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콘텐츠 발전 전략 연구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를 중심으로-
Study of Korean-Content Development Strategy -Focusing on Netflix and Watcha Pla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399 - 404  

문다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외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OTT,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그 중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현황에 관해 연구하여 K-콘텐츠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국내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국외의 OTT서비스의 특징 및 한국 콘텐츠 제공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로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이용자 8명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경험과 한국엔터테인먼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수요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전략에 관한 두 가지 포인트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 단독화 채널 전략. 둘째, 콘텐츠의 다양화와 개인화 전략. 이 연구는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를 통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방향성에 관한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개선 방안을 보완하고, 한국 엔터테인먼트 발전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strategy for developing Korean entertainment video service by studying the current status of user's experience of OTT(Over the Top, online video streaming service), mainly Netflix and Watcha Play. Firstly, as case study research, I investigated the features of domestic video s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대표적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이용 현상에 주목해, 외내국인이 콘텐츠 제공 서비스에 어떠한 가치 요인을 느끼고 이를 이용하는지 파악하고자한다.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사용자들을 통해 한국의 콘텐츠가 국내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취해야 하는 콘텐츠 발전 전략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발전을 위한 연구로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의 사용자 경험을 통해 앞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영상 서비스를 통해 취해야 할 전략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상 콘텐츠 제공 방식으로는 국내외 OTT(Over the Top,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서비스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 이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국내 영상 미디어 서비스와 국외 OTT 서비스의 사례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2차 실증 연구로는 OTT서비스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외국인과 내국인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인터뷰를 시행하여 그들의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서비스 사용자 경험과 한국 콘텐츠에 관한 수요를 조사하였다.
  • 이 연구는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이용자의 사용경험과 K-콘텐츠 영상 서비스 수요를 조사하기 위해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그 결과로 각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태와 이유를 알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의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고 K-콘텐츠 발전을 위한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문헌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K-콘텐츠 영상 서비스를 사용해야지만 볼 수 있는 콘텐츠가 확보된다면 많은 사용자들이 고유의 한국 컨텐츠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의 영상 콘텐츠 통합채널과 다양한 제작, 개인화된 서비스로 K-엔터테인먼트 문화를 선도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부족한 구축 부분은 후속 연구를 통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발전 방안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 대표적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이용 현상에 주목해, 외내국인이 콘텐츠 제공 서비스에 어떠한 가치 요인을 느끼고 이를 이용하는지 파악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왓챠플레이란 무엇인가? 한국판 넷플릭스라 불리우는 왓챠플레이는 2016년 1월부터 서비스가 출시됐다. 개인화 영화 추천 서비스인 ‘왓챠’가 출시한 왓챠플레이는 영화와 드라마 OTT이자 VOD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국내 스타트업 ‘프로그램스’가 2012년도에 시작한 이 영화 평점 서비스 ‘왓챠’는 왓챠플레이와 연동이 되어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했다.
OTT 서비스의 장점은? 더 이상 TV의 지상파 방송과 유료케이블이나 셋톱박스로 콘텐츠를 접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PC 또는 모바일로 무·유료 동영상 콘텐츠를 선택하여 즐긴다. OTT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영화관이나 안방과 같이 지정장소에서만 콘텐츠를 즐겼던 과거와 달리, 모바일과 노트북으로 인하여 시청 장소가 유동적으로 변한 것이다[1].
왓챠플레이의 단점은 무엇인가? 왓챠플레이는 서비스 시작 이후 1년만에 가입자 수가 64만명으로 늘었으며, 현재는 국내외 4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다만, 극장가에서 개봉하는 신작보다는 구작에 해당하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는 것이 단점이다[7-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