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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교육을 통한 비버챌린지 결과 분석
Analysis of Bebra Challenge Results through Algorithm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65 - 72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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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버챌린지 2018 체험하기와 도전하기 그룹III의 과제를 초등학교 5학년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평균점수 비교, 스마트폰 보유여부,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 학업능력 요소와의 관련성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체험하기 점수에 비해 도전점수의 평균, 정답률, 난이도별 정답률 모두 높아졌고,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가 높을수록 도전점수가 높아졌지만, 스마트폰 보유여부와 학업능력 요소는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난이도가 어려운 과제에서는 인내심 요소가, 난이도가 보통인 과제에서는 컴퓨터 친숙도 요소가, 난이도가 쉬운 과제에서는 집중도 요소가 점수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추후 분석대상과 그룹 범위를 넓혀 평가영역도 추가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of SW education grows, researches are actively being conducted to improve students' thinking skills. We conducted the group III tasks, which are experiencing and challenging in Beaver Challenge 2018, on 55 students of 5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the result, we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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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버챌린지 2017 응시결과를 바탕으로 비버챌린지 2018 체험하기와 도전하기 그룹Ⅲ의 과제를 초등학교 5학년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응시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체험하기, 도전하기 점수의 평균비교,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여부,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 학업능력 요소와의 관련성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초·중등학생들의 비버챌린지 응시 결과를 분석한 연구로, 정웅열 외(2018)에서는 비버챌린지 2017 문항 및 응시 결과를 통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평가 요소,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평가도구로서의 비버챌린지 개선 방향과 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11]. 전수진 외(2018)는 비버챌린지 2017의 국내 문항 및 응시 결과를 평가 요소별, 성별, 학년별 성취도를 기술 통계 및 추리 통계를 통해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였다.
  • 학생들은 먼저 비버챌린지 2018 체험하기를 실시한 후 5차시 알고리즘 수업후 비버챌린지 도전하기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체험하기와 도전하기 점수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여부,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 학업능력 요소가 비버챌린지 점수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스마트폰 보유여부는 스마트폰 보유여부에 따라 두 그룹(보유, 미보유)으로, 학업능력은 교과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세 그룹 (상, 중, 하)으로,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는 담임선생님의 관찰평가로 세 그룹(상, 중, 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들은 비버챌린지 2017 응시결과를 분석한 논문으로 비버챌린지 2018 도전하기가 2018년 11월 5일부터 2018년 11월 23일에 실시되었으므로 추후 비버챌린지 2018 응시 분석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비버챌린지 2018 체험하기와 도전하기 그룹Ⅲ의 과제를 초등학교 5학년 55명을 대상으로 해결하게 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도전하기 점수의 향상 정도와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여부,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 학업능력 요소와의 관련성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앞서 본 논문에서는 비버챌린지 2018 체험하기와 도전하기 그룹Ⅲ의 과제를 초등학교 5학년 55명을 대상으로 해결하게 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도전하기 점수의 향상 정도와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여부, 컴퓨터 친숙도, 인내심, 집중도, 학업능력 요소와의 관련성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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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버챌린지는 특징은? 특별한 사전지식이 없어도 과제를 해결할 수 있고 정보과학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비버챌린지(Bebras Challenges)는 정보과학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004년시작되어 우리나라는 2016년 시범참가후 2017년 공식회원국으로 참가하고 있다[3][12][13].
비버챌린지 과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비버챌린지는 특별한 사전지식이 없어도 과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교육의 동기를 유발하고, 정보과학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2004년 리투아니아의 Valentina Dagiene에 처음 시작된 정보과학의 평가 모델이자 교육 운동이다[1][3][14]. 정보과학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비버챌린지 과제들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자료 분석과 자료 표현,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원리 등 정보과학 개념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모듈형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연령과 수준을 고려하여 6개 그룹으로 구분되어 있다.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요소는? SW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미국의 CSTA와 ISTE는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요소를 9가지로 구분하고 구성요소에 따라 학년별 수준에 맞는 예제를 제시하였다[5]. 9가지 구성요소는 자료 수집, 자료 분석, 자료 표현, 문제 분해, 추상화, 알고리즘과 절차, 자동화, 시뮬레이션, 병렬화이다[2][7]. 또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등도 개발되고 있다[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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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ebras Informatics Korea(2017), 2017 Plan of Bebras Informatics Korea(2017-CH-08b). 

  2. Brennan, K., & Resnick, M.(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3. DongYun Kim(2017), Bebras challenge introduction and Future Plan, The 1st Korea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ederation conference. 

  4. Futschek, G., & Dagiene, V. (2009), A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fluency attracts school students to learn basic technology concepts, Proceedings of 9th WCCE 2009. 

  5. Hyungshin Choi(2016),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Analysis of the Five Core C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53-562. 

  6. Hyungshin Choi, Mi Song Kim(2017), A Complementary Approach of Three Methods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39-646. 

  7. Jiyae Noh, Jeongmin Lee(2018),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SW Education Using Robot: Focused on Test, Bebras Challenge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849-876. 

  8. Mi Song Kim, Hyungshin Choi(2018), Fostering Primary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Self-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1), 61-70. 

  9. Soojin Jun, Yongju Jeon, Seulgi Kim, Doyong Kim, Inkee Jeong(2018),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vel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Bebras Challenge 2017,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45-356. 

  10. Ungyeol Jung & YoungJun Lee(2017), The Applicability and Related Issues of Bebras Challenge in Infor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5), 1-14. 

  11. Ungyeol Jung, Hakin Kim, Min Hyuk Lee, HyeonAh Lee & Seongjin Ahn(2018),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Bebras Challenge 2017,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3), 21-33. 

  12. Valentina Dagien & Gerald Futschek(2008), Bebras international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literacy: Criteria for good ta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Evolution and Perspectives, 19-30. 

  13. Valentina Dagien & Gerald Futschek(2016), Bebras-a sustainable community building model for the concept based learning of informatics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formatics in Education-An International Journal 15(1), 25-44. 

  14. Yongju Jeon, Ungyeol Jung, Injoo Kim, Jihyea Kim, Hyuna Lee, Dongyun Kim(2018), An Exploratory Study on Teaching & Learning and Evaluation Methods using Beaver Challenge in Softwar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6), 63-82. 

  15. Bebras Challenge(2018), http://bebras.org 

  16. Bebras Challenge Korea(2018), http://bebra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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