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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기초 교육의 최적 운영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 Operational Optimization Algorithm of Software Basic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587 - 592  

구은희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우찬일 (서일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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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이 스마트폰과 IoT 기술이 맞물려 새로운 사업으로 확장되고 있어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부각 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소프트웨어 산업의 주도권 확보와 융합형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해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의 필요성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융합형 소프트웨어 산업 인력 확대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필수 교과로 운영한 사례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인식과 소프트웨어 개발의 필요성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코딩 능력 향상에 대하여 분석한다. 분석 결과, 코딩 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방법 중 학습자 중심에서 진행된 기술적 내용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과 개발의 필요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코딩 능력 향상에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논문에 나타난 연구 결과에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능동적인 참여는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론 측면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software technologies is becoming more prominent because of the competition to secure a competitive edge in software, which has been intensified since the emergence of smartphones and IoT. Thus, to assure the initiative in the global software industry and to foster superior human 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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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학습자 중심에서 프로그램 수업이 진행된 후 나타난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기초 수업의 시작과 함께 조사된 결과와 한 학기 수업이 모두 진행된 후의 결과를 조사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 정도와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교과 운영에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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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는 어떤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SW 중심 대학의 SW 교육은 단순한 코딩 교육이나 프로그래밍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각 학문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기본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4]. 컴퓨팅 사고는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기본 역량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항목으로 강조되어 현재 모든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문제 해결에 필요한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5]. 그리고 컴퓨팅 사고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속에서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써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절차적 사고 능력, 추론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고 하였다[6,7].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어떤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는 2019년도부터 건전한 정보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연간 17시간 이상을 확보할 예정이며, 중학교에서는 2018년도부터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정보 교과 등을 통하여 연간 최소 34시간 이상을 확보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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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Softpower Korea 2025", pp. 215,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2017. 

  2.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p. 12, World Economic Forum, 2016.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Software-Oriented Society Realization Strategy", pp. 2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4. 

  4. Eunkyoung Lee, "Perspectives and Challenges of Computing Education: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for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1, No. 2, pp. 203-206, 2013. 

  5. Wing JM,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2006. 

  6. Tae-Wook Lee, In-Hwan Yoo, Chul-Hyun Lee, ICT Education Theory, pp. 428, Hyungseul Publishing, 2001. 

  7. Mi-ja Oh,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1-11, 2017. 

  8. Chae Young Soog, "Research Trends on Project-based Learning", The 3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of North-East Asian Cultures, pp. 143-147, 2016. 

  9. Yuri Kim, Yongeun Moon, "Study on the Use of Public Open Data for Software(SW) Educa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5(6), pp. 245-261, 2015. 

  10. Committee on Information Technology Literacy, Being flu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1999. 

  11. Walker HM., "Computational thinking in a non-majors CS course requires a programming component", ACM New York, NY, USA, Vol. 6, No. 1, pp. 58-61, 2015. DOI: https://doi.org/10.1145/2727126 

  12. Ministry of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Guide", pp.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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