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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399 - 404
문다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This study proposes a strategy for developing Korean entertainment video service by studying the current status of user's experience of OTT(Over the Top, online video streaming service), mainly Netflix and Watcha Play. Firstly, as case study research, I investigated the features of domestic video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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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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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챠플레이란 무엇인가? | 한국판 넷플릭스라 불리우는 왓챠플레이는 2016년 1월부터 서비스가 출시됐다. 개인화 영화 추천 서비스인 ‘왓챠’가 출시한 왓챠플레이는 영화와 드라마 OTT이자 VOD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국내 스타트업 ‘프로그램스’가 2012년도에 시작한 이 영화 평점 서비스 ‘왓챠’는 왓챠플레이와 연동이 되어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했다. | |
OTT 서비스의 장점은? | 더 이상 TV의 지상파 방송과 유료케이블이나 셋톱박스로 콘텐츠를 접하는 시대는 지나가고, PC 또는 모바일로 무·유료 동영상 콘텐츠를 선택하여 즐긴다. OTT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영화관이나 안방과 같이 지정장소에서만 콘텐츠를 즐겼던 과거와 달리, 모바일과 노트북으로 인하여 시청 장소가 유동적으로 변한 것이다[1]. | |
왓챠플레이의 단점은 무엇인가? | 왓챠플레이는 서비스 시작 이후 1년만에 가입자 수가 64만명으로 늘었으며, 현재는 국내외 4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다만, 극장가에서 개봉하는 신작보다는 구작에 해당하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는 것이 단점이다[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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