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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 타당화
The Validation of 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for Preschool Teacher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1, 2019년, pp.117 - 127  

이채호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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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를 타당화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본 연구는 G지역에 소재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 재학생 42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Cronbach's ${\alpha}$)계수, 상관분석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하위요인(교수전략 효능감, 학생참여 효능감, 교실관리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총 문항은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 신뢰도는 '교수전략 효능감' .82, '학생참여 효능감' .72, '교실관리 효능감' .76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87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모델 적합도는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NNFI = .96, CFI = .97로 나타나 예비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적합한 측정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teacher efficacy scale for pre-service teacher and to examin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 Methods: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428 pre-service teachers from G region.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Cronbach's ${\alp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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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유아들의 학습 및 잠재력 발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을 다면적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교사효능감을 좀 더 명확하고 신뢰롭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re-Service Teacher Efficacy Scale: PS-TES)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Tschannen-Moran 외(1998)가 제안한 교사효능감 모델을 바탕으로 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STES를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1차, 2차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Tschannen-Moran 외(1998)가 제안한 다차원적 교사효능감 모델을 바탕으로Tschannen-Moran과 Woolfolk Hoy(2001)가 개발한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학습 및 잠재력 발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을 다면적 모델을 통해 살펴보고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교사효능감을 좀 더 명확하고 신뢰롭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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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종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 교육이라는 명목으로 교육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인재관의 변화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단순히 전달 및 제공하는 교육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다차원적인 지식체계를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을 피력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종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교육이라는 명목으로 STEAM(Science,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교육을 통해 영역 간 융합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및 협력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관의 변화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단순히 전달 및 제공하는 교육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다차원적인 지식체계를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변화하여야 할 것을 피력하고 있다.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OSTES)을 활용하여 예비유아 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타당한지 연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하위요인(교수전략 효능감, 학생참여 효능감, 교실관리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총 문항은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하위요인 신뢰도는 '교수전략 효능감' .82, '학생참여 효능감' .72, '교실관리 효능감' .76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신뢰도는 .87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한 결과 모델 적합도는 CMIN/DF = 1.59, RMSEA = .05, SRMR = .05, NNFI = .96, CFI = .97로 나타나 예비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척도(PS-TES)가 적합한 측정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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