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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의 의약품 안전 사용에 대한 지식·태도·행동 및 교육 요구 분석
Knowledge, Attitudes, Practices and Education Needs Toward Safe Medication Use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3 no.3, 2019년, pp.400 - 416  

오희진 (부산대학교) ,  곽아림 (고려대학교) ,  이민주 (고려대학교) ,  이은정 (고려대학교) ,  김지하 (고려대학교) ,  이문수 (고려대학교) ,  전영호 (고려대학교) ,  김경임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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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중·고등학생의 의약품 사용 현황과 의약품 안전사용에 대한 지식(Knowledge)·태도(Attitude)·행동(Practice) 수준 및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여, 청소년 대상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의약품 사용 현황,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수혜 경험과 교육에 대한 요구, 의약품 안전사용에 대한 지식·태도·행동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1년 이내 일반의약품 또는 전문의약품 복용 경험률은 각 92.0%와 57.5%로 높은 수준이었다. 중학교 입학 이후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34.0%였다. 의약품 안전사용에 대한 참여자의 지식·태도·행동 종합 평균점수는 3.79점으로 양호하였으나, 행동 영역의 평균점수가 지식, 태도 영역에 비해 낮았다. 또한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 그리고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수혜자와 비수혜자간에 지식·태도·행동 수준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내용 확대와 차별화, 성과기반교육 방법으로의 전환,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교과 정규화 등 보다 실증적인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필요성과 추가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ways to improve education about safe medication use by investigating the current status of medication use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nd by evaluating their knowledge, attitudes, practices and education needs toward safe medication use. For this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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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을 통해 주체적인 사고와 행동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원칙에 따라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과 관련된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행동(Practice)을 파악하고, 이들의 의약품 관련 교육 요구를 분석하여, 청소년 대상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에 따른 판단 외에도, 사용자의 올바른 지식과 태도 및 실천이 동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들은 교육 대상자가 의약품의 구입, 복용, 보관 및 폐기의 전 단계에 걸쳐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지식 제공의 차원이 아닌, 교육 대상자가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고 건강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제로 건강 관련 교육의 대상자들은 의학지식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행동을 알려주는 교육을 필요로 하고 가장 흥미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im, 2011).
  • 이 연구는 국내 중고등학생의 의약품 사용 현황과 의약품 안전 사용에 대한 지식・태도・행동 수준 및 교육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이 올바르고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지역 의 중·고등학교 재학생 200명의 설문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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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규나 규범에 따라 다르나, 국내에서는 통상적으로 아동기와 청년기의 중간 시기인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기를 의미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지적・사회적 성장과 발달이 매우 중요한 발달연령으로서, 일생에 거쳐 필요한 올바르고 건강한 생활양식을 형성하고 습관화하는 시기이다(MEST, 209). 청소년기에 정립된 의약품 안전사용 등 건강에 대한 태도와 행동 습관은 청소년기의 건강뿐 아니라 학업성취와 진로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아가 개인의 평생 건강과 지역사회의 건강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Mulye et al.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무엇이 동반되어야 하는가? , 2012).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에 따른 판단 외에도, 사용자의 올바른 지식과 태도 및 실천이 동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교육들은 교육 대상자가 의약품의 구입, 복용, 보관 및 폐기의 전 단계에 걸쳐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지식 제공의 차원이 아닌, 교육 대상자가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고 건강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 시기에 안전한 의약품 사용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습관을 정립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로 대전·충남 소비자연맹이 지역 거주 청소년의 일반의약품 복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청소년 중 고등학생의 약 42%가 일주일에 의약품을 1~2회 복용한다고 답해 의약품 오남용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 대상 청소년의 58%는 의약품 남용이 건강에 해롭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른다고 응답하여 과다 복용에 대한 위험성 인식이 부족함을 보여주었다(Yoon, 2012). 이는 청소년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적 위험 요소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시기에 안전한 의약품 사용에 대한 올바른 개념과 습관을 정립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The National Work Group on Literacy and Health,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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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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