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권장도서목록을 활용한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독서 동기 유형에 끼친 영향 분석
An Analysis on Impact of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Using Recommended Book Lists to High School Students' Reading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1, 2019년, pp.177 - 198  

소병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교육학전공, 우신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을 통하여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한 후, 학생들의 독서 동기 유형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은 도서 선정의 자율성 보장을 위해 다수 영역, 다수 도서의 권장도서목록으로 제공하였고, 읽기와 쓰기를 통합해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이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6개 영역의 독서 동기를 측정한 결과 자율 동기 영역이 타율 동기보다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은 권장도서목록을 활용해 도서 선정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자율동기에 따른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student's reading motivation by laying out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and running it at school libraries.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ensures the autonomy of book selection. The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4, 132-133)이기도 하다. 독서 동기 관련 연구의 광범위함에 대해 본 연구는 자기 선택적 독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독서 동기의 개념 정의와 구성 요인(범주) 또는 영향 요인(범주)에 한하여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 또한 초중등 학교급별과 교과에 구애받지 않고 단위학교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개발돼 운영 중일 뿐 아니라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연계가 가능해 주목받고 있는 독서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을 학교도서관 적용하는데 필요한 개발 원리를 밝히고 그에 따라 실질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하는 것이 주된 관심이다. 여기에 더하여 자기 결정성에 따른 독서 동기의 유형을 파악해 실질 프로그램의 운영 결과와 성과를 간접적으로 밝힐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에 근거해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한 다음 이수 학생들의 독서 동기 유형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오규설(2017)은 자기결정성 이론의 동기 영역별 내용 검토를 주제로 했을 뿐 측정도구를 제시하지 않은 반면 이병기(2015)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동기 유형을 토대로 MRQ 등 기존 4개의 측정도구를 분석해 독서 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RW 통합 프로그램 운영 후 이수자를 대상으로 독서 동기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이병기(2015)의 측정도구를 활용하였다 이는 독서 프로그램 개발과 그 결과 측정 모두가 자기결정성 이론을 배경으로, 운영 과정과 결과 확인의 상관성을 높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OKMATCH 전략을 이용한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의 한계는 무엇인가?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에게 도서 선정의 자율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서 선정의 자율성으로 소개된 BOOKMATCH 전략은 진로독서나 인성 독서와 같이 그 영역과 속성에 따라 다양하게 분화된 중등학교 도서 선정 기준으로 활용하기엔 전문적이지 못하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주목해 학교도서관은 단위학교 급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영역의 다수 권장도서 목록을 개발해 제공하므로써 자기 선택적 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독서는 무엇인가? 독서는 문화 교육 활동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적 행위이다 독서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히 축자적으로 ‘책을 읽다’에 국한되기보다 ‘문자 기호의 해독 수용을 배경으로 텍스트와 상호작용함으로써 개개인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고도의 인지적 사고과정’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6,112)에 있다 이와 같은 정의는 책읽기 그 자체 뿐 아니라 쓰기, 말하기 등과 결합해 정서를 순화하고, 사고력을 신장시킬 뿐 아니라 교과 학습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역할의 배경이 된다.
학교도서관의 독서 교육 활동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학교도서관은 프로그램화된 활동과 표현 방법의 다양성을 통하여 독서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독서 활동은 결국 상황과 목적에 따라 학습자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는 근본적인 동기를 다루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이병기 2008, 140-141). 또한 자발성과 동기성이 부족한 프로그램화된 독서는 ‘강제된 책읽기(mandated reading)’ 로, 오히려 책읽기의 즐거움을 빼앗을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김수경 2006, 24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Koo, Mi-Young. 2012. The Study for the Efficient Teaching in Reading Through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Min, Gyun-Kwon. 2002. "Factors of Motivation for Reading : Differences between Grades and Gende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3): 17-33. 

  3. Kweon, Seog-Young. 2007. A Study for a Method of Teaching through self-selected reading.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Kim, Sun-Young. 2016. Affective Domain Evaluation through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Chon-Buk National University. 

  5. Kim, Soo-Kyoung. 2006.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Operation of Reading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235-263. 

  6. Kim, Ay-Young. 2010. "Self-Determin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in Educational Setting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3): 583-609. 

  7. Kim, Jeong-Hui. 2009. A Study on Reading Motivation of High School Student.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im, Ji-Eun.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elf-selected Career-Reading Program o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 Reading Motivation.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7. 2017 Research Reportt on Reading Status in Korea.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0. Bak, Byung-Gee and Lee, Jong-Ug, Hong, Seung-Pyo. 2005. "Reconstructing the Classificatory Pattern of Learning Motivation Proposed by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699-717. 

  11. Park, Young-Min and Choi, Suk-Ki. 2008. "A Study on Reading Motivation Improvement Method Using Self-Selected Reading Program."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2: 201-228. 

  12. Byun, Woo-Yeoul. 2015. Reading Education Understanding.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13. Byun, Woo-Yeoul. et al. 2015. Theory and Practice of Reading Education Programs. Seoul: Teailsa 

  14. Shin, Eui-Kyung. 2018. A Study on Reading Instruction using Book Selection Strategy.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Yang Mi-Kyeong. 2012.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Intrinsic Motivation in Learn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4): 187-209. 

  16. Oh, Kyu-Seol. 2017. Review of Reading Motivation Construct for Measuring Reading Motivation - Based on Self Determination Theory. the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ducation. 63: 189-218. 

  17. Oh, Su-Hyeon. 2017.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selected English Book Reading on Reading Behavior and Affect. Ph. D. dissert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8. Lee, Gyeong-Hwa. et al. 2011.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Gyoyukgwahaksa. 

  19. Lee, Da-Som. 2018. Development of a Self Selected Reading Education Model. 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Lee, Myung-Ja. 2015. A Study of Self-selected Extensive Reading Program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M. A.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1. Lee, Min-Hee and Jung, Tae-Yun.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 Scale." Studies on Korean Youth, 18(3): 295-321. 

  22.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23. Lee, Byeong-Ki. 2015. "A Study on the Measurement Tool Development of Reading Motivation Using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3): 311-332. 

  24. Lee, Soon-Young. 2006. "A Theoretical Review on the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Reading."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6: 311-332. 

  25. Lee, Shi-Won. 2017. Factor Analysis of the College Students Reading Motivation. M.A.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6. Lee, Hui-Jeong. 2010. the Analysis of Self-selcted Reading Program Effects,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7. Lim, Kyu-Hyung and Lim, Woong. 2007.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Jihaksa. 

  28. Jang, So-Young. 2018. A Study on the Self-selective Reading Pattern of Middle School Students as Adolescents, M.A.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9. Chang, Eun-Jung. 2017. The Effects of Self-selected Reading Block on Reading Motivation and Reading Attitude. M.A.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30. Han, Chul-Woo and Cheon, Gyeong-Rok. 1996. Reading Instructional Methodology. Seoul: Kyohaksa. 

  31.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2006. Reading Education Dictionary. Seoul: Kyohaksa. 

  32. Arnold, S. L. 1899. Learning to Read : Suggestion to Teachers of Young children. New York: Silver Burdette. 

  33. Conradi. et al. 2014. "Motivation Terminology in Reading Research: A Conceptual Review."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6(1): 127-164. 

  34. Deci, E. L., and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35. Gambrell, L. et al. 1996. "Assessing Motivation to Read." The Reading Teacher, 49(7): 518-533. 

  36. Guthrie, J. T. and Wigfield, A. and VonSecker, C. 2000. "Effect of Integrated Instruction on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331-341. 

  37. Huey, E. B. 1908. the Psychology and Pedagogy of Reading. New York: Macmillian. 

  38. Ryan, R. and Deci, E.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55(1): 68-78. 

  39. Wigfield, A. 1997. "The Reading Motivation: A Domain-Specific Approach to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2(2): 59-68. 

  40. Wilson, H. B., & Wilson, G. M. 1916. the Motivation of School Work. Cambridge: Riverside. 

  41. Wutz, J.A. and Wedwick, L. 2005. "BOOKMATCH: Scaffolding Book Selection for Independent Reading." The Reading Teacher, 59(1): 16-3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