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65 - 72
As the importance of SW education grows, researches are actively being conducted to improve students' thinking skills. We conducted the group III tasks, which are experiencing and challenging in Beaver Challenge 2018, on 55 students of 5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the result, we analyz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버챌린지는 특징은? | 특별한 사전지식이 없어도 과제를 해결할 수 있고 정보과학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비버챌린지(Bebras Challenges)는 정보과학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2004년시작되어 우리나라는 2016년 시범참가후 2017년 공식회원국으로 참가하고 있다[3][12][13]. | |
비버챌린지 과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비버챌린지는 특별한 사전지식이 없어도 과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교육의 동기를 유발하고, 정보과학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2004년 리투아니아의 Valentina Dagiene에 처음 시작된 정보과학의 평가 모델이자 교육 운동이다[1][3][14]. 정보과학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비버챌린지 과제들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자료 분석과 자료 표현,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원리 등 정보과학 개념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모듈형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연령과 수준을 고려하여 6개 그룹으로 구분되어 있다. | |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요소는? | SW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미국의 CSTA와 ISTE는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요소를 9가지로 구분하고 구성요소에 따라 학년별 수준에 맞는 예제를 제시하였다[5]. 9가지 구성요소는 자료 수집, 자료 분석, 자료 표현, 문제 분해, 추상화, 알고리즘과 절차, 자동화, 시뮬레이션, 병렬화이다[2][7]. 또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등도 개발되고 있다[5][6][7][8]. |
Bebras Informatics Korea(2017), 2017 Plan of Bebras Informatics Korea(2017-CH-08b).
Brennan, K., & Resnick, M.(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eeting, Vancouver, BC, Canada.
DongYun Kim(2017), Bebras challenge introduction and Future Plan, The 1st Korea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ederation conference.
Futschek, G., & Dagiene, V. (2009), A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fluency attracts school students to learn basic technology concepts, Proceedings of 9th WCCE 2009.
Hyungshin Choi(2016),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Analysis of the Five Core C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53-562.
Jiyae Noh, Jeongmin Lee(2018),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SW Education Using Robot: Focused on Test, Bebras Challenge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3), 849-876.
Ungyeol Jung & YoungJun Lee(2017), The Applicability and Related Issues of Bebras Challenge in Infor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5), 1-14.
Ungyeol Jung, Hakin Kim, Min Hyuk Lee, HyeonAh Lee & Seongjin Ahn(2018),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Bebras Challenge 2017,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3), 21-33.
Valentina Dagien & Gerald Futschek(2008), Bebras international contest on informatics and computer literacy: Criteria for good ta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cs in Secondary Schools-Evolution and Perspectives, 19-30.
Bebras Challenge(2018), http://bebras.org
Bebras Challenge Korea(2018), http://bebras.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