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P 모형을 활용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An Evaluation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National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CIPP Mode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 중인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예방 교육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 평가에서 활용되는 CIPP 모형을 바탕으로 상황 평가의 사회 요구 수준과 지식수준,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산출 평가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예방 교육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과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상황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과 투입 평가의 상호작용, 교육 만족도가 산출 평가의 학습 전이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 수립 시 수강자의 학습 전이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향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 중인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예방 교육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 평가에서 활용되는 CIPP 모형을 바탕으로 상황 평가의 사회 요구 수준과 지식수준,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산출 평가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예방 교육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과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상황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과 투입 평가의 상호작용, 교육 만족도가 산출 평가의 학습 전이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 수립 시 수강자의 학습 전이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향이 제시되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of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students in order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education. Based on the CIPP model, we confirmed whether the level of social demand and the level ...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of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students in order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education. Based on the CIPP model, we confirmed whether the level of social demand and the level of knowledge in the context evaluation, recency of subjects in the input evaluation and interaction in the process evaluation affect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of the students by conducting the survey for the students. As a result of analysis, it was proved that the level of knowledge, recency of subjects and interaction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recency of subjects, interac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affect transfer of learning.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provides a few constructive suggestion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the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of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students in order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education. Based on the CIPP model, we confirmed whether the level of social demand and the level of knowledge in the context evaluation, recency of subjects in the input evaluation and interaction in the process evaluation affect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of the students by conducting the survey for the students. As a result of analysis, it was proved that the level of knowledge, recency of subjects and interaction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recency of subjects, interac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affect transfer of learning. Based on the findings, this study provides a few constructive suggestion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the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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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강자들이 예방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예방 교육 프로그램에 인력과 예산이 투입되어 진행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경찰청에서 기대하는 바와 같이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수강자들에게 지식을 전파하여 교육 대상자들이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강자들이 예방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황 평가 항목에 사회가 요구하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요구 수준과 사이버 범죄에 대한 개인의 지식 정도를, 투입 평가에서는 주제의 최신성을 도출 하였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과정 평가 항목에, 학습 전이를 산출 평가 항목에 포함하였다.
LISREL은 여러 종속 변수에 대한 다수의 경로가 존재하는 연구 모형에서 측정 모형과 구조 모형을 함께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36]. 본 연구에서는 측정 모형과 구조 모형의 해석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측정 모형 검증과 구조 모형 검증 두 단계에 거쳐 시행하였다[37, 38].
이 연구는 CIPP 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실증적으로 밝힌다는 점에서 학문점 시사점이 있다. 또한 향후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시사점이 있다. 첫째,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CIPP 평가 모형의 상황 평가 요소, 투입 평가 요소, 과정 평가 요소, 산출 평가 요소 네가지 평가 측면을 모두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가설 설정
CIPP 모형을 활용하여 대학 e-러닝 영어강좌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영어 수준이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혀낸 선행연구[27]를 근거로 사회 요구 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전 지식이 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통합될 때 수강자에게 더 인상 깊게 받아들여진다고 제시한 멀티미디어 설계에 관한 선행연구[28]에 기반 하여 지식수준과 교육 만족도와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전 지식이 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통합될 때 수강자에게 더 인상 깊게 받아들여진다고 제시한 멀티미디어 설계에 관한 선행연구[28]에 기반 하여 지식수준과 교육 만족도와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캠페인 관리 시스템(CMS)에서 정보의 최신성이 시스템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29]와 온라인 강의에서 발생하는 가상의 상호작용이 수강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0]를 바탕으로 주제의 최신성과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 수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대해 다룬 연구[31]를 토대로 사이버 범죄 예방과 대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학습 전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32]와 CIPP 모형의 투입 평가에서 최근 기술 변화 요구를 반영하였는가에 대한 측정이 안전 교육 개선에 긍정적이었다는 연구[33]를 바탕으로, 지식수준과 주제의 최신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관리 개발 프로그램에서 교육자의 피드백과 지도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4]를 바탕으로 상호작용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32]와 CIPP 모형의 투입 평가에서 최근 기술 변화 요구를 반영하였는가에 대한 측정이 안전 교육 개선에 긍정적이었다는 연구[33]를 바탕으로, 지식수준과 주제의 최신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관리 개발 프로그램에서 교육자의 피드백과 지도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4]를 바탕으로 상호작용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사회 요구 수준은 교육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사회 요구 수준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 수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대해 다룬 연구[31]를 토대로 사이버 범죄 예방과 대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학습 전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32]와 CIPP 모형의 투입 평가에서 최근 기술 변화 요구를 반영하였는가에 대한 측정이 안전 교육 개선에 긍정적이었다는 연구[33]를 바탕으로, 지식수준과 주제의 최신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H4. 상호작용은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상호작용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주제의 최신성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지식수준은 학습 전이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CIPP 평가 모형(Context, Input, Process, Product Evaluation Model)을 기반으로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의 선행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LISREL을 통해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CIPP 평가 모형은 의사 결정에서 체계적인 방식으로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20].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에 앞서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 모형에서 제시된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Table 1과 같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도출하여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구성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회 요구 수준, 지식수준, 주제의 최신성, 상호작용으로 설정하였다.
수렴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선행연구[41]를 참고하여, 특정 변수와 측정항목의 관련 정도를 나타내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6보다 높고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확인 하였다. 또한 각 변수의 복합 신뢰도와 Cronbach‘s alpha 값이 0.
이에 앞서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 모형에서 제시된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Table 1과 같이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에서 검증된 측정 항목과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환경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측정항목을 구성 하였다. 각 변수는 4∼5개의 측정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각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CIPP 모형을 활용하여 대학 e-러닝 영어강좌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영어 수준이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혀낸 선행연구[27]를 근거로 사회 요구 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전 지식이 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통합될 때 수강자에게 더 인상 깊게 받아들여진다고 제시한 멀티미디어 설계에 관한 선행연구[28]에 기반 하여 지식수준과 교육 만족도와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캠페인 관리 시스템(CMS)에서 정보의 최신성이 시스템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29]와 온라인 강의에서 발생하는 가상의 상호작용이 수강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0]를 바탕으로 주제의 최신성과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선행 연구[17]를 근거로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또한 사회 요구 수준, 지식수준, 주제의 최신성, 상호작용으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기반으로 한 LISREL 8.54를 데이터 분석에 사용하였다. LISREL은 여러 종속 변수에 대한 다수의 경로가 존재하는 연구 모형에서 측정 모형과 구조 모형을 함께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36].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전문 강사 4명에게 교육을 수강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는 2017년 11월 13일에서 24일까지 진행 되었으며, 총 385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는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전문 강사 4명에게 교육을 수강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 조사는 2017년 11월 13일에서 24일까지 진행 되었으며, 총 385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전체 설문지 중 결측값 및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24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7년 11월 13일에서 24일까지 진행 되었으며, 총 385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전체 설문지 중 결측값 및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24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가설의 채택 및 기각은 t-value를 기준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판단하였다. 기준 p-value에 해당하는 t-value 값이 각각 3.
구조 모형 검증 또한 LISREL 8.54를 활용하였고, 가설 검증에 앞서 모형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구조 모형의 적합도 평가 지표는 표준화된 χ2 =2.
각 변수의 AVE 제곱근 값이 다른 변수와의 상관 계수보다 크므로 해당 모델의 판별 타당성이 입증되었다(Table 4 참조). 서로 다른 변수 간의 상관 계수가 0.6을 상회하는 경우 다중 공선성 여부 확인을 위해 추가적인 판별 타당성 검증을 시도하였고,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CIPP 평가 모형(Context, Input, Process, Product Evaluation Model)을 기반으로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의 선행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연구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LISREL을 통해 이를 분석하였다.
CIPP 평가 모형은 의사 결정에서 체계적인 방식으로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20].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책을 도출하기 위해 의사 결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획득하여 제공하는 데 유리한 CIPP 모형을 활용하였다[21].
성능/효과
038로 나타났다. GFI가 적정 수준으로 제시된 0.9[40]에 미치지 못하지만, 본 논문의 5.1에서 언급된 대로 모든 적합도 평가 지표에서 만족스러운 값을 얻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전반적으로 해당 연구의 구조 모형은 우수한 적합도를 가진다고 판단한다.
구조 모형의 적합도 평가 지표는 표준화된 χ2 =2.07, GFI=0.85, AGFI=0.82, NFI=0.97, CFI=0.98, RMSEA=0.067, RMR= 0.038로 나타났다.
또한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이 산출 평가의 학습 전이에 긍정 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7과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학습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8, 교육 만족도가 학습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9가 유의미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러나 상황 평가의 사회 요구 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1과 사회 요구 수준이 학습 전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4,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이 학습 전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6은 유의미하게 증명되지 않았다.
둘째, 투입 평가 요소의 주제의 최신성은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 모두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증명 되었다.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에서 주제의 최신성은 수강자의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교육 주제의 최신성을 유지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에 대한 수강자의 만족도와 학습 전이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해당 연구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서 현실적으로 중요한 요소이지만 CIPP 모형을 활용한 선행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산출 평가 요소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구체적으로 상황 평가에서의 지식수준, 투입 평가에서의 주제의 최신성은 기존의 CIPP 모형을 활용한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변수이다.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2와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이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3,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4가 유의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또한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이 산출 평가의 학습 전이에 긍정 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7과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학습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8, 교육 만족도가 학습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9가 유의미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러나 상황 평가의 사회 요구 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1과 사회 요구 수준이 학습 전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4,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이 학습 전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6은 유의미하게 증명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교육 만족도는 산출 평가 요소인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실제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상황을 직면했을 때 예방 교육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실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주제의 최신성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사이버 범죄에 최신 동향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강의 내용에 추가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의 인원을 축소하여 학습자와 예방 교육 강사 간의 상호 작용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투입 평가 요소의 주제의 최신성은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 모두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증명 되었다.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에서 주제의 최신성은 수강자의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교육 주제의 최신성을 유지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에 대한 수강자의 만족도와 학습 전이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상황 평가 요소의 지식수준은 교육 만족도에 부 (-)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사이버 범죄에 대한 사전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사이버 교육 예방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 방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2와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이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3,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4가 유의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또한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이 산출 평가의 학습 전이에 긍정 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7과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학습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8, 교육 만족도가 학습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 9가 유의미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셋째, 과정 평가 요소의 상호작용 또한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교육 강사가 수강자와 상호 작용을 많이 할수록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가 높아지므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강사는 수강자와의 상호작용을 주요하게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범죄 형태가 나타났고 사이버 범죄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1]. 이후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범죄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였고 범죄 피해의 심각성 또한 높아졌다. 경찰청에서 제시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사이버 범죄 발생 건수는 2014년 110,109건에서 2015년 144,679건, 2016년 153,075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자료 수집에 참여한 교육 강사 4명의 주된 교육 대상이 중·고등학생인 관계로 연령대에 따른 분류에서는 10대가 82.16%를 차지하며, 직업에 따른 분류에서는 학생이 동일하게 82.16%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상황 평가 요소의 지식수준은 교육 만족도에 부 (-)의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사이버 범죄에 대한 사전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사이버 교육 예방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측정 모형 검증 단계에서 모형의 적합성을 판단한 결과, 적절한 적합도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표준화된 x2의 값은 2.
후속연구
구체적으로 상황 평가에서의 지식수준, 투입 평가에서의 주제의 최신성은 기존의 CIPP 모형을 활용한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변수이다. 교육 수강자의 지식수준과 교육 주제의 최신성은 차후 CIPP 모형을 활용한 다른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에서 주요 변수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사전 지식의 수준이 높을수록 강의식 수업보다는 자기 주도 학습에서 만족도가 높다는 선행 연구[43]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지식수준을 사전에 측정하여 지식수준이 높은 학습자에게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 주제의 최신성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사이버 범죄에 최신 동향과 이에 대한 해결책을 강의 내용에 추가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강의 인원을 축소하여 학습자와 예방 교육 강사 간의 상호 작용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다.
먼저,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이 초·중·고등학생, 기업인, 공무원, 학부모, 노인 등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수강자 그룹에 따른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 차이를 분석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연령 또는 직업에 따른 다양한 집단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요소들이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유의미하게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학습자와 교육 강사의 상호작용에 따라 교육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은 밝혔지만, 예방 교육 강사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살펴보지 않았다. 후속 연구에서 전문 지식, 수사 경험, 교수 기법 등의 교육 강사의 특성이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다면, 예방 교육 강사를 양성하는 데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범죄의 특성은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의 특성으로는 ‘비대면성’, ‘익명성’, ‘전문 과 기술성’, ‘시간적·공간적 무 제약성’, ‘빠른 전파성과 엄청난 재산피해’가 있다[2]. 최근에 발생하는 사이버 범죄들은 과거에 발생한 범죄들에 비해 전파성·재산피해 측면에서 특히 위협적이다.
사이버 범죄는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범죄를 일컬으며,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컴퓨터 체제를 남용하여 피해를 야기하는 범죄를 의미한다[1]. 사이버 범죄 자체에 대한 개념은 학문적으로 엄밀하게 정립되지 않았지만[2], 사이버 범죄를 주제로 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었다.
사이버 범죄가 고도화 및 지능화되었다는 것이 드러난 사례는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의 심각성은 발생 횟수의 증가에서 뿐 아니라 범죄 수준의 고도화·지능화 측면에서도 드러난다. 예를 들어, 2016년 11월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메신저에 첨부된 사진 파일을 통해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했으며, 같은 유형으로 경찰서 과태료 부과 통지서를 가장한 이메일로 랜섬웨어 공격을 한 사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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