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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지역의 교육 여건에 따른 블록형 스마트 교실 구축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lock Type Smart Classroom under the Educational Conditions in Afric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227 - 234  

최종천 (청운대학교 건축공학과) ,  노인호 (청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갑상 (청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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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인프라가 취약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교육 콘텐츠, 교실환경, 그리고 ICT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보급을 위한 블록형 스마트교실 모델 제시를 목표로 한다. 수업관리시스템, 전력관리시스템 및 교실환경 관리시스템을 통합하는 상황별 솔루션을 제시하고, 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별 경제적, 비경제적 여건에 최적화가 가능한 융합 모델이 될 것이다. 이는 기존의 서비스, 콘텐츠, 솔루션에 대한 독립적 연구개발이나 단일 컨테이너로 보급된 기존교실과는 차별화되는 효율적인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통합 연구 과정을 통해 기존 컨테이너교실에서 나타나는 공간과 기능적 한계를 극복하고 이러닝 기술 고도화에 대비한 융통성 있는 공간을 구축한다. 향후 보다 다양한 지역의 교육 및 인프라 여건에 부합하는 성능과 모델에 대한 탐구로 후속 연구의 깊이와 범위의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block type smart classroom model for comprehensive supply of educational contents, classroom environment and ICT technology in African countries where educational infrastructure is weak. It will provide a contextual solution that integrates learning managem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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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년 영국에 본부를 둔 ICT분야의 비영리 단체인 Computer Aid International은 ZubaBox로 명명한 태양광을 활용하는 인터넷 카페를 아프리카나 라틴 아메리카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외곽지역에 보급을 시작한바 있다. 나이지리아 등 개발도상국에 8개국에 15개가 넘는 보급 실적을 보인 ZubaBox는 내부에 11대의 모니터를 설치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를 갖춘 학습 공간 제공, 지역 교육기관의 훌륭한 교육 파트너로서 도움 제공,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제공 할 수 있는 역량 제공 등을 목표로 제시한다[7].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에는 20피트 (ISO표준 안목칫수: 길이 5,867mm, 폭 2,352mm, 높이 2,385mm)라는 공간적 한계와 전문적인 교육 콘텐츠와 관리시스템 등의 한계로 아프리카나 라틴 아메리카의 비도시지역에서 본격적인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구조적 문제점이 크다고 볼 수 있다.
  • 건축 에너지관련 기존 연구는 수동적(passive) 방법 중심으로 능동적 방법(active)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2]. 본 연구는 통합 이러닝과 능동적 에너지시스템에 대한 융합연구를 통해 교실관리(Classroom Management), 학습관리(Learning Management), 에너지관리(Energy Management)의 통합을 바탕으로 공간과 기능 확장성이 가능한 블록형 스마트교실 모델을 제시한다.
  • 아프리카 현지의 교육여건에 부합하는 학습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되 NAS 서버를 통해 학습 대상별 교육 콘텐츠를 구축하고 관리한다. 현지에서 활용 가능한 미디어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상호 호환성을 고려하여 입체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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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용 컨테이너의 단점은? 해상용 컨테이너(shipping container)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사비로 인한 경제성, 재사용을 통한 친환경성, 공장제작에 따른 균질한 품질 관리, 2조 이상의 컨테이너 조합이 가능한 모듈화, 내구성 강한 철 골조를 통한 구조적 안정성, 필요 시점에 목표 공간으로의 이동성, 그리고 도전과 실험을 나타내는 상징성 등을들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구조상 열교가 크며 2.3미터 정도의 좁은 내부 폭으로 인한 공간과 용도상 한계, 운송비 발생, 기능 확장의 한계 등을 들 수 있다. 앞서 SPIS 사례는 항구 근처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중고 해상 컨테이너 40피트 1조를 활용해서 최대 24명의 취학전 또는 초등학생을 수용하는 교실을 만든 것이다.
해상용 컨테이너의 장점은? 해상용 컨테이너(shipping container)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사비로 인한 경제성, 재사용을 통한 친환경성, 공장제작에 따른 균질한 품질 관리, 2조 이상의 컨테이너 조합이 가능한 모듈화, 내구성 강한 철 골조를 통한 구조적 안정성, 필요 시점에 목표 공간으로의 이동성, 그리고 도전과 실험을 나타내는 상징성 등을들 수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구조상 열교가 크며 2.
스마트교육의 개념은? 스마트교육 개념을 좁은 의미로 보면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디지털 환경에서 스마트 기기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스마트학습 환경구축이 중요한 전제조건이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의 2016년 이러닝 산업실태조사에 의하면 2016년도 이러닝 공급자의 시장규모는 3조 4,876억원으로, 전년도인 2015년 3조4,851억원에 비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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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UNESCO. (2016). Education 2030, Incheon Declaration and Framework for Action. Seou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 H. J. Lee, J. S. Han, Y. K. Jeong, I. W. Lee & S. H. Lee. (2012). A Technology of Context- aware based Building Management for Energy Efficienc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2(1), 69-75. 

  3. UNESCO Institute of Statistics. (2018). Fact Sheet No.48. One in Five Children, Adolescents and Youth is Out of School. Montreal: UNESCO Institute of Statistics. 

  4. Internet World Stats. (2018) Internet Users Statistics for Africa: Usage & Population Statistics. https://www.internetworldstats.com/ 

  5.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2017). Measuring the Information Society Report 2017, Volume 1. Geneva: ITU. 

  6. K. D. Park. (2015). African Electricity Generation Market, Big Market. POSRI Report. Seoul: POSCO Research Institute. 

  7. Computer Aid International. (2011). Annual Report 2010/2011. London: CAI. 

  8. KERIS. (2014). Results Report on Educational Support Project using Solar School in 2013. T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9. NIPA. (2017). 2017 Survey of Korean e-Learning Industry. Jincheon: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10. Docebo. (2016). Elearning Market Trends and Forecast 2017-2021. Docebo. 

  11. Z. Zhu, M. Yu & P. Riezebos. (2016). A Research Framework of Smart Education. Smart Learning Environments, 3(4), 11-17. 

  12. G. B. Yoo & J. C. Choi.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language education service platform for teaching assistance robo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8), 224-232. DOI:10.14400/JDC.2016.14.8.223 

  13. H. W. Jeon, K. H. Choi, J. H. Ahn & S. J. Park (2017). A BIM-based design support model for BIPV installation elevation design. KIEAE Journal, 17(6), 177-186. 

  14. S. B. Kim & H. K. Kim. (2018). A Study on the Brand Service Design for Measuring and Managing Indoor Air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325-333. DOI:10.14400/JDC.2018.16.6.325 

  15. K. U. Kwon. (2019). A Study on the Energy Performance Evaluation of Building Evaporative Cooling System for Building Construction in Response to Climate Chang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 54-60. DOI:10.22156/CS4SMB.2019.9.1.054 

  16. Independent Evaluation Group. (2016). Reliable and Affordable Off-Grid Electricity Services for the Poor: Lessons from the World Bank Group Experience. Washington DC: IEG. 

  17. KOTRA. (2017). Global Market Report, Global Education Market Trend and Advance Strategy in 2017. Seoul: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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