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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변화의 영향을 고려한 비즈니스모델 혁신 분석 틀
Analytical Framework for the Impact of Technical Change on Business Model Innov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2, 2019년, pp.139 - 148  

임홍탁 (Graduate program of Science & Technology Policy,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  한정원 (Department of Aging & Social Work,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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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에 의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기업 수준의 변화를 넘어서 시스템 혁신을 이르는 중요한 현상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기술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의 기본 임무를 바탕으로 구분한 핵심기술 개념, 그리고 디지털 기술에 의한 가치 창출에 대한 이론과 사례 검토를 토대로 비즈니스 모델혁신에 끼치는 기술변화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기술, 특히 디지털 기술은 효과성과 효율성의 향상이라는 새로운 가치 창출을 동력으로 문제해결형 모델, 생산형 모델, 네트워크형 모델들의 전환, 확장, 분리 및 플랫폼화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혁신에 영향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proposes an analytical framework for the impact of technical change on business model innovation. Based upon the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ssion of business and technology, it introduces classification of technology-based business models such as problem-solving model,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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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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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 변화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그 분석 틀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비즈니스와 기술의 관계를 설명하는 ‘핵심 기술’(Key Technology)개념에 대한 논의를 통해 비즈니스의 근본 임무에 따라 연계된 기술의 종류가 다름을 구분해낸다.
  • 앞선 논의는 기술 변화에 의한 가치 창출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핵심기술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유형들의 변화에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실제 구현 형태를 알아낼 수 있음을 알려준다. 기술 변화는 기계화/자동화/지능 기계화(공정), 디지털화(제품), 표준화, 그리고 사용자의 가치사슬 참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비즈니스의 기본 가치인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로 사용자의 역량 강화의 중요성이다. 기술 변화는 가치 창출을 통해 핵심기술 변화를 유도하고 이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 시스템 혁신에 이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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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3종류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즉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그것을 해결하는 기술은 다르며, 이러한핵심기술을 토대로 3종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할 수있다. 소비자의 문제가 복잡하여 전문가의 집약기술(Intensive Technology)이 필요한 경우에는 ‘문제 해결형 모델’, 공급자와 소비자를 중개시키는 것이 중요한핵심기술일 경우에는 ‘네트워크형 모델’, 그리고 제조업과 같이 요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제공하는 일련의 기술들의 연결인 연계기술이 핵심기술일 경우인 ‘생산형 모델’이다. 기술기반 비즈니스모델 분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기술 변화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의 변화에 대한 분석이필요함을 알려준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서 깊게 논의되고 있지 않는 혁신은 무엇인가? 그런데,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있어 기술의 역할에 대한 고려는 두드러지지 않다[8].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은 제품혁신, 서비스 혁신과 관계에서 주로 논의될 뿐,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있어서는 깊게 논의되고 있지 않다. 비즈니스 모델 캔바스에서는 ‘핵심 활동’(Key Activities)이 기술의 역할을 담아내고 있으나, 기술변화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논의가 부족하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도로서 제공하는 가치의 성격, 가치창출 방식 그리고 고객 확보 방안 및 이윤 획득에 대한 종합적 내용을 포함 한다 [1]. 새로운 아이디어의 실현,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장 그리고 기존 사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전략 구상의 기본 틀로 널리 쓰이고 있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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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D. J. Teece, "Business models, business strategy and Innovation," Long Range Planning, vol. 43, no. 2, pp. 172-194, Apr-Jun. 2010. 

  2. A. Oswalder, and Y. Pigneur, Business Model Generation, New Jersey: John Wiley & Sons, Inc. 2010. 

  3. T. Ritter, and C. Lettl, "The Wider Implications of business model research," Long Range Planning, vol. 51, pp. 1-8. 2018. 

  4. A. Afuah, Business Model Innovation: Concepts, Analysis and Cases,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2014. 

  5. N. J. Foss, and T. Saebi, Business Model Innovation: the organizational dimens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5. 

  6. Y. Taran, H. Boer, and P. Lindgren, "A Business Model Innovation Typology," Decision Science, vol. 46, no. 2, pp. 301-331, 2015. 

  7. M. W. Johnson, and J. Suskewicz, "How to Jump-Start the Clean-Tech Economy-Instead of trying to plug new technologies into existing systems, innovators should rethink the systems themselves--As Thomas Edison did when he invented the light bulb," Harvard Business Review, 52, 2009. 

  8. R. Amit, and C. Zott, "Value Creation in E-busines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2, issue. 6-7, pp. 493-520, 2001. 

  9. J. D. Thompson, Organization in action: Social science bases of administrative theory, New York, NY, US: McGraw Hill, 1967. 

  10. C. B. Stabell, and S. D. Fjeldstad, "Configuring value for competitive advantage: on chains, shops and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9, issue. 5, pp. 413-437, Dec. 1998. 

  11. J. Hwang, and C. M. Christensen, "Disruptive Innovation in Healthcare Delivery: A Framework for Business Model Innovation," Health Affairs, vol. 27, no. 5, pp. 1329-1335, 2008. 

  12. H. T. Lim, and J. W. Han, "A User-centered Classification Framework for Digital Service Innovation: Case for Elderly Care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1, pp. 7-11, Mar. 2018. 

  13. D Nylen, and J. Holmstrom, "Digital Innovation Strategy: A framework for diagnosing and improving digital product and service innovation," Business Horizons, vol. 58, issue. 1, pp. 57-67, 2015. 

  14. C. Shapiro, and H. R. Varian, Information Rules,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9. 

  15. S. L. Vargo and R. F. Lusch, "Evolving to a New Dominant Logic for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68, pp. 1-17, 2004. 

  16. H. Skaalsvik, and J-A Johannessen, "Service Innovation: suggesting a typology of service innovation," Problems and Perspectives in Management, vol. 12, no. 3, pp. 38-45, 2014. 

  17. T. Abell, M. Pihlajamaa, L. Kanto, J. Brocke, & F. Uebemickel, "The role of users and customers in digital innovation: Insights from B2B manufacturing firm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53, Issue. 3, pp. 324-335, 2016. 

  18. S. Evans, D. Vladimirova, M. Holgado, K. Fossen, M. Yang, E. Silva, and C. Barlow, "Business Model Innovation for Sustainability: Towards a Unified Perspective for Creation of Sustainable Business Models,"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vol. 26, pp. 597-608. 2017. 

  19. R. Amit, and C. Zott, "Creating Value Through Business Model Innovation,"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 93, issue. 3, pp. 41-49, Spring 2012. 

  20. B. Hinings, T. Gegenhuber & R Greenwood, "Digital innovation and transformation: An institutional perspective," Information and Organization, vol. 28, issue. 1, pp. 52-6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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