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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2, 2019년, pp.139 - 148
임홍탁 (Graduate program of Science & Technology Policy,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 한정원 (Department of Aging & Social Work,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The paper proposes an analytical framework for the impact of technical change on business model innovation. Based upon the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ssion of business and technology, it introduces classification of technology-based business models such as problem-solving mode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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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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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3종류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 즉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그것을 해결하는 기술은 다르며, 이러한핵심기술을 토대로 3종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할 수있다. 소비자의 문제가 복잡하여 전문가의 집약기술(Intensive Technology)이 필요한 경우에는 ‘문제 해결형 모델’, 공급자와 소비자를 중개시키는 것이 중요한핵심기술일 경우에는 ‘네트워크형 모델’, 그리고 제조업과 같이 요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생산·제공하는 일련의 기술들의 연결인 연계기술이 핵심기술일 경우인 ‘생산형 모델’이다. 기술기반 비즈니스모델 분류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기술 변화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의 변화에 대한 분석이필요함을 알려준다. | |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서 깊게 논의되고 있지 않는 혁신은 무엇인가? | 그런데,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있어 기술의 역할에 대한 고려는 두드러지지 않다[8].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은 제품혁신, 서비스 혁신과 관계에서 주로 논의될 뿐,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있어서는 깊게 논의되고 있지 않다. 비즈니스 모델 캔바스에서는 ‘핵심 활동’(Key Activities)이 기술의 역할을 담아내고 있으나, 기술변화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논의가 부족하다. | |
비즈니스 모델이란? |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도로서 제공하는 가치의 성격, 가치창출 방식 그리고 고객 확보 방안 및 이윤 획득에 대한 종합적 내용을 포함 한다 [1]. 새로운 아이디어의 실현,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장 그리고 기존 사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전략 구상의 기본 틀로 널리 쓰이고 있다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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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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