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587 - 592
구은희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우찬일 (서일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The importance of software technologies is becoming more prominent because of the competition to secure a competitive edge in software, which has been intensified since the emergence of smartphones and IoT. Thus, to assure the initiative in the global software industry and to foster superior human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팅 사고는 어떤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 SW 중심 대학의 SW 교육은 단순한 코딩 교육이나 프로그래밍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각 학문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기본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4]. 컴퓨팅 사고는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기본 역량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항목으로 강조되어 현재 모든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5]. 그리고 컴퓨팅 사고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속에서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써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절차적 사고 능력, 추론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고 하였다[6,7]. | |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어떤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는 2019년도부터 건전한 정보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연간 17시간 이상을 확보할 예정이며, 중학교에서는 2018년도부터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정보 교과 등을 통하여 연간 최소 34시간 이상을 확보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Softpower Korea 2025", pp. 215,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2017.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p. 12, World Economic Forum, 201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Software-Oriented Society Realization Strategy", pp. 2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4.
Eunkyoung Lee,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Computing Education: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1, No. 2, pp. 203-206, 2013.
Wing JM,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2006.
Tae-Wook Lee, In-Hwan Yoo, Chul-Hyun Lee, ICT Education Theory, pp. 428, Hyungseul Publishing, 2001.
Mi-ja Oh,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1-11, 2017.
Chae Young Soog, "Research Trends on Project-based Learning", The 3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of North-East Asian Cultures, pp. 143-147, 2016.
Yuri Kim, Yongeun Moon, "Study on the Use of Public Open Data for Software(SW) Educa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5(6), pp. 245-261, 2015.
Committee on Information Technology Literacy, Being flu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999.
Walker HM., "Computational thinking in a non-majors CS course requires a programming component", ACM New York, NY, USA, Vol. 6, No. 1, pp. 58-61, 2015. DOI: https://doi.org/10.1145/2727126
Ministry of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Guide", pp.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