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55 - 64
장지은 (엔비져블) , 김세영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윤성혜
Recently,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in order to bring creative innovation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methods to promote practice by developing an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the maker education model to foster entrepreneurs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더욱이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의 교육적 방법론에 대한 논의는 기초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된 사례 또한 제한적이다[17][19].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비즈쿨(Bizcool),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스쿨 등이 있으며, 주로 나에 대한 탐색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기업가 체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들에서 제시하는 기업가적 체험은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시도될 수 있는데, 기업가적 체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문제 발견과 아이디어의 구현은 메이커교육의 접근과 맥을 같이 한다. | |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모형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는가? |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메이커교육 모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된다. 팅커링은 메이킹을 위한 재료와 도구를 자유롭게 탐색하는 활동으로, 메이킹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단계이다. 공감 및 분석은 디자인사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관찰, 인터뷰, 설문 조사 등을 실시한다. 셋째, 문제 정의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발산 및 수렴 단계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이 같은 아이디어는 프로토타입으로 구체화하며, 프로토타입의 오류를 반복적으로 점검하여 수정·보완한 후, 사용자를 대상으로 파일럿 및 사용성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완제품 제작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링, 즉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보는 단계로 구성된다[19]. | |
기업가정신이란? | 기업가정신이란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혁신적으로 사고 및 행동하며,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창의력, 위험감수성, 자기통제능력이라는 하위 요인들로 구성된 다면적·실천적 역량이다[14]. 특히, 청소년기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고 발견해 나가야 하는 시기이므로,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적 경험이 필요하다. |
Anderson, C. (2013). Makers. Nieuw Amsterdam.
Bang (2017). Entrepreneurship is included in middle and high school subjects.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1102151019&typedet&re, 2018.12.05.
Blikstein, P (2013). Digital fabrication and "making" in education: The democratization of invention. In Herrmann, J. W., & Buching, C. (Eds.), FabLabs: Of machines, makers, and inventors. Transcript Verlag.
Chong, H. J., Jeong, E., & Kim, K. S. (2013). Middle School Students Self Reported Changes in Personality Attributes and Satisfaction on Arts Group Activiti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4), 397-416.
Chung, M. K., Lee, Y. J., & Choi, K. E.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co-Friendly Clothing & Textiles Experience Program for Creative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1), 289-308.
Fadel, C., Bialik, M., & Trilling, B. (2015). Four-dimensional education: The competencies learners need to succeed.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Flores, C. (2014). Alternative Assessments and Feedback in a "Maker" Classroom. In Blikstein, P., Martinez, S. L., & Pang, H. A. (Eds.). Meaningful Making: Projects and Inspirations for FAB Labs and Makerspaces, Torrance, CA: Constructing Modern Knowledge Press.
Freeman, A., Becker, S. A, Cummins, M., Davis, A., & Giesinger, C. H. (2017). NMC/CoSN Horizon Report: 2017 K-12 Edition. The New Media Consortium.
Heo, R. (2017). South Korea, a highly educated trap... a lot of smart students, but entrepreneurship ranking is lowest.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10172101, 2018.12.05.
Jang, H. (2016). How to cultivate entrepreneurship in K-12 career education. 2016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Annual Conference, 21-42.
Kang, H. (2016). Reflective Inquiry into Software Education based on Narrative Mode of Thought. Journal of Narrative and Educational Research, 4(1), 5-27.
Kang, I., Kim, Y., & Yoon, H. (2017). Fostering Entrepreneurship by Maker Education: A Case Study in a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53-264.
Kim, J., Park, J., Choi, M., Seong, C. Shim, J., & Kim, Y. (2009). Development of Indicators for Entrepreneurship Capability Assessment.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 Korea Institute of Startup &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Kim, M. (2017). [New Year's Special] Education change bega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0&aid0002570735, 2018.12.05.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Basic Books, 12(4), 285-286.
Park, J. H. (2014). A Study of Trends in Domestic and Overseas Education about Entrepreneurship and Start-ups for Youths. The Journal of Civic Youth Studies, 5(1), 36-69.
Pei, Y. (2018, August). The Theoretical Basis and Importance of Maker Education. In 2018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Science and Economic Management (ICESEM 2018). Atlantis Press.
Yoon, S., Jang, J., & Kim, S. (2017). A Formative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Maker Education to Cultivate Entrepreneurship of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4), 839-8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