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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167 - 176
한상욱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The conversational agent, which is at the forefront of the 4th industry, aims to personalize the user-centered focus in the future and holds an important position to have a hub that can be connected to various IoT devices. It is a challenge for interactive agents to recognize the user's emotion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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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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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에이전트에게 사회적 실재감을 왜 높게 제공해야하는가? | 사회적 실재감은 인공물과 인간의 상호작용이, 사람끼리 혹은 지적 생명체와의 상호작용과 유사하게 느끼는 심리상태나 정도를 말한다[7]. 상호작용 실재감이 높은 것을 사람들은 선호하고 그 대상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한다[8]. 컴퓨터와 사람간의 관계에서도 이는 동일하게 적용되어[9], 사용자가 대화형 에이전트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 | |
대화형 에이전트란 무엇인가? | 대화형 에이전트의 정의는 자연어로 이루어진 음성, 텍스트 인식과 인출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컴퓨터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4]. 이를 다시 ‘대화’와 ‘에이전트로’ 나누어 본다면 ‘대화‘는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Conversational Uer Interface)라는 의미로 인간이 사용하는 자연어를 기반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라는 의미이며, 에이전트(Agent)는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도움을 제공하는 지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으로 자세하게 정의할 수 있다. | |
개인화에 있어 대화형 에이전트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4차 산업의 선두에 있는 대화형 에이전트는 앞으로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를 목표로 하며, 다양한 IoT와 연결할 수 있는 허브 역할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화에 있어서 사용자의 감정을 인지하고 올바른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것은 대화형 에이전트가 풀어야 할 숙제이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감정의 정의와 과학적 공학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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