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를 타당화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는 G지역에 소재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 재학생 42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Cronbach's ${\alpha}$)계수, 상관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하위요인(교수전략 효능감, 학생참여 효능감, 교실관리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총 문항은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 신뢰도는 '교수전략 효능감' .82, '학생참여 효능감' .72, '교실관리 효능감' .76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87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모델 적합도는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NNFI = .96, CFI = .97로 나타나 예비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적합한 측정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를 타당화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는 G지역에 소재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 재학생 42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Cronbach's ${\alpha}$)계수, 상관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하위요인(교수전략 효능감, 학생참여 효능감, 교실관리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총 문항은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 신뢰도는 '교수전략 효능감' .82, '학생참여 효능감' .72, '교실관리 효능감' .76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87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모델 적합도는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NNFI = .96, CFI = .97로 나타나 예비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적합한 측정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teacher efficacy scale for pre-service teacher and to examin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 Methods: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428 pre-service teachers from G reg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Cronbach's ${\alpha}$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teacher efficacy scale for pre-service teacher and to examin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 Methods: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428 pre-service teachers from G reg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Cronbach's ${\alph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Results: The 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was consisted of 3 factors, 'efficacy for instructional strategies', 'efficacy for student engagement' and 'efficacy for classroom management' with 12 items. Cronbach's ${\alpha}$ was ranged from .72 to .82.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vealed that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TLI = .96, CFI = .97. Conclusion/Implications: In conclusion, all these results show that the 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is quite a reliability and validity.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teacher efficacy scale for pre-service teacher and to examin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 Methods: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428 pre-service teachers from G reg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Cronbach's ${\alph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Results: The 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was consisted of 3 factors, 'efficacy for instructional strategies', 'efficacy for student engagement' and 'efficacy for classroom management' with 12 items. Cronbach's ${\alpha}$ was ranged from .72 to .82.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vealed that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TLI = .96, CFI = .97. Conclusion/Implications: In conclusion, all these results show that the 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is quite a reliability and valid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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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통해 유아들의 학습 및 잠재력 발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을 다면적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교사효능감을 좀 더 명확하고 신뢰롭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PS-TES)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Tschannen-Moran 외(1998)가 제안한 교사효능감 모델을 바탕으로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STES를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1차, 2차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 외(1998)가 제안한 다차원적 교사효능감 모델을 바탕으로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학습 및 잠재력 발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을 다면적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교사효능감을 좀 더 명확하고 신뢰롭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1차적으로 내용타당도 검토를 거친 24개 문항을 가지고 2018년 10월 15일에서 10월 19일까지 예비유아 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을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14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살펴보는데 있어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Gibson과 Dembo(1984)가 개발한 교사효능감 척도(teacher efficacy scale)는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을 효능기대(efficacy expectation)와 결과기대(outcome expectation)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착안하여 개인적 교수 효능감과 일반적 교수 효능감의 두 차원으로 효능감을 선정하여 교사효능감을 측정하였다. 개인적 교수 효능감(personal teaching efficacy)은 ‘교사로서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하고 일반적 교수 효능감(general teaching efficacy)은 ‘학생들의 행동이 교육으로 인하여 얼마나 변화될 수 있는가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원 척도의 24문항을 2명의 유아교육 전문가가 번역을 하고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사효능감 문장들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절하게 표현을 수정하였다. 번안된 24문항을 대상으로 3명의 전문가(유아교육전공교수 2인 및 아동학박사 1인)가 각각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문항을 체크하도록 하여 이중 2명 이상의 전문가가 적합하다고 체크한 24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PS-TES)의 구인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하기에 앞서 표본 적합도를 나타내는 KMO(Kaiser-Meyer-Olkin)와 Bartlett's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판단하였다.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으로는 교수전략효능감(1번~8번), 교실관리효능감(9번~16번), 학생참여효능감(17번~24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인의 문항은 각각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 척도의 24문항을 2명의 유아교육 전문가가 번역을 하고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사효능감 문장들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절하게 표현을 수정하였다. 번안된 24문항을 대상으로 3명의 전문가(유아교육전공교수 2인 및 아동학박사 1인)가 각각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로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문항을 체크하도록 하여 이중 2명 이상의 전문가가 적합하다고 체크한 24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44명에게 1차로 314부, 2차로 230부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이중 1차에서 회수된 자료는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사용하였고, 2차로 회수된 자료는 예비유아 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14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회수되지 않거나 설문지 응답이 불성실한 40부를 제외한 218부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24개 문항에 대한 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표준편차가 지나치게 작거나 천정효과를 보이는 문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544명에게 1차로 314부, 2차로 230부의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이중 1차에서 회수된 자료는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사용하였고, 2차로 회수된 자료는 예비유아 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11월 5일에서 11월9일까지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에서 참여한 대학을 제외한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30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본조사의 연구대상은 예비조사에 이중 회수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 20부를 제외한 210부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요인 수 지정에 있어 스크린테스트(scree test)를 통해 요인 수를 참고한 결과 3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의 문항선정은 부하량이 .50이상이고 2개 이상의 요인에 중복되지 않은 문항을 선정한 결과 최종 12개 문항이 선정되었다.
1차적으로 내용타당도 검토를 거친 24개 문항을 가지고 2018년 10월 15일에서 10월 19일까지 예비유아 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을 위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14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회수되지 않거나 설문지 응답이 불성실한 40부를 제외한 218부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에서 참여한 대학을 제외한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30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본조사의 연구대상은 예비조사에 이중 회수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 20부를 제외한 210부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 모델의 적합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고 모델의 적합도는 CMIN/DF(χ2/df),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CFI(Comparative Fit Index), SRMR(Standardized Root Mean Square Residual), TLI(Tucker-Lewis Index)값을 통해 평정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24개 문항에 대한 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표준편차가 지나치게 작거나 천정효과를 보이는 문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음으로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으로 요인회전에서는 직각회전(varimax)을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수 지정에 있어 스크린테스트(scree test)를 통해 요인 수를 참고한 결과 3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여 모델 검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델의 적합도를 살펴보기 위해 제시되는 적합도 지수는 다양하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11월 5일에서 11월9일까지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에서 참여한 대학을 제외한 G지역에 위치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30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 모델의 적합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고 모델의 적합도는 CMIN/DF(χ2/df),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CFI(Comparative Fit Index), SRMR(Standardized Root Mean Square Residual), TLI(Tucker-Lewis Index)값을 통해 평정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AMOS program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최종 구성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 문항들의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문항들의 신뢰도(Cronbach's α)를 살펴보기 위해 SPSS program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유아들의 동기나 가치 및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생참여 효능감’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각 요인의 명명은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STES의 하위요인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원 척도의 하위요인의 문항이 타당화 과정에서도 다른 요인으로 이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 외(1998)가 제안한 교사효능감 모델을 바탕으로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개발된 척도로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으로는 교수전략효능감(1번~8번), 교실관리효능감(9번~16번), 학생참여효능감(17번~24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인의 문항은 각각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리고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각 하위요인들 간에서도 정적상관관계(r = .53 ~.60, p < .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의 신뢰도(Cronbach's α)를 살펴본 결과 전체 신뢰도는 .87(12문항)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교수전략 효능감’ .82(4문항), ‘교실관리 효능감’ .76(4문항), ‘학생참여 효능감’ .72(4문항)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문항 간 내적 합치도(Cronbach's α)를 산출한 결과 하위요인별 신뢰도는‘교수전략 효능감’ .84, ‘학생참여 효능감’ .87, ‘교실관리 효능감’ .82로 나타났으며 전체 척도의 신뢰도는 .87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실관리 효능감’과 ‘학생참여 효능감’ 요인 간에 .70의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타당화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는 신뢰롭다 할 수 있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 모형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고 모델 적합도에 대한 분석결과 CMIN/DF = 1.59,RMSEA = .05, SRMR = .05, TLI = .96, CFI = .97로 나타났다. 모델 적합도지수의 평가기준에 대해 살펴보면 CMIN/DF값은 3이하일 때 좋은 적합도라 할 수 있다(Kline, 2005).
배포된 설문지 중 회수되지 않거나 설문지 응답이 불성실한 40부를 제외한 218부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였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24개 문항에 대한 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표준편차가 지나치게 작거나 천정효과를 보이는 문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음으로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으로 요인회전에서는 직각회전(varimax)을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요인추출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으로 요인회전에서는 직각회전(varimax)을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 수 지정에 있어 스크린테스트(scree test)를 통해 요인 수를 참고한 결과 3개의 요인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의 문항선정은 부하량이 .
요인분석결과 최종적으로 ‘교수전략 효능감’ 4문항, ‘교실관리 효능감’ 4문항’, ‘학생참여 효능감’ 4문항으로 총 12문항이 선정되었다.
3요인으로 나타난 효능감척도는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의OSTES 척도의 하위요인과 동일하게 추출되었고, 문항 수에 있어서는 24개 문항에서 12개 문항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항은 각 하위요인이 각각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각 하위요인당 4문항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교사효능감척도(OSTES) 개발 시 24문항 척도(long form)와 12문항 척도(short form: 1, 2, 3, 4, 9, 10, 11, 12, 17, 18, 19, 20) 두 가지 버전으로 타당도를 살펴본 결과와 본 연구에서도 간편 척도(short form)와 같이 12문항(1, 2, 3, 4, 9, 11, 14, 15, 20, 21, 22, 23)으로 나타났다.
90이상이면 좋은 적합도라고 한다(McDonald & Ho, 2002). 이를 근거로 본 연구의 CFI값이 .97로 나타나 적합도 측면에서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통해 적합도 지수를 살펴본 결과 기준으로 삼았던 지수에서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는 타당도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는데 있어 신뢰도운 측정도구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앞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연구에서 유용한 측정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요인으로 교수전략 효능감, 학생참여 효능감, 교실관리 효능감으로 확인되었으며 3개의 요인이 전체 변량의 60.7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요인으로 나타난 효능감척도는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의OSTES 척도의 하위요인과 동일하게 추출되었고, 문항 수에 있어서는 24개 문항에서 12개 문항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0으로 나타나 요인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탐색적 요인분석(EFA)은 아이겐(Eigen valuses)값을 1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고 Varimax 직각회전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3요인으로 나타났고 전체 설명변량은 60.71%로 나타났다. 요인 부하량이 .
표 3에 나타난 것과 같이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 총점과 하위요인인 ‘교수전략 효능감’(r= .84, p < .01), ‘교실관리 효능감’(r = .87, p <.01), ‘학생참여 효능감’(r = .82, p < .01)간에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에 나타난 것과 같이 본 연구의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 모델의 적합도 지수들은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TLI= .96, CFI = .97으로 모두 권장적합도 수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모델이 적합한 모델임이 확인되었다.
97로 나타나 적합도 측면에서 만족스럽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통해 적합도 지수를 살펴본 결과 기준으로 삼았던 지수에서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는 타당도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는데 있어 신뢰도운 측정도구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앞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연구에서 유용한 측정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과 관련하여 후속 연구를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 외(1998)가 제안한 다차원적 교사효능감 모델을 바탕으로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학습 및 잠재력 발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을 다면적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교사효능감을 좀 더 명확하고 신뢰롭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PS-TES)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첫째, 본 척도는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을 중심으로 타당화를 살펴보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다양한 학년, 4년제 대학 및 보육교사교육원 재학생 등으로 넓혀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성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종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 교육이라는 명목으로 교육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인재관의 변화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단순히 전달 및 제공하는 교육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다차원적인 지식체계를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을 피력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종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교육이라는 명목으로 STEA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교육을 통해 영역 간 융합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및 협력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관의 변화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단순히 전달 및 제공하는 교육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다차원적인 지식체계를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을 피력하고 있다.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을 활용하여 예비유아 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타당한지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하위요인(교수전략 효능감, 학생참여 효능감, 교실관리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총 문항은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 신뢰도는 '교수전략 효능감' .82, '학생참여 효능감' .72, '교실관리 효능감' .76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87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모델 적합도는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NNFI = .96, CFI = .97로 나타나 예비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적합한 측정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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