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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단기소득임산물(표고버섯, 밤, 떫은감)에 대한 소비 의향 분석: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하여
Analysis on Consumer's Preference for Non-Timber Forest Product (Shiitake, Chest nut, Persimmon): Social Big-dat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8 no.1, 2019년, pp.97 - 108  

석현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산림정책연구센터) ,  최준영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산림정책연구센터) ,  변승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산림정책연구센터) ,  민선형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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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단기소득임산물 생산량 증가에 따라 정부나 관련 기관에서 단기소득임산물에 대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소비 촉진 노력의 일환으로 단기소득임산물에 대한 소비자 의향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설문조사에만 의존하는 상황이다. 정보화 시대에서 소비재에 대한 소비자 의향은 인터넷 확산에 따라 SNS에 크게 반영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설문에만 의존하는 것을 탈피하여 소비자의 의향이 직접 반영되어 있는 SNS를 직접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단기소득임산물에 대한 소비자 의향을 파악하였으며, 이 결과를 이용해 해당 단기소득임산물의 판매 촉진 전략을 수립하였다. 본 논문은 설문조사만을 이용한 기존의 단기임산물 관련 연구들과는 다르게 적은 비용으로 많은 표본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 의향을 파악하였다는 것에 차별성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부나 관련 기관의 단기소득임산물의 소비 촉진 정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임가 소득 향상과 건강한 산림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situation where production of short-term income forestry products has been stagnant or decreased in recent years, the government or related agencies are trying to promote consumption of short-term income forest products. While consumer sentiment studies on short-term income forestry are being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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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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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필터링 과정을 통해 작물에 대한 SNS원문만을 분석대상으로 분류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추이를 보았을 때, 다른 시기에 비해 언급되는 빈도가 갑자기 높아진 이상치가 있다면 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임산물에 대한 내용이 아닐 경우, 이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설문조사만을 이용한 기존연구들과 다르게 SNS를 이용하여 소비자 의향을 파악하였다는 것에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정부나 관련 기관의 단기소득임산물의 소비 촉진 정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주요 단기임산물을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기업에 판매 전략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게끔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1차 산물의 생산자인 임가의 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단기소득임산물에 대한 소비트렌드와 소비자의 의견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해당 단기소득임산물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 산림 분야에서 단기소득임산물에 대한 소비자 의향을 파악하려는 연구는 단기소득임산물 전체 또는 일부 품목에 대해 수행되었다. 단기소득임산물 자체의 소비 의향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소비 의향(S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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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기소득임산물의 정의는 무엇인가? 임산물은 목재, 수목, 낙엽, 토석 등 산림에서 얻을 수 있는 산물을 말하는데, 이 중에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생산할 수 있는 임산물인 단기소득임산물3) 의 최근 5년간 생산 량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Table 1), 정부나 관련 기관 에서는 소비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소비 촉진 전략 및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의향을 파악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의 선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에 SNS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화 시대의 소비자는 자신의 소비 의향 및 경험을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에서 다양하게 표현하고 이를 공유한다. 일부 소비자는 제품 구매 전 인터넷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도 있어 다른 소비자가 SNS로 올린 경험에 큰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렇듯 SNS는 소비자의 경험이 공유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소비 자의 의향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SNS를 통한 소비자 의향 분석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키워드 분석으로 파악한 소비자 의향 5가지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크게 다섯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리의 재료로 많이 활용되는 경우 가정간편 식의 원료로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 둘째, 디저트의 재료로 사용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셋째, 소비자들은 주산지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있다. 넷째, 소비자의 가성비 추구 성향은 임산물(표고버섯과 떫은감) 소비에서도 나타난다. 끝으로, 건강은 여전히 작물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작물의 효능에 대한 정보및 홍보는 작물의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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