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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P 모형을 활용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An Evaluation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National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CIPP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9 - 18  

정환수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우유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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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 중인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예방 교육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 평가에서 활용되는 CIPP 모형을 바탕으로 상황 평가의 사회 요구 수준과 지식수준,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수강자의 교육 만족도와 산출 평가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예방 교육 수강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상황 평가의 지식수준과 투입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 과정 평가의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상황 평가의 주제의 최신성과 투입 평가의 상호작용, 교육 만족도가 산출 평가의 학습 전이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계획 수립 시 수강자의 학습 전이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향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transfer of learning of cyber crime prevention education students in order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of the current education. Based on the CIPP model, we confirmed whether the level of social demand and the level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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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강자들이 예방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 예방 교육 프로그램에 인력과 예산이 투입되어 진행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경찰청에서 기대하는 바와 같이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수강자들에게 지식을 전파하여 교육 대상자들이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강자들이 예방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황 평가 항목에 사회가 요구하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요구 수준과 사이버 범죄에 대한 개인의 지식 정도를, 투입 평가에서는 주제의 최신성을 도출 하였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과정 평가 항목에, 학습 전이를 산출 평가 항목에 포함하였다.
  • LISREL은 여러 종속 변수에 대한 다수의 경로가 존재하는 연구 모형에서 측정 모형과 구조 모형을 함께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36]. 본 연구에서는 측정 모형과 구조 모형의 해석 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측정 모형 검증과 구조 모형 검증 두 단계에 거쳐 시행하였다[37, 38].
  • 이 연구는 CIPP 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실증적으로 밝힌다는 점에서 학문점 시사점이 있다. 또한 향후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이론적인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시사점이 있다. 첫째,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여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 만족도와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CIPP 평가 모형의 상황 평가 요소, 투입 평가 요소, 과정 평가 요소, 산출 평가 요소 네가지 평가 측면을 모두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CIPP 모형을 활용하여 대학 e-러닝 영어강좌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영어 수준이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혀낸 선행연구[27]를 근거로 사회 요구 수준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전 지식이 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통합될 때 수강자에게 더 인상 깊게 받아들여진다고 제시한 멀티미디어 설계에 관한 선행연구[28]에 기반 하여 지식수준과 교육 만족도와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였다.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사전 지식이 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통합될 때 수강자에게 더 인상 깊게 받아들여진다고 제시한 멀티미디어 설계에 관한 선행연구[28]에 기반 하여 지식수준과 교육 만족도와 관련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캠페인 관리 시스템(CMS)에서 정보의 최신성이 시스템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29]와 온라인 강의에서 발생하는 가상의 상호작용이 수강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0]를 바탕으로 주제의 최신성과 상호작용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 수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대해 다룬 연구[31]를 토대로 사이버 범죄 예방과 대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학습 전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32]와 CIPP 모형의 투입 평가에서 최근 기술 변화 요구를 반영하였는가에 대한 측정이 안전 교육 개선에 긍정적이었다는 연구[33]를 바탕으로, 지식수준과 주제의 최신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관리 개발 프로그램에서 교육자의 피드백과 지도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4]를 바탕으로 상호작용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32]와 CIPP 모형의 투입 평가에서 최근 기술 변화 요구를 반영하였는가에 대한 측정이 안전 교육 개선에 긍정적이었다는 연구[33]를 바탕으로, 지식수준과 주제의 최신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관리 개발 프로그램에서 교육자의 피드백과 지도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4]를 바탕으로 상호작용과 학습 전이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 사회 요구 수준은 교육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사회 요구 수준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 수준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에 대해 다룬 연구[31]를 토대로 사이버 범죄 예방과 대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학습 전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컨설턴트의 전문 지식이 학습 전이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32]와 CIPP 모형의 투입 평가에서 최근 기술 변화 요구를 반영하였는가에 대한 측정이 안전 교육 개선에 긍정적이었다는 연구[33]를 바탕으로, 지식수준과 주제의 최신성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 H4. 상호작용은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상호작용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주제의 최신성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지식수준은 학습 전이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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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범죄의 특성은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의 특성으로는 ‘비대면성’, ‘익명성’, ‘전문 과 기술성’, ‘시간적·공간적 무 제약성’, ‘빠른 전파성과 엄청난 재산피해’가 있다[2]. 최근에 발생하는 사이버 범죄들은 과거에 발생한 범죄들에 비해 전파성·재산피해 측면에서 특히 위협적이다.
사이버 범죄는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는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범죄를 일컬으며,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컴퓨터 체제를 남용하여 피해를 야기하는 범죄를 의미한다[1]. 사이버 범죄 자체에 대한 개념은 학문적으로 엄밀하게 정립되지 않았지만[2], 사이버 범죄를 주제로 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었다.
사이버 범죄가 고도화 및 지능화되었다는 것이 드러난 사례는 무엇인가? 사이버 범죄의 심각성은 발생 횟수의 증가에서 뿐 아니라 범죄 수준의 고도화·지능화 측면에서도 드러난다. 예를 들어, 2016년 11월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메신저에 첨부된 사진 파일을 통해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했으며, 같은 유형으로 경찰서 과태료 부과 통지서를 가장한 이메일로 랜섬웨어 공격을 한 사례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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