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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화재를 모사한 이온화 메탄의 연소특성 및 모델링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the Modeling of Ionized Methane for Battery Fir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1, 2019년, pp.23 - 29  

고혁주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대학원) ,  이의주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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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배터리와 같은 충전식 배터리는 에너지의 저장장치로서 최근의 에너지 이용의 변화에 따라 크게 주목받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 다양한 소형 전기기기 및 전기 자동차전기에너지 저장시스템으로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리튬이온 배터리는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성이 항상 존재하여 사용의 폭을 제한시키고 있다. 배터리화재가 일반적인 화재와의 다른 특성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가연물질이 전해질에서 이온화 되어있다는 특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화재를 이해하기 위해서 양이온과 전자 등으로 이온화된 메탄 제트화염에서의 연소특성을 실험적으로 관찰하였다. 화염 형상 및 화염안전성은 현재의 실험조건에서는 연료 이온화 효과가 없었고, 제트화염 후류에서 측정한 CO와 NOx의 농도가 이온화연료에서 모두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온화 메탄 연소특성의 파라미터 연구를 위하여 수치해석의 반응기구를 수소첨가의 형태로 단순화하여 이온화연료의 연소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델링 검토를 수행하였다. 연료 이온화의 영향으로 수소의 농도는 증가시키되 반응 후 온도는 일정함을 가정하여 모델링하면 실험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hargeable battery such as lithium-ion battery has been noticed as a kinds of the energy storage system in the recent energy utilization and widely used actually in various small electronic equipment and electric vehicles. However, many thermal runaway caused battery accidents occurred recently, w...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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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터리화재가 기존의 화재와 차별되는 특성 중 하나인 연료내의 이온과 전자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와 수치적 모델링 연구를 함께 수행하였다. 실험적으로는 노즐 형태의 방전식 이오나이저에서 이온화된 메탄을 연료로 한 제트화염에서의 연소특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연료내의 이온과 전자의 포함에 따른 연소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와 수치적 모델링 연구를 함께 수행하였고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온화된 메탄의 연소특성 및 오염물질 배출특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파라미터 연구를 위하여 연소과정을 수치해석하기 위해서는 이온화된 탄화수소의 자세한 반응기구가 요구된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 모델로서는 완전화학반응로(Ell stirred reactor, WSR)를 도입하였는데, WSR는 물리적 차원이 없는 반응로로서 혼합기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배제하고 화학반응에 중심을 둔 모델이다. WSR 수치해석에서는 정상상태를 가정하였고 CHEMKIN Pro의 PSR 코드를 이용하였다(12). 이 조건에서 방정식은 식 (1)과 (2)의 대수방정식으로 간략화 된다.
  • 는 화학종의 분자량, V는 체적을 의미한다. hk는 화학종의 단위질량당 엔탈피(Specific enthalpy)이고, Q는 반응로의 외부 열손실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단열조건이라 가정하여 Q=0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상첨자(*)은 입구조건을 의미한다.
  • 앞에서의 사실을 연료 이온화 실험결과 모사를 위한 WSR 수치해석 방법에서 이온화의 영향으로 수소의 농도는 증가시키되 WSR의 온도는 특정 당량비에서 수소의 분율에 따라 변하지 않고 일정함을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이 고정된 WSR 온도는 특정 당량비에서 수소를 섞지 않았을 때의 온도와 같게 일정하다고 가정하였고, NOx 와 CO농도를 Figure 8과 9에 도시하였다.
  • 앞에서의 사실을 연료 이온화 실험결과 모사를 위한 WSR 수치해석 방법에서 이온화의 영향으로 수소의 농도는 증가시키되 WSR의 온도는 특정 당량비에서 수소의 분율에 따라 변하지 않고 일정함을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이 고정된 WSR 온도는 특정 당량비에서 수소를 섞지 않았을 때의 온도와 같게 일정하다고 가정하였고, NOx 와 CO농도를 Figure 8과 9에 도시하였다. 그림에서 보듯이 온도를 고정하고 수소의 분율을 높였을 경우 NOx와 CO의 생성이 감소함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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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 방전이란? 연료를 이온화하기 위하여 상용제품인 온오프 인가 코로나 방전방식의 이오나이저(SUNJE, SPN-11)를 사용하였다. 코로나 방전이란 공기와 같은 중성유체 속의 높은 전위의 전극으로부터 발생하는 주로 지속적인 전류에 의한 반응으로, 유체가 전극 주위에 플라즈마를 형성하도록 이온화 되는 반응이다. 사용된 이오나이저는 바늘 형상을 한 텅스텐 정(+)의 방전침과 부(-)의 방전 전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압을 인가함으로써 전극 선단의 방전부에서 코로나 방전을 발생시켜 이온을반송시킨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구성과 특성은? 이 배터리는 리튬이온을 한 전극에서 다른 전극으로 이동하며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이 과정에서 전기에너지와 화학에너지를 방전과 충전과정 동안 서로 교환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해액과 활성화 물질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러한 구성은 다른 에너지 저장방법에 비해 가볍고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는 좋은 특성이 있다. 따라서 경량화가 가능하여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매우 적합할 뿐 아니라 최근에는 자동차와 같은 대형 수송시스템의 주 에너지원으로서도 크게 각광받고 있다.
이온화된 메탄의 제트화염과 이온화하지 않은 일반 제트화염의 겉보기 다른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하지만 이온화하지 않은 일반 제트화염과 비교하였을 때 화염의 높이, 화염의 폭, 화염의 색 등어떠한 화염 형태의 변화도 확인할 수 없었고 완전히 같은 형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었다. 겉보기 다른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오나이저의 이온화량으로는 화염 형태의 변화를 가져올 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화염구조의 동일성은 제트화염 후류에서 측정된 연소가스의 분석에서 화염구조에 의한 변수를 제거할 수 있으므로 연소가스에 대한 이온화 효과를 연구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특성임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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