디자인을 거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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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더욱이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의 교육적 방법론에 대한 논의는 기초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된 사례 또한 제한적이다[17][19].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비즈쿨(Bizcool),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스쿨 등이 있으며, 주로 나에 대한 탐색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기업가 체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들에서 제시하는 기업가적 체험은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시도될 수 있는데, 기업가적 체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문제 발견과 아이디어의 구현은 메이커교육의 접근과 맥을 같이 한다.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모형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모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된다. 팅커링은 메이킹을 위한 재료와 도구를 자유롭게 탐색하는 활동으로, 메이킹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단계이다. 공감 및 분석은 디자인사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관찰, 인터뷰, 설문 조사 등을 실시한다. 셋째, 문제 정의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발산 및 수렴 단계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체화하며, 프로토타입의 오류를 반복적으로 점검하여 수정·보완한 후,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일럿 및 사용성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완제품 제작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링, 즉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보는 단계로 구성된다[19].
기업가정신이란? 기업가정신이란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혁신적으로 사고 및 행동하며,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창의력, 위험감수성, 자기통제능력이라는 하위 요인들로 구성된 다면적·실천적 역량이다[14]. 특히, 청소년기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고 발견해 나가야 하는 시기이므로,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적 경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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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nderson, C. (2013). Makers. Nieuw Amsterdam. 

  2. Bang (2017). Entrepreneurship is included in middle and high school subjects.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1102151019&typedet&re, 2018.12.05. 

  3. Blikstein, P (2013). Digital fabrication and "making" in education: The democratization of invention. In Herrmann, J. W., & Buching, C. (Eds.), FabLabs: Of machines, makers, and inventors. Transcript Verlag. 

  4. Chong, H. J., Jeong, E., & Kim, K. S.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elf Reported Changes in Personality Attributes and Satisfaction on Arts Group Activiti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4), 397-416. 

  5. Chung, M. K., Lee, Y. J., & Choi, K. E.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co-Friendly Clothing & Textiles Experience Program for Creative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1), 289-308. 

  6. Fadel, C., Bialik, M., & Trilling, B. (2015). Four-dimensional education: The competencies learners need to succeed.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7. Flores, C. (2014). Alternative Assessments and Feedback in a "Maker" Classroom. In Blikstein, P., Martinez, S. L., & Pang, H. A. (Eds.).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and Makerspaces, Torrance, CA: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8. Freeman, A., Becker, S. A, Cummins, M., Davis, A., & Giesinger, C. H. (2017). NMC/CoSN Horizon Report: 2017 K-12 Edition. The New Media Consortium. 

  9. Heo, R. (2017). South Korea, a highly educated trap... a lot of smart students, but entrepreneurship ranking is lowest.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10172101, 2018.12.05. 

  10. Jang, H. (2016). How to cultivate entrepreneurship in K-12 career education. 2016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Annual Conference, 21-42. 

  11. Kang, H. (2016). Reflective Inquiry into Software Education based on Narrative Mode of Thought. Journal of Narrative and Educational Research, 4(1), 5-27. 

  12. Kang, I., & Kim, M. (2017). Exploring educational effects of maker activity in an elementary school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4), 487-515. 

  13. Kang, I., Kim, Y., & Yoon, H. (2017). Fostering Entrepreneurship by Maker Education: A Case Study in a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53-264. 

  14. Kim, J., Park, J., Choi, M., Seong, C. Shim, J., & Kim, Y. (2009). Development of Indicators for Entrepreneurship Capability Assessment.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Korea Institute of Startup &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15. Kim, M. (2017). [New Year's Special] Education change bega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0&aid0002570735, 2018.12.05. 

  16.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c Books, 12(4), 285-286. 

  17. Park, J. H. (2014). A Study of Trends in Domestic and Overseas Education about Entrepreneurship and Start-ups for Youths. The Journal of Civic Youth Studies, 5(1), 36-69. 

  18. Pei, Y. (2018, August). The Theoretical Basis and Importance of Maker Education. In 2018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Science and Economic Management (ICESEM 2018). Atlantis Press. 

  19. Yoon, S., Jang, J., & Kim, S. (2017). A Formative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Maker Education to Cultivate Entrepreneurship of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4), 839-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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