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성인의 비만과 복부비만이 헤모글로빈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General obesity and Abdominal obesity on Hemoglobin in Korean Adul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323 - 330  

이혜순 (한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WC)가 헤모글로빈(Hb)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3차년도(2015)자료를 이차분석 하였고 19세 이상의 562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서술적 통계, t-test, ANOVA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과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SPSS WIN 25.0). 결과는, 첫째, BMI에 따라 Hb은 비만에서 가장 높았다(F=97.862, p<0.001). 둘째, WC에 따라 Hb은, 남성 $WC{\geq}90cm$(t=4.909, p<0.001), 여성 $WC{\geq}85cm$(t=5.088, p<0.001)에서 높았다. 셋째, Hb은 BMI(r=0.188, p<0.001) 및 WC(r=0.298, p<0.001)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넷째, 남성에서 비만은 고헤모글로빈혈증이 2.30배(p<0.001), $WC{\geq}90cm$은 1.81배(p<0.001)증가하였다. 여성에서 과체중은 1.99배(p=0.002), 비만은 5.66배(p<0.001), $WC{\geq}85cm$은 4.27배(p<0.001) 고헤모글로빈혈증이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비만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에 운동, 식이, 교육과 특히 복부비만해소를 위한 운동중재가 포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ody mass index(BMI) and waist circumference(WC) on hemoglobin(Hb) in Korean Adult. This study analyzed the data of 2015, The Sixth KNHANE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비만과 빈혈 사이의 연관성은 비만 환자의 영양실조를 반영 할 수 있다. 따라서 비만과 헤모글로빈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혈청 페리닌과 같은 바이오 마커(biomarkers) 를 포함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성인의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가 헤모글로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3차년도 (2015) 원시자료를 이차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헤모글로빈에 체질량 지수와 허리둘레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헤모글로빈은 19~29세에서 가장 높고 70세 이상에서 가장 낮았으며, 남성보다 여성의 헤모글로빈이 낮았다.
  • 본 연구에서는 헤모글로빈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체질량 지수와 허리둘레가 높을수록 헤모글로빈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헤모글로빈혈증(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성인을 대상으로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가 헤모글로빈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성인의 비만 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에 체중관리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 식이, 교육과 특히 복부비만 해소를 위한 운동중재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심장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성인을 대상으로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가 헤모글로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비만과 헤모글로빈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며, 또한 비만분포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에 따라 평가된 비만정도에 따라 헤모글로빈 차이와 관련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질량지수는 무엇인가? 체질량지수(kg/m²)는 자신의 체중(kg)을 신장(m)의 거듭제곱 값으로 나눈 값에 근거하여, 정상체중(BM<23), 과체중(BMI 23~24.9) 및 비만(BMI≥25)으로 구분하였다[22].
비만대상자와 헤모글로빈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 가? 비만대상자에서 헤모글로빈이 증가하고[7], 헤모글로빈은 체지방률[8] 및 허리둘레와 정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다[9]. 비만군은 과체중 군과 정상 군에 비해 헤모글로빈 농도가 가장 높았다[10].
65세 이상의 여성에서 빈혈 유병률이 동일 연령대의 남성보다 높은 이유는? 또한 65세 이상의 여성에서 빈혈 유병률은 동일 연령대의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9]. 이는 헤모글로빈 농도가 혈청 에리트로포이에틴serum erythropoietin)농도와 조혈모 세포 (hematopoietic stem cell) 수 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13] 노화와 관련되어 70세 이상에서 헤모글로빈이 가장 낮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헤모글로빈 농도는 여성이 낮고[19], 철결핍성 빈혈의 위험은 생리 및 여성의 생애 주기적 특성으로 인해 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