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in Teaching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1, 2019년, pp.145 - 157  

허은하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123개 유치원과 156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76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교수효능감(김해숙, 2017)과 교사전문성(김해현, 2017) 및 직무만족도(김시연, 2014)를 측정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 및 직무만족도는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과 직무만족도는 교수 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의 실제와 직결되는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전문성과 직무만족도 증진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in teaching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teaching efficacy.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ism in teaching, job satisfac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 교수효능감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된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 및 직무만족도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 교수효능감이란? 교수효능감은 일반적 교수효능감(General Teaching Efficacy: GTE)과 개인적 교수효능감(PersonalTeachingEfficacy:PTE)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Gibson & Dembo, 1984).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교수행위와 학습결과 간의 일반적 관련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체계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긍정적인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교사의 개인적 평가를 의미한다.
교수효능감의 구성 요소는? 교수효능감은 일반적 교수효능감(General Teaching Efficacy: GTE)과 개인적 교수효능감(PersonalTeachingEfficacy:PTE)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Gibson & Dembo, 1984).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교수행위와 학습결과 간의 일반적 관련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체계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생태적 측면에서의 유아교사 전문성 발달은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셋째, 생태적 측면에서의 발달은 교사와 교육을 지원하는 맥락으로의 다양한 물적·인적 자원을 활용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열쇠로 개별 교사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외부 지원을 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