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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 안전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위험성 평가 및 보우타이기법이용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afety Management on Container Terminal -Using Hazard Identification and Bow-tie Method-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1, 2019년, pp.57 - 63  

박성훈 (PNIT HSSE팀 안전기획) ,  유지원 (한국해양대학교 KMI-KMOU 학연협동과정) ,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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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A' 터미널에서 발생한 지난 3년간의 사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장비가 가장 많이 사고를 발생하였고 어떤 위험점이 가장 높은지를 위험성 평가기법으로 알아보고,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보우타이 기법을 활용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자료를 분석한 결과 터미널 내의 이동장비 중 야드 트랙터의 충돌사고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한 부산항을 만들기 위하여 우리는 가장 먼저 야드 트랙터의 충돌사고 예방법 (Control measure)과 사고 발생 시 대처방안 (Recovery measure)을 철저히 준비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련 실무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ime to study safety improvement on container terminals to maintain a high-quality service to customers' productivity and safety. The data analyzed was of the past 3 years accidents data from a container terminal in the Busan port. I especially tried to found out the equipment that had the hig...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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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im et al.(2012)은 국내 항만하역 사고 실태분석과 국내외 사례분석 등을 통해 항만하역 안전관리 선진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과 항만하역 안전관리조직 등의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외국에서는 위험성평가 기법을 이용한 연구가 항만뿐만 아니라 화학 공장 등 많은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 본 연구는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A' 운영사의 실제 사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위험성 평가와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하역 및 이송 등의 작업에서 일어나는 위험 (Hazard)을 판별하고, 실제 ‘A’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발생한 사고 현황자료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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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장에서 산업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안전관리 (Safety management)’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주가 실시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조치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업안전대사전, 2019). 사업장에서 산업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계설비 등의 불안전한 상태와 작업자의 불안전한 상태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이들의 조치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영 수뇌부가 직장의 안전에 대해서 리더십을 가지고 조직적으로 실천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보우타이 리스크 평가란 무엇인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0)에서는 보우타이 리스크 평가에 대해 유해위험요인으로부터 결과까지의 리스크 경로를 따라 예방대책 및 감소대책을 분석·설명하기 위한 위험성평가 기법으로 정의하였다. 보우타이기법의 특징은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위험원인요인과 결과 요인 및 그에 대한 경감대책(사고 발생 예방대책, 사고 결과 경감대책)들을 차례로 확인하여 이를 보우타이 다이어그램을 통해 나비넥타이형태로 도식화하여 제시하는 방법이다. 보우타이 리스크 평가는 Fig.
움직이는 장비의 통제 실패에 의한 충돌 위험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Fig.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A’ 터미널 동요인의 발생원인은 1) 운전 중 휴대폰 사용 2) 나쁜 날씨 3) 운전자 피로 4) 정비의 불량 5) 교차로 이동 6) 불법 주정차 때문이다. 이러한 원인에 대한 사전 예방대책으로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하여 작업 시 휴대폰 소지를 금하고, 안전 교육을 철저히 시행하여 안전주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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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an, H. T., Lee, H. S., Byun, C. H., Yang, J. M., Park, C. H. and Ko, J. W. (2013), "A Study of Risk Analysis of Manufacturing Process Using the Bow-Ti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17(3), pp. 33-38. 

  2. Jang, Y. J. (2015), "A Study on the Responsibility for a Barge's Safety Management in a Marine Construc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9(1), pp. 37-43. 

  3. Jin, H. H. and Kim, J. K. (2013), "A Study on the Qualification of Designated Person on the Maritime Safety Ac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7(5), pp. 519-526. 

  4. Hani Alyami, Zaili Yang, Ramin Riahi, Stephen Bonsall, Jin Wang(2016), "Advanced uncertainly modelling for container port risk analysi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Journal. https://doi.org/10.1016/j.aap.2016.08.007 

  5. Kim, W. S., Choi, S. H., Lee, J. H. and Ha, J. H. (2012), "A Study for Better Management of Cargo Handling Safety." Korea Maritime Institute. 

  6.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2010), Guidelines on qualitative bow-tie risk assessment techniques. 

  7. Korea Port Logistics Association(2018), Statistics and Cases of Cargo Handling and Accident Situation, Vol. 32. 

  8. Lee, O. Y. (200), "An Empirical Analysis for the Implemetation of Safety Management System under ISM Code.",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6(2), pp. 245-259. 

  9.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17), Guideline of Workplace risk assessment. 

  10. Nam, Y. W. and Lee, C. H. (2005), "A Study on Analysis and DMAIC Preventive Operations for Cargo Handling Accidents in Inchon Port.", Journal of Korean Safety Management Science, 7(2), pp. 13-27. 

  11. Noh, C. K. (2007), "Empirical Study on the Induction Effects of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the Shipping Company.",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1(10), pp. 891-896. 

  12. Park, Y. W. and Jin, Y. M. (2001), "Safety problems and countermeasures by stage." Korea Maritime Institute. 

  13. Sunaryo, Mochamad Aditya Hamka(2013), "Safety Risks Assessment on container terminal using hazard identification and risk assessment and fault tree analysis methods", Procedia engineering,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ne Technology, MARTEC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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