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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사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29 - 637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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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의 빠른 변화를 교사들이 수용하여 교육에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빠른 변화의 중요한 축이 인공지능에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부터 인공지능 교육을 해야 한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기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개발 내용은 첫 번째 단계에서는 인공지능 개념을 이해해야 것이고, 두 번째 단계에는 인공지능 도구를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마지막 단계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적용하기 위하여 교사들에게 교육한 후에 현장 적용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실제 초등학교 교사 15명을 실험한 결과 초등학교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담당할 교사들에게 유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될 것 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changes in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of the 21st century should be embraced and applied to teachers. Since artificial intelligence(AI) is an important axis of rapid change,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hould be started from elementary school. This change requires elementar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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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도학습은, 지도한다는 것은 미리 어떤 입력과 출력이 정해진 상태에서 어떤 값을 입력하면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고양이 그림과 개 그림을 학습한 후에 어떤 그림을 보고 개인지 고양이인지 판별하는 것이다. 지도 학습의 기계학습 모형은 선형 회귀 모델, 선형기저 함수 모델, 로지스틱 회귀 모델, 서포트 벡터 머신, 신경망 모델이 있고, 신경망 모델에는 딥러닝(심층 학습)이 있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도구 체험 및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체험의 3가지 영역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교육한 후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습 하는 과정을 거친 후에 사후 평가하는 하는 것을 제안한다.
  • 교사가 튜링 테스트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튜링 테스트에 통과한 프로그램을 유튜브에서 찾아서 실제 동영상을 보고 이에 대해 서로 토론하여 이야기 해 본다.
  • 본 연구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인공지능 교육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지금 인공지능 시대에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도구들을 체험하고, 실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간단히 실습해 보는 것으로 구성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에 초등학교 교사들이 알아야 할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교사들이 학생들과 수업을 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 15명이 연수를 받고 적용한 결과이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도구 활용, 인공지능 프로그램 체험의 3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의 검증은 초등학교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한 후에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 이런 전환점에서 전 세계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고 모든 부분에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를 시키고자 한다. 기존에 법칙을 찾아서 법칙대로 적용되는 것에 많은 의미를 갖고 있었지만 이제 어떤 법칙이나 공식을 찾지 못하는 것에 인공신경망을 적용하여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이다.

가설 설정

  • 세 번째는 사진을 입력하면 바로 번역되는 것이다. 을 URL 입력에서 번역되지 않는 것을 번역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알 수 있다.
  • 실제 교사는 인공신경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 필요가 없다. 인공신경망에 대한개념을 설명하고, 인공신경 망이 만들어져 있다고 가정하고 여러가지 도구를 통해서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인공신경망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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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ekarts, M., Pintrich, P. R., & Zeidner, M. (Eds.), (2000). Handbook of self-regulation. San Diego, CA: Academ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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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STA (2011),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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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rnad, S. (1992),The Turing Test Is Not A Trick:Turing Indistinguishability Is A Scientific Criterion. SIGART Bulletin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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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Kapsu (2014). Measuring and Applying the Self-efficacy in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1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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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ressley, M., & Ghatala, E. S. (1990). Self-regulated learning: Monitoring learning from text. Educational Psychologist, 25, 19-34. 

  10. Schraw, G. (2007). The use of computer-based environments for understanding and improving selfregulation. Metacognition and Learning, 2, 169-176. 

  11. Tae-Gyu Lee, Dae-Chul Jung, Yong-Kab Kim (2018), Policy and Strategy for Intelligence Information Education and Technology KIPS Tr. Comp. and Comm. Sys. 6(8), 359-368 

  12. Turing, A. M. (1950)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Mind 49: 433-460. 

  13.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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